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 학회, 400여명 집단성명서 내면서 일부 교수명 도용 의혹
언론 학회, 400여명 집단성명서 내면서 일부 교수명 도용 의혹
  • 신성대, 인세영
    신성대, 인세영
  • 승인 2023.03.02 17:2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년 고대영 KBS사장의 퇴진 촉구 관련 집단성명을 내면서 교수명 도용 의혹 불거져
주먹구구식 학회 운영, "전화도 제대로 안 받아"
2017년 당시 고대영 KBS사장 퇴진 하라는 언론노조 및 언론학자들의 엄청난 압박이 있었다. 결국 신변의 위협을 느낀 고대영 KBS
사장과 김장겸 MBC사장은 사퇴했다. 그러나 최근 법원은 고대영 사장의 사퇴는 무효라는 판결을 내놨다. 

한국언론정보학회와 한국언론학회, 그리고 한국방송학회가 2017년 고대영 KBS사장의 퇴진 촉구 관련 집단성명을 내면서 회원들의 동의를 받지 않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들 3개 학회는 2017년 9월 경, "공영방송 정상화를 위한 언론 방송학자 공동 성명"을 발표하면서 당시 고대영 KBS 사장과 김장겸 MBC 사장의 퇴진을 요구한 바 있다. 당시 467명의 교수 명단도 성명서 하단에 노출하면서 언론,방송학자들이 자발적으로 대거 성명에 동참했다는 뉘앙스를 줬다. 

문제는 학회 소속의 467명의 교수가 모두 자발적으로 성명서에 동참한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본지의 취재에 따르면 해당 성명서에 이름이 올라가 있는 일부 교수들은 자신의 이름이 학회성명서에 나간다는 사실 자체를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다. 학회에서 일방적으로 이메일 한통을 보내고 정작 교수의 동의도 얻지 않은 상태에서 집단성명서에 자신의 이름을 올렸다는 것이다. 일부 교수는 당시 선배 교수의 부탁으로 어쩔 수 없이 동의를 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최근 고대영 KBS 전 사장에 대한 해임무효소송에서 법원이 고대영 전 사장의 손을 들어준 가운데, 당시 집단성명에 참여한 것으로 나와있는 교수들 사이에서 의견이 분분한 것으로 보인다.  

학회가 정치적인 행위로 보일 수도 있는 집단 행동을 결정하면서 회원들의 직접적인 동의를 받지 않았다는 점은 학회의 신뢰성 문제로 이어질 수 있는 큰 사안이다. 이는 학회가 주먹구구식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증거라는 평가가 나오는 대목이다.

일부에서는 "학회가 상주 인력이 거의 없기 때문에 주먹구구식으로 운영된다" 라면서 "학회에 이름만 걸쳐 놓고 전혀 활동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라고 말한다. 

"저(교수)는 학회 공동성명서에 동의한 적이 없습니다."  

학회 소속의 H대의 모 교수는 "(공동성명서 관련)학회에서 이메일 한통 온 것이 전부였다" 라면서 자신은 성명서에 이름을 올리는 것에 대해 동의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평소 학회에 가입만 해 놓고 전혀 신경을 쓰지 않고 있다가, 최근에야 학회에서 메일이 한통 와 있었던 것을 알게 됐다." 라면서 2017년 당시 한국언론학회와 한국언론정보학회 등의 집단성명서에 자신의 이름을 올리는 것에 대해 직접적으로 동의한 적이 없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해당 교수는 본지의 기사 댓글에 "승진심사를 위한 논문투고를 위해 수년전에 가입하고 활동도 전혀안하는 학회의 학회원 명단에 이름이 있다는 이유로 제 의사랑 상관없이 .... 아파트 동대표가 아파트거주민 이름 동의없이 다 적어 아파트거주민 이름으로 성명서 발표하면 본인이 사과하셔야 하는건가요? " 라고 적었다. 

또 다른 수도권 대학 신방과 교수는 "한국언론정보학회 등 언론학회는 좌파가 장악하고 있다. 2017당시에 집단성명 관련 선배 교수가 해달라고 해서 이름을 올려준 적은 있다. 거부하기 힘들었다" 라고 밝히기도 했다. 학회 집행부 또는 관련자들이 동료와 후배 교수에게 일방적으로 강요해서 참여시키는 사례도 있었음을 시인하는 대목이다. 

