"네이버, 정부비판 언론사 강제퇴출 프로세스 운용?" (1)
"네이버, 정부비판 언론사 강제퇴출 프로세스 운용?" (1)
  • 인세영
    인세영
  • 승인 2021.05.11 17:45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생태계 망가뜨리고, 심지어 매체 길들이기까지 나서
네이버가 뉴스서비스를 독점하면서 대한민국 언론 생태계가 겉잡을 수 없이 무너졌다는 비판이 나온다.

네이버 제휴평가위원회가 정부에 비판적인 목소리를 내는 언론사를 골라서 퇴출시키려는 프로세스를 가동하고 있다는 논란이 제기됐다. 

최근 네이버를 통해서 여론을 조종하고, 더 나아가서는 네이버 자체가 언론을 통제하는 수단이 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드루킹 사건 같은 정권차원의 비리가 나오기도 했었다. 그러나 네이버와 카카오 등 포털이 특정 언론사를 타겟으로 퇴출시키기로 작심을 하면, 실제로 100% 퇴출이 가능한 구조를 짜놓은 정황이 발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정세력이 어느 한 매체를 겨냥해 대량의 어뷰징 신고를 하면, 제휴평가위원회에서 이 신고자의 신고를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며, 이를 통해 대량 벌점을 해당 매체에 내려보내 뉴스검색에서 퇴출 시키는 형식이다.

정부에 비판적인 논조를 보이는 매체가 타겟이되면 네이버 측에서는 무슨 수를 써서라도 이들을 퇴출시킨다는 것이다. 누군가 특정 매체의 기사를 과거 1년 치 까지 들춰내서 어뷰징을 했다면서 대량으로 신고를 하고, 이 경우 네이버 측은 해당 매체가 아무리 소명을 해도 받아들여지지 않고 그대로 자의적인 기준에 의해 뉴스검색제휴를 끊어버린다.  

문제는 이들 신고세력이 다분히 악의적이고 특정 정치색을 띄고 있으며, 네이버 제휴평가위원회가 이들을 쉽게 잡아내지 못한다는 점이다.

만약 뉴스제휴평가위원회가 주로 특정 정치성향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다면, 이는 대한민국 여론을 특정 방향으로 몰고 갈 수 있는 위험천만한 상황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제휴평가위원회가 네이버에서 언론사를 길들이는 방법은 간단하다. 

정부에 비판적인 논조를 갖거나, 제휴평가위원회의 방향에 역행하여 평소에 마음에 들지 않는 매체를 꼽고 있다가, 누군가 1년간의 기사를 모두 들춰내서 어뷰징 (광고성 기사)라는 신고가 들어오면,  제휴평가위원회는 이를 받아들여 특정 매체에 대해 일시에 퇴출당할 만큼의 벌점을 부과하는 방식이다.  

특히 정부에 조금만 비판적인 논조로 기사를 쓰면, 뉴스제휴평가위원회라는 곳에서 해당 언론사에 대해 이러저러한 핑계로 대량 벌점을 한꺼번에 준다. 결국 대량 벌점을 갑자기 받은 매체사는 네이버 뉴스 제휴에서 일순간 탈락되는 것이다. 

특정 성향을 가진 유저가 악의적으로 반대 성향의 언론사를 퇴출시키는 것은 이처럼 간단하며, 최근 제휴평가위원회는 이를 알면서도 방치하고 있다는 소문이 돌고 있는 가운데, 네이버 측에서는 신규매체 제휴와 퇴출 시 평가서를 전혀 공개하고 있지 않다. 

최근 네이버에서 어떤 매체가 탈락되었나? 

최근에는 보수성향의 논조를 가졌던 매체들은 모두 퇴출되고 있다. 업코리아, 미래한국을 비롯하여 20년 이상의 연혁을 가진 뉴스타운 등이 최근 수개월간 애매한 이유를 들어 네이버 뉴스검색에서 제외했다. 모두 현 정부에 입바른 소리를 하던 보수 성향 언론사들이었다. 

특히 최근에는 본지 파이낸스투데이도 네이버의 재평가 대상에 올랐다. 재평가 대상이 되면 제휴평가위원들의 결정에 따라 네이버 뉴스 검색에서 제외된다.  

파이낸스투데이는 최근 1년간, 지난해 415 부정선거의혹,  코로나 관련 K방역 정부의 자화자찬에 대한 비판적 기사, 그리고 중국의 차이나타운의 폐해를 지적하는 기사, 국내 주류 언론사가 미워하는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공정한 기사 등을 써온 것이 아마도 신고를 당한 이유라고 보고 있다.

다소 진보적인 성향의 폴리뉴스도 재평가 대상이 되었는데, 재평가를 통과했음에도 불구하고, 애매한 이유로 다시 탈락되기도 했다. 현재 폴리뉴스는 법적인 소송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혁도 오래된 전통있는 매체였음에도, 제휴평가위원회가 자의적인 판단에 의해 일순간 네이버 뉴스검색에서 사라지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제휴평가위원회에서 매체를 탈락시키는 명분으로는 주로 "광고성 기사를 올렸다"는 이유를 대고 있으나, 네이버와 제휴된 언론사 치고 광고성 기사를 올리지 않는 매체는 단 한군데도 없다.

