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의 중소기업의 수는 58만 518개로 전체 기업수의 99.2%를 차지한다. 우리나라 기업 중 중소기업의 점유율로만 보았을 때 국가산업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소상공인의 경우 창업 후 1년 이내 폐업 비율이 37.6%, 3년 이내 폐업률은 61.2%, 5년 이내 폐업률은 72.7%에 달할 정도로 모든 기업이 마음처럼 승승장구 하는 것이 아니다.
어떤 중소기업은 대기업의 제품보다도 뛰어나고 훌륭한 제품들을 제조 및 생산하고 있지만 중소기업이라는 이유만으로 유통채널 진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소비자들이 중소기업 제품에 대해 가지는 신뢰도와 인지도가 낮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외면 받는 제품들이 더 많아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소상공인을 비롯한 스타트업, 중소기업 지원기관인 서울산업진흥원에서는 중소기업 제조사와 유통사의 고민을 해결하고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2016년 4월 서울유통센터 개관과 함께 SBA 유통브랜드 사업인 ‘서울어워드’를 런칭하였다.
중소기업 지원 사업 ‘서울어워드’를 통한 브랜드 인지도 강화 및 판로 개척의 사례로 가정용 스크린골프인 ‘파이골프’를 생산하는 파이네트웍스가 있다. 파이네트웍스의 김영훈 대표는 2017년 서울어워드에 선정된 뒤 서울어워드가 제공하는 신뢰성을 바탕으로 해외 판로 개척을 이뤄 성장할 수 있었다. 일본의 대표적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인 ‘마쿠아케’에서 런칭 2시간만에 목표금액을 달성하는 쾌거를 이루고, 올해 초에는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에서 다수의 기업들과 공급계약양해각서(MOU)를 체결하는 등의 성과를 이뤄냈다.
서울어워드 선정 이후 다양한 수상이력을 자랑하는 기업도 있다. 학교 및 기업을 위한 기능성 게임과 학습 솔루션을 개발하는 ㈜비전웍스의 김민표 대표는 “’2018 영국 이미지네이션 게이밍 어워드’ 은상, ‘2018 이달의 우수게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등을 비롯해 서울어워드 선정 이후 국내외 수상 및 해외 바이어와의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며 최근 대만과의 수출계약 소식을 전해왔다.
이처럼 서울어워드에 선정되면 브랜드 인지도 강화부터 다양한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지만, 아직까지도 서울시 지원사업인 ‘서울어워드’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서울어워드’를 홍보하고자 지난 5월부터 ‘서울어워드 사업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다. 이번 사업설명회는 9월 7일(금)에 개최된다. ‘9월 서울어워드 사업설명회’에 참가하고자 하는 중소기업 관계자는 SBA 서울유통센터 홈페이지 및 페이스북을 통해 무료로 신청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중소기업 지원프로그램이 제공되는 서울어워드는 국내 기업이 제조, 생산한 B2C 상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SBA 서울유통센터에서 지정한 8개의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중소기업이면 누구나 SBA 서울유통센터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신청이 가능하며 9월 13일(목)까지 신청이 가능하다.
서울어워드 사업설명회에서는 서울어워드에 선정되면 제공되는 ▲온라인 판로지원(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수수료 할인, 위메프, 지마켓, 인터파크 상설관 입점 등) ▲오프라인 판로지원(하이서울쇼룸 입점, 서울어워드 갤러리 전시, 아이 마켓 서울 유 시민청 매장 입점 및 장터 참가지원) ▲해외 판로지원(해외 전시회 참가 지원, 해외 오픈마켓 입점) ▲홍보 지원(홍보 동영상 제작 지원, 디자인 개발 지원, SNS 연계 지원) 등 다양한 혜택에 대해 알아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의 매출 증대를 위한 퍼포먼스 마케팅 교육을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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