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발 신냉전에 세계화 '균열' 가능성 대두
푸틴발 신냉전에 세계화 '균열' 가능성 대두
  • 인세영
    인세영
  • 승인 2022.04.06 09:42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중국과 서방 경제 대립 격화…우호국 확보 등 세 다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우리가 지난 30년간 경험한 세계화의 종말을 고하고 있다."

10조 달러(1경2천115조원) 넘는 자산을 굴리는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의 래리 핑크 최고경영자(CEO)가 지난달 24일(현지시간) 주주들에 보낸 서한에서 우크라이나 사태의 영향을 이같이 평가했다.

러시아 증권 투자를 중단하며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서방 진영의 대러시아 '경제 전쟁'에 동참한 핑크 CEO는 "우크라이나 전쟁의 영향이 예상할 수 없는 방식으로 수십 년간 나타날 것"이라고 우려했다.

세계화의 끝, 신냉전 시작?

2010년대 후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 우선주의'를 앞세운 보호무역주의로 세계화를 후퇴시켰다는 비판을 받았는데 이번에는 푸틴 대통령이 나선 모양새다. 
세계 각국의 경제·금융망이 거미줄처럼 얽혀 있고 필요 자원에 대한 상호 의존도가 높은 상황에서 우크라이나 사태는 세계화에 균열을 일으키고 있음은 분명한 것으로 보인다. 

서방 진영이 경제 제재 수위를 높이며 러시아와의 경제적 분리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서다.

미국은 유럽연합(EU) 등과 손잡고 러시아 은행들을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스위프트) 결제망에서 퇴출해 자금 거래에 타격을 입힌 데 이어 러시아산 원유와 천연가스 수입을 금지했다.

첨단 제품과 부품의 대러시아 수출 통제도 하는 미국은 무역 관계에서 러시아에 대한 최혜국 대우도 박탈할 계획이다. 관련 법안이 하원을 통과하고 현재 상원 표결을 남겨놓고 있다. EU와 일본도 미국과 발을 맞추기로 했다.

러시아는 서방 제재에 맞서 수출 제한 카드를 꺼내 들고 EU 회원국 등 자국에 비우호적인 국가에 천연가스를 팔 때 러시아 통화인 루블화만 받겠다고 하는 등 러시아산 원자재 의존도가 높은 국가를 압박하고 있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국제 공급망이 마비되며 국가 간 교역이 차질을 빚고, 일부 국가가 해외 생산기지를 자국으로 불러들여 자체 공급망 구축에 나서면서 탈세계화 경향이 이미 나타났고, 우크라이나 사태가 이를 부추기고 있다.

애덤 포즌 미국 피터슨국제경제연구소(PIIE) 소장은 미국 공영 라디오 NPR의 '마켓플레이스'와의 인터뷰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세계화의 '부식'이 가속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팬데믹에 우크라 사태까지…세계 경제, 미-중 대립구도로 가나

세계 경제에서 러시아가 차지하는 비중은 국내총생산(GDP) 기준 1.7%로 다른 주요 국가와 비교해 작은 편이지만 서방과의 맞불 제재가 더해지면서 각국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일반인들도 쉽게 체감하는 것은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악화다.

러시아는 세계 2위의 원유 생산국이자 수출국이다. 또 천연가스는 1위, 석탄은 3위 수출국이다. 러시아는 반도체 촉매 재료에 쓰이는 팔라듐, 휘발유 등의 원료로 사용되는 나프타 등 다른 원자재의 주요 공급국이기도 하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밀 등 주요 곡물의 대표적 수출국이다.