K대 신방과 출신 기자(남 50)는 "학회는 논문 평가 심사, 정부 과제 배분, 심사위원 배정, 언론진흥재단 등의 수익사업 등 여러모로 교수들과 갑을 관계가 형성되는 경우가 많다" 라고 밝혔다 

학회 측은 교수 400여명이 성명에 동참했다는 것을 내세워 국민들로부터 "아, 저렇게 많은 교수들이 동참하는 구나.. 문제가 심각한 모양이구나~" 라는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다. 그러나 그 400여명의 교수의 자발적인 사전 동의를 받지 않았다면 얘기는 달라진다.  학회 회원들이 울며겨자먹기로 학회 집행부의 결정을 따라야 하는 경우가 있어도 곤란하다. 

전화도 받지 않는 한국언론정보학회, 메일로 문의하라는 한국언론학회..."주먹구구식 운영?"

본지는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 한국언론정보학회와 한국언론학회에 3-4일에 걸쳐 10여차례 통화를 시도했다. 한국언론정보학회는 전화 자체를 받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어렵게 통화가 되어도 자신은 잘 모르며, 담당 이사 김모 교수를 연결해 준다면서도 다시 묵묵부답이다. 그 후에는 아예 전화를 받지 않았다. 

그나마 한국언론학회는 통화는 되었으나, 매년 운영진이 바뀌므로 2017년 집단성명서 관련 내용은 자신은 잘 모르며, 메일로 문의하라는 답변을 했다. 매년 이사진이 바뀌고 집행부가 바뀌므로 2017년 당시의 상황은 알 수 없다는 것이다. 

실제로 한국언론정보학회의 집행부를 살펴보면, 매년 특정 교수가 돌아가면서 이사를 맡아 운영되고 있었다. 

본지는 어렵게 연결된 한국언론정보학회 측에 세가지 질문을 했다. 

"2017년 당시 집단성명서를 발표할 때 교수들 467명의 동의를 사전에 다 받은 것인지?", "집행위원 이사들은 어떤 절차로 선임되는지? 왜 특정인이 매년 이사로 반복 선출되는지를 물었다. 또  "정준희. 채영길. 정미정 등은 수년간 반복적으로 이사직을 돌려가면서 맡고 있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라는 질문이다.   

그러자 한국언론정보학 측은 “이 부분은 (본인은)간사여서 이사님들이 하시는 것들이라 전달 정도는 해줄 수 있을 것 같다“라면서 "담당 이사 이름은 김** 이사이며 , 5분 내로 연결해 주겠다" 라고 전화를 끊었다. 그러나 그 후 연락이 없고, 다시 전화를 해도 받지 않고 있다.

공영방송의 사장 임명권을 '언론 학회'에 주자는 방송법?  대답은 NO 

최근 방송법과 관련 뜬금없이 학회가 KBS, MBC 등 공영방송의 경영진(사장) 임명권을 가져가겠다고 나선 것과 관련해서 큰 논란이 되고 있는 상황에서, 학회가 이처럼 주먹구구식으로 운영된다는 것은 다소 놀랍다.  

최근 법원이 고대영 전 사장이 제기한 해임 무효 소송 항소심에서 고대영 전 KBS 사장의 손을 들어준 것과 관련하여 학회의 입장을 들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게다가 현재 국회 과방위에서 심사 중인 방송법 개정안에는 이런 학회들에게 공영방송의 사장 추천권을 6장이나 주자고 해 놨기 때문에, 학회의 실태를 파악하는 것이 그 언제보다 중요해 진 상황이다. 

성명서에 올라있는 교수들의 명단은 모두 467명이다. 교수 본인의 동의 없이 성명서에 이름을 올려놓고 전체 교수들이 동의한 것 처럼 성명서를 발표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행위이다. 

본지는 언론 관련 학회의 집행부 (이사)가 어떻게 임명이 되고, 왜 특정 교수들이 돌아가면서 집행부를 맡고 학회의 의사를 결정하는지, 그 기준에 대해 취재되는 대로 공개할 예정이다. 

일부에서는 "정치적으로 공정해야 할 언론학회의 집행부 이사 중에는 심지어 좌파 언론단체의 대표직을 맡고 있는 경우도 있다. 또 방송에서 좌편향 발언을 서슴치 않고 있는 패널들이 대부분 특정 학회 집행부 소속이다." 라는 제보를 본지에 전해주기도 했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바르미 2023-03-03 17:49:23 (39.7.***.***)
진짜 개판이다
이건뭐 눈에뵈는게
없다는거아냐? 나참...
색출해서 반듯이 좌독재들의
처벌받는것을 알려야됨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