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박정희 “갑질 논란에 공연 취소 사태 발생...배우들 통곡의 기자회견”
뮤지컬박정희 “갑질 논란에 공연 취소 사태 발생...배우들 통곡의 기자회견”
  • 정성남.신성대 기자
    정성남.신성대 기자
  • 승인 2021.04.14 00:02
  • 댓글 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뮤지컬박정희 공연 취소와 관련해 제작사와 출연배우 그리고 제작팀과 스탭 일동이 13일 오후 서울 목동 로운아뜨리움 공연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공연취소에 대해 어떠한 이유를 막론하더라도 사죄를 한다며 머리 숙였다.
뮤지컬박정희 공연 취소와 관련해 제작사와 출연배우 그리고 제작팀과 스탭 일동이 13일 오후 서울 목동 로운아뜨리움 공연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공연취소에 대해 어떠한 이유를 막론하더라도 사죄를 한다며 머리 숙였다.

[정성남 신성대 기자]뮤지컬컴퍼니A(이하 제작사)가 제작하고 가로세로연구소가 투자한 뮤지컬박정희가 지난10일(토) 오후 2시 공연을 2시간 정도 앞두고 돌연 공연 취소사태가 발생해 논란이 일고 있고 있다.

제작사와 출연진 및 제작진과 스탭 일동이 이날 오후 서울 목동 예총회관 건물 로운아뜨리움 공연장 내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뮤지컬컴퍼니A 김재철 대표(전 MBC사장)과 참가자 일동은 먼저 이번 공연 취소와 관련해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그동안 본 작품을 사랑해주고 응원해 주신 관객은 물론 국민여러분들게 사죄의 말씀을 전한다고 머리를 숙였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이번 공연취소 사태로 모두가 실의에 빠진 상황에서도 지속적으로 <뮤지컬 박정희>와 관련된 허위사실과 음해, 비방이 난무하는 것을 더 이상 지켜볼 수만 없어 오늘 이렇게 기자회견 자리에 나서게 되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저희 배우들과 제작진은 지난해부터 오늘 이 시간까지 무려 8개월이라는 긴 시간에 걸쳐 오로지 <뮤지컬 박정희> 작품을 위해 다른 작품과 여러 공연 제안, 스케줄을 뿌리치고 올인하다시피 열정을 쏟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한민국 역사상 두 번 다시 나오기 힘든 영웅인 박정희 대통령을 역사적 사실에 입각해 국민 여러분께 알리고 싶었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13일 뮤지컬박정희 공연취소에 대한 기자회견에서 김상교 PD가 기자회견문 발언을 하고 있다.
13일 뮤지컬박정희 공연취소에 대한 기자회견에서 김상교 PD가 기자회견문 발언을 하고 있다.

이들은 또 “박정희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근대화, 지독한 가난에 찌든 국민들에게 열심히 노력하면 잘 살 수 있다고 희망을 준, 누가 뭐래도 우리의 영웅이었다면서 코로나19로 많은 국민들이 경제적 어려움에 시달리면서 좌절을 겪고 있는 이 시기에 국민들께 희망을 줄 수 있다는 기쁨에 공연을 준비하는 저희들도 기쁘고 보람되게 공연을 준비.실행 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뮤지컬이 어떤 이유에선지 갑작스럽게 취소되었고, 이 소식을 들은 저희 모두는 자괴감과 허탈감에 빠지게 되었다면서 국민들 사이에 큰 공감대가 형성돼 있던 때에 제작사와 가세연이 뜻을 함께 해 공연이 이루어진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국민적 관심을 받는 이 뮤지컬을 왜, 무슨 이유로 한쪽의 일방적인 의사에 의해 취소되었는지 아직도 저희는 명확히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무엇보다도 가세연 측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는 점을 명확히 밝히고 싶다면서 "가세연 측은 공연취소 사유로 대본수정과 출연료 미지급, 그리고 주연배우가 갑작스럽게 사라졌다는 등의 낭설을 퍼트리고 있으나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이들은 가세연이 주장하고 있는 출연료 미지급에 대해서는 “애초 출연료는 서울공연 20회에 대한 출연료로 책정되었다. 실제는 서울과 부산 공연 등 총 16회 공연을 진행했고 앞서 벌어진 공연사태 등 여러 돌변 사안이 발생하는 바람에 이를 감안해 제작사인 뮤지컬컴퍼니A는 20회 공연과 달리 총16회 공연을 마쳤던 것이였지만 출연료는 20회 공연으로 정산하였다”고 밝혔다.