세계 각국이 치솟는 기름값과 식료품 가격 등에 비상이 걸린 상황이다. 우리나라의 소비자물가는 3월에 작년 같은 달보다 4.1% 올라 10년 3개월 만에 처음으로 4%대 상승률을 기록할 정도다.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는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의 영향을 들어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3.6%에서 2.6%로 낮췄다. 러시아는 서방의 경제 봉쇄로 더욱 심각하다. 유럽부흥개발은행(EBRD)은 러시아의 올해 성장률이 마이너스 10%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450개 이상의 글로벌 기업이 러시아 사업의 철수나 축소에 나섰다. 러시아는 외국 기업이 사업을 접을 경우 이를 몰수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어 서방과의 대립각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코로나19 대유행과 우크라이나 전쟁은 세계 경제의 탈동조화(디커플링) 현상을 짙게 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주요 2개국(G2)인 미국과 중국 두 축을 중심으로 세계 경제 진영이 나뉜다는 것이다. 중국이 대러시아 제재에 반대하고, 미국은 중국의 영향력 확대와 중·러의 밀착을 경계하는 것이 이런 관측에 힘을 싣는다.

미국 뉴욕타임스는 지난달 22일 세계 경제 규모의 20%를 차지하는 중국과 러시아가 우호국들과 '경제 연맹'을 만들 가능성을 제기했다.

러시아가 천연가스 대금의 루블화 결제를 요구하고, 중국이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수입하는 원유 대금의 일부를 위안화를 결제하는 방안을 협의하는 것은 기축통화인 미국 달러화의 지배력을 약화하려는 시도로도 해석된다.

미국은 아시아 지역의 새로운 경제협력 구상체인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의 출범 작업을 최근 서두르고 있다. 우리나라도 환영 입장을 밝힌 IPEF는 중국 견제를 위한 경제 동맹 성격이 강하다.

신냉전 시대 국제 공급망을 둘러싼 미국과 중국의 주도권 싸움에 대한 우려도 나온다.

중국이 반도체 등 첨단산업 자립과 원자재 공급 영향력 확대에 적극적인 투자를 하는 가운데 미국은 동맹국들과 반도체와 전기차 배터리 등 주요 산업의 공급망 복원을 모색하고 있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달 4일 보고서에서 "신냉전 분위기 확산이 글로벌 공급망 위협 요인"이라며 "최악의 경우 공급망 이분화(중국·러시아 vs 미국 등 서방 진영) 위험이 확대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22-04-08 09:24:51 (61.101.***.***)
전세계인의 테러리스트 참수만이..
ㅁㅁ 2022-04-06 20:26:23 (101.235.***.***)
트럼프가 러시아에게 우크라이나에서 바이든 부자의 티끝만한 비리가 있으면 알려달라고 하자 러시아도 적극적으로 호응함. 또한 생물무기 연구소도 헌터 바이든의 자금이 관여되어 있다고 러시아 국방부 얘기했음. 반드시 푸틴과 트럼프가 힘을 합쳐 딥스세력을 쓸어버려함.
Ojjsijqkkqk 2022-04-06 19:34:20 (23.106.***.***)
지금은 사상전이 아니라 딥스와 반딥스 전쟁으로, 인간의 존엄을 지키는 반딥스와 인간을 노예로 만드는 딥스전
전쟁광 소아성애자 마약범죄자 샤스 코로나 천연두로 전세계인 몰살할려고 생화학 전쟁을 자행하고
있는 전쟁광 젤렌스키의 한국의 국회에서 화상 연설을 할려면 국회를 폐쇄하라.
뉘렌베르그 강령 6-3. 어떤 정부도 개인의 동의 없이 의료를 의무화하거나 강제할 수 없습니다. 어기면 사형.
문창배 2022-04-06 10:09:31 (175.223.***.***)
뭐랄까 피곤한 시대가 도래하는거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게 됍니다.
각나라들은 그만큼 지도층의 역량이 중요하게
됄수밖에 없는 시기고 대한민국 처럼 심한 내상을
입고 여유가 없어진 경우에는 더욱 절실하게 됀거
같습니다.
바꿔 생각함 처신에 따라 반등할수 있는 기회를
잡을수도 있다는건데 부디 현명하게 선택하고
이끌어 가기를 바랄뿐 입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