주로 소상공인 영역에 속하는 쇼핑몰 이벤트에 관련된 기사는 10만건에 달한다. 연합뉴스가 가장 많고,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를 비롯해 머니투데이, 이데일리, 아주경제 등의 쇼핑몰 기사를 다루지 않는 매체는 없다.

결국 쇼핑몰 이벤트 관련 기사 때문은 아니었다. 

본지는 연합뉴스와 머니투데이 등에서 송출한 쇼핑몰 관련 기사 1천건을 직접 지적하면서, 이들과의 형평성 문제를 제기했으나, 네이버 제휴평가위원회 측은 파이낸스투데이 만을 재평가 대상으로 대량벌점을 준 반면, 이들 매체에는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광고성 기사가 문제라면, 연합뉴스와 머니투데이, 서울경제, 헤럴드경제, 한국경제, 이데일리 등 매체들도 똑같이 재평가 대상에 올라갔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았다.   

결국 네이버 실무자 또는 뉴스제휴평가위원 일부가 본지를 타겟으로 삼은 상태에서, 과거 기사를 핑계로 대량 벌점을 줘서 퇴출시키는 프로세스가 가동된 것으로 볼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최근 수년간 네이버 제휴평가위원회의 위원들이 자신들과 이해관계가 있는 매체를 네이버에 제휴시켜주기도 했으며, 또한 마음에 안드는 매체에 대해서는 집단으로 대량 벌점을 줘서 네이버 뉴스검색에서 퇴출시키는 등의 행태가 드러난 적도 있다. 그 결과 일부 제휴평가위원들은 교체되기도 했다. 

뉴스제휴평가위원회는 누구인가?  

네이버는 뉴스 배열의 편파성에 대한 여론의 비난을 피하기 위해 뉴스제휴평가위원회를 구성했다. 언론 유관단체 및 이용자 단체, 학계 및 전문가 단체 등 15개 단체에서 각각 2명씩 추천한 30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최근 구성된 명단은 소위 좌편향 시민단체 또는 진보성향의 매체 출신이 주를 이룬다.  이들이 무슨 기준으로 뽑혀서 현재 대한민국의 미디어 생태계를 좌지우지하고 있는 지 알수 없다. 

실제로 네이버와 카카오 측은 뉴스제휴평가위원회라는 책임소재가 불분명한 외부기구를 둬서, 상업적인 포털사이트가 공적인 영역이라고도 할 수 있는 뉴스서비스를 하면서 발생되는 각종 책임소재와 비판을 떠넘기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오고 있는 상항이었다.  이 뉴스제휴평가위원회는 네이버와 카카오로부터 경비를 지급받으면서 포털사이트와 제휴한(할) 언론사를 대리로 평가해 주는 식이다. 

네이버와 카카오로부터 돈을 받는 이들 뉴스제휴평가위원들은 매년 공정하고 투명하게 바뀌는 것도 아니고, 대부분 계약직 사원들처럼 연임되고 있다. 

문제는 이들이 하루종일 모든 언론사의 기사를 모니터링 하는 것이 아니고 그냥 신고자의 어뷰징 '신고'기능에 전적으로 의존한다는 데 있다. 어떠한 세력이 특정 언론사에 대해 악의적인 의도를 가지고 네이버에서 퇴출 시키기로 작심하면, 결국 뉴스제휴평가위원에서 100% 퇴출이 가능한 구조를 짜놓고 있다는 것은 충격적이다. 

대한민국 뉴스 유통을 네이버가 독점하는 기형적 구조인 우리나라의 언론 환경을 감안하면, 소수의 평가위원들이 자기들 멋대로 자의적인 평가를 내리면서 입바른 소리를 하는 언론사의 입을 막을 수 있다는 가능성이 있다는 점은 큰 문제라는 지적이다.    

일각에서는 평가위원들의 평가 기준과 과정이 투명하게 공개되지도 않는점을 문제삼고 있다. 또한 언론의 구조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하는 단순 변호사, 시민단체  종사자와 함께 좌편향된 대학교수들이 대거 제휴평가위원회에 들어와 대한민국의 언론 생태계를 좌지우지 하고 있다는 점도 지적되고 있다.   

최근에는 이들 제휴평가위원들이 신규매체를 평가하면서 자신들과 친분이 있는 매체를 통과시켜 주기도 하고, 또는 모호한 규정을 들어 특정 매체를 퇴출하면서 법적인 소송도 진행되는 사례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평가위원 자신들이 속한 매체 또는 출신 매체의 부정행위는 눈감아 준다는 비판도 나온다.

오히려 네이버가 뉴스서비스 자체를 접어야 할 판 

네이버는 금전적인 댓가를 받는 댓가로 기사를 송출하는 비뚤어진 언론 생태계 형성과 이를 방치한 책임에 대해 자유롭지 못하다는 평가다. 

