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투데이] 지방은행 2024년 4월 브랜드평판 랭킹... 1위 대구은행, 2위 부산은행, 3위 광주은행
[빅데이터투데이] 지방은행 2024년 4월 브랜드평판 랭킹... 1위 대구은행, 2위 부산은행, 3위 광주은행
  • 구재석 기자
    구재석 기자
  • 승인 2024.04.08 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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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은행 브랜드평판 2024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대구은행 2위 부산은행 3위 광주은행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에서 사랑받는 지방은행 브랜드인 대구은행·부산은행·광주은행·전북은행·제주은행·경남은행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했다. 6개 지방은행 브랜드에 대해서 2024년 3월 8일부터 2024년 4월 8일까지의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4,839,34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지방은행 브랜드 평판를 알아냈다. 지난 3월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5,511,472개와 비교하면 4.3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나누게 된다. 지방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 로 브랜드평판 분석했다.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를 포함하고,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 공헌도를 측정할 수 있다.

 

​2024년 4월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순위는 대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경남은행 순이었다.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대구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639,448 미디어지수 634,699 소통지수 858,788 커뮤니티지수 1,619,194 사회공헌지수 275,683 CEO지수 266,0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93,848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712,953과 비교해보면 8.89% 하락했다.​

2위, 부산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578,518 미디어지수 552,110 소통지수 717,389 커뮤니티지수 1,581,433 사회공헌지수 344,651 CEO지수 256,9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31,061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176,545와 비교해보면 3.48% 하락했다.​

3위, 광주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344,138 미디어지수 350,793 소통지수 427,656 커뮤니티지수 766,609 사회공헌지수 255,849 CEO지수 144,8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89,848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389,661과 비교해보면 4.18% 하락했다.​

4위, 전북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207,629 미디어지수 237,426 소통지수 306,967 커뮤니티지수 627,440 사회공헌지수 176,479 CEO지수 79,6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35,589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693,226과 비교해보면 3.40% 하락했다.​

5위, 제주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349,234 미디어지수 312,339 소통지수 310,630 커뮤니티지수 344,840 사회공헌지수 44,291 CEO지수 46,1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07,524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859,579와 비교해보면 24.3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2024년 4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대구은행 ( 대표 황병우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지방은행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5,511,472개와 비교하면 4.3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26% 하락, 브랜드이슈 2.21% 하락, 브랜드소통 3.37% 하락, 브랜드확산 1.85% 하락, 브랜드공헌 6.99% 하락, CEO평가 5.7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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