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벅스 뉴스제휴평가위원회, 2020년 2차 뉴스 제휴 결과 발표
메이벅스 뉴스제휴평가위원회, 2020년 2차 뉴스 제휴 결과 발표
  • 장인수 기자
    장인수 기자
  • 승인 2020.04.10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지=메이벅스 메인 화면 캡쳐 

보상형 포털사이트 메이벅스(www.maybugs.com)의 뉴스 제휴 심사를 담당하는 ‘메이벅스 뉴스제휴평가위원회 심의위원회’(이하 심의위원회)가 뉴스 제휴 및 제재 심사를 포함한 논의를 마치고 결과를 내놨다. 

뉴스검색 21개 매체 통과

심의위원회는 2020년 3월 20일부터 2주간 뉴스 검색 제휴를 원하는 매체의 제휴 신청을 받았다. 총 100여개의 매체가 신청을 하여 최종 21개의 매체가 선정되었다. 선정된 20개의 매체는 메이벅스 포털사이트에 인링크와 아웃링크 동시에 검색이 될 예정이다. 최초 신청 매체수 기준 통과 비율은 18%다.

심의위원회는 내부 제휴 규정에 따라 기사 생산량, 자체 기사 비율, 윤리적 실천 의지 등을 포함한 다각적인 영역을 심사했으며 저널리즘 품질 요소, 윤리적 요소, 이용자 요소 등 타 포털에서 심사하는 영역도 모두 포함하여 평가를 진행했다.

국내 유일의 보상형 포탈사이트 및 기타 

메이벅스는 현재 특정 포털사이트가 독점하고 있는 뉴스 유통구조를 혁신적으로 개혁하고 질높은 콘텐츠를 생산하는 매체에게 보다 많은 문호를 개방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메이벅스 측은 기사에 댓글을 쓰는 독자에게 국내 최고 수준의 보상을 주는 시스템으로 향후 메이벅스 뉴스를 보는 사용자를 대폭 늘려나간다는 방침이다.

하반기 부터는 댓글을 다는 뉴스 독자에 대한 보상 이외에도, 댓글이 달린 해당 언론 매체에도 보상이 돌아가도록 운영할 방침이다.

뉴스 댓글에 사용자 국적 표기 

메이벅스는 뉴스 기사에 달리는 댓글의 아이피를 분류하여 국기를 표기한다. 대한민국 내에서 작성되는 댓글은 태극기가 표시되고, 일본에서 작성된 댓글은 일장기, 중국에서 작성되면 중국국기 등이 표기되어 재미를 더한다.  또한 댓글 조작을 사전에 차단하여 투명한 여론 형성에 적극적인 지원을 한다는 방침이다. 

평가 결과는 개별 통보 

평가 결과는 신청 매체에 개별 통보되며, 통과 매체는 매체 별 준비상황에 따라 양사의 뉴스 및 검색서비스에 순차적으로 반영될 예정이다.

이번에 메이벅스와 뉴스제휴를 하게 되는 매체는 등을 포함한 20개 매체이다.  

매체명은 다음과 같다. 

서울투데이, 중앙신문, 클래시안, 포스트21, 뉴스창, 메디테크뉴스미디어, YBC연합방송, 인플루언스뉴스, 뉴스에듀신문, 김천일보, RNX뉴스, 한국뉴스연합통신, 윈뉴스, 동양뉴스통신사, 통불교신문, 청송군민신문, 국회신문사(데일리머니), OTN뉴스, 세종TV, 베타포스트 등이다. 

3차 메이벅스 뉴스검색제휴 신청은 5월 초에 있을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