본지의 취재 결과, 대부분의 언론사들이 금전적인 댓가를 받고 네이버에 기사를 송출하고 있었다. 중소 언론사는 물론이고 메이저급 언론사들도 광고주에게 돈을 받고 네이버에 기사를 송출하고 있다. 이들이 광고주 및 대행사에게 돈을 받는 명분은 다름아닌 "네이버 기사 송출"이다. 

네이버가 언론사가 해야 하는 뉴스서비스를 혼자서 독점하면서 생긴 심각한 현상이다. 

당연히 네이버 뉴스의 가치는 땅에 떨어졌으며, 네이버 뉴스서비스가 대한민국 뉴스유통과 여론 형성에 끼친 해악은 너무도 치명적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대목이다. 

네이버는 원래 키워드광고를 하면서 경매 형식으로 특정 키워드에 대해 금액을 많이 지불하는 업체를 가장 상단 잘보이는 곳에 배치 시켜 주는 비즈니스가 수익의 주를 이루고 있다. 특정 키워드 중에서는 상단에 올려 놓으면, 유저 입장에서는 자기도 모르게 믿고 많은 클릭을 하는 식이다.

이런 상업적인 민간 포털사이트 운영자가, 국민 여론과 국가 정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뉴스 서비스를 쥐락펴락하면서 관련 생태계를 완전히 망쳐놓은 셈이다. 

국내 주요 통신사를 비롯하여 국내 5대 일간지, 주요 방송사들은 네이버에 기사를 송출해주는 댓가로 업체 측에서 금전을 받고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그 과정이 공개될 경우 그 파장이 얼마나 클지는 가늠하기 어렵다.  머니투데이, 서울경제, 한국경제, 헤럴드경제, 아주경제 등 경제지도 다 마찬가지다. 

본지는 최근 10여년간 네이버 뉴스서비스가 우리나라의 언론 생태계를 어떻게 망가뜨려놨는지, 대한민국의 언론사가 왜 신뢰를 잃게 되었는지 자료를 통해 상세히 밝힐 예정이다. 

정치권, 국정감사에 네이버 제휴평가위원회 관련 이슈 문제 삼으려는 분위기

뉴스제휴평가위원회의 면면을 살펴보면, 지난해에 이어 연임된 인사들이 많고, 새로 들어온 사람들도 있다. 전혀 언론과 무관하거나, 교수나 변호사들 처럼 언론 생태계에 대해 아무것도 모를 법한 인사들도 많다. 

이들이 어떤 경로를 통해 뉴스제휴평가위원이 되었는지, 비용은 얼마나 받는지, 제휴평가 및 재평가 당시 어떤 식으로 채점표가 작성되었으며, 이들의 부정행위는 없었는지는 투명하게 공개되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그만큼 네이버의 뉴스 서비스가 대한민국의 언론 생태계를 좌지우지 하고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 우리공화당 등 여야 할 것 없이 네이버의 편파성과 공정성, 제휴평가에 대한 투명성은 심각한 사안으로 받아들이고 있으며, 이를 국정감사에 공론화 시킬 수 있다는 분위기다. 

일각에서는 "네이버와 카카오가 상업적인 목적으로 운영하는 플랫폼에 뉴스매체를 입주시키는데 아무런 규제나 제약이 없는것도 이상하고, 뉴스제휴평가위원회라는 애매한 기구를 둬서 대외 면피용으로 써먹고 있다는 사실은 너무 우스꽝스럽다." 라는 주장도 나온다.

한편에서는 "뉴스제휴평가위원회든 뭐든간에, 뉴스 소비를 독점하는 민간 플랫폼 사업자가 비용을 댄 비공식 기구가 언론 매체를 함부로 평가한다는 자체가 이미 대한민국 언론이 통제당하고 있다는 증거다." 라면서  "네이버 제휴평가위원회 또는 그 전단계 실무자 급에, 대한민국의 언론통제를 확실히 하려는 악의적인 세력이 있다면 어쩔셈이냐?"라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계속)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많이 본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과객 2021-05-26 16:25:22 (14.32.***.***)
기사를 외줄타기 하듯 절묘하게 썼네요 ㅎ
전체적인 해당 기사의 논조는 이해하겠지만 상당수 억지스러운 부분이 발견되기도 합니다.
재평가 대상이 된다고 해서 100% 탈락하는 것도 아니고, 특정세력이 대량의 어뷰징 신고를 한다고 해서 무조건 벌점을 부과하지도 않죠. 또 올해 국감에서 뉴평위에 대해 이슈 삼으려고 한다는 부분에선 실소를 금할 수가 없네요.
이경준 2021-05-24 18:08:52 (59.7.***.***)
Cancel culture : 캔슬컬쳐 - 작년에 미국에서 한창 이슈되었던 사건이었죠.
자기네 입맛에 안맞는 말이나 행동을 취하면 바로 제외시켜버리는.. 트럼프도 그것때문에 트위터에서 짤렸죠?
한국이야 뭐 다를꺼 있겠습니까..
ㅇㅇ 2021-05-22 19:50:02 (122.46.***.***)
네이버 나중에 언론조작한 대가로 네이버 자체를 폐지시켜야
합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