이어 “대구공연부터 서울공연까지에 대해 2차 공연 계약을 위해 준비 중이었고 서울공연은 총16회가 예정돼 있었다. 대구공연 4회는 이미 공연을 마친 상태였는데 이 당시 진행 등 공연비용 일부는 이미 제작사가 부담한 것이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들은 “투자자인 가세연과 제작사 사이에는 이와 관련하여 2차 협상이 진행 중이었고, 그러던 중 가세연의 일방적인 공연취소 사태가 발행했던 것이다. 따라서 가세연 측이 배우로부터 들었다는 출연료 미지급이라는 주장은 낭설이자 근거가 없는 허위사실이다”라고 강력 주장했다.

더불어 “허위사실을 퍼트려 잘못이 저희 쪽에 있는 것처럼 호도하는 것은, 그렇지 않아도 일방적인 공연취소로 실의에 빠진 저희 배우들을 두 번 죽이는 일이다”고 토로했다.

침통한 표정으로 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는 박정희 배역의 정도원 배우
침통한 표정으로 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는 박정희 배역의 정도원 배우

이날 이번뮤지컬에서 박정희(주연)역을 맡았던 정도원씨는 “이 공연을 준비하면서 문화공연계 여러 선배들로부터 <뮤지컬 박정희>를 한다면 다시는 무대에 서거나 연기를 할 수 없을 것이라는 협박까지 견디며 오로지 이 작품에만 매달려 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뮤지컬 박정희>는 그러한 위협과 온갖 협박에도 열정을 쏟아부을 만한 가치가 있는 작품이었기 때문었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씨는 “모든 배우들이 자기 커리어의 심각한 상처를 각오하고, 배우들 및 제작진과 스탭 모두가 한 시대를 풍미했던 역사적 인물에 대한 신개념 역사뮤지컬을 만들어 또 다른 문화예술발전의 선도자라는 자부심 속에 온 힘과 마음을 다 바쳐 밤낮으로 준비한 공연이 허무하게 무산됐던 것”이라고 지적하고 나섰다.

정씨는 “저희 배우들의 허탈감과 실망감이야 백번 양보해서 받아들일 수 있다고 해도 멀리 지방에서 이 공연을 관람하기 위해 상경한 국민들을 이렇게 실망시킬 수 있는지 저희가 다 부끄럽고 죄송할 따름이다”고 거듭 머리를 숙였다.

그러나 저희 출연진 및 제작진은 "상품이 아닌 작품을 만들어 올리는 문화예술인으로서 있어서는 안 될 일이 벌어진 진 이 상황에서 끝내지 않고, 끝까지 책임지기 위해 공연을 재개하기로 결정했다며 그것이 국민 여러분이 그동안 저희에게 보여주신 관심과 사랑에 보답하는 길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라고 강조했다.

권진영 조명감독
권진영 조명감독

한편 이번 공연에서 조명을 담당하고 있는 권진영 조명 감독도 이날 “제작사와 저희 출연진 및 스텝 모두는 이 작품을 만들기 위한 고생이나 노력이라는 말에 앞서 그동안 사랑해준 팬들과 관람객들에게 공연취소에 대해 다시 한 번 사과의 말씀을 올린다”고 입을 열었다.

그러면서 권 감독은 “박정희 대통령이라는 시대적 영웅에 대한 일대기를 담은 이 뮤지컬로 여러분의 사랑에 보답하도록 하겠다면서 그동안 가세연 측은 공연 때마다 공식 비공식 자리에서 브로드웨이를 운운하며 양질의 공연을 위해 적극적으로 투자한다고 호언을 해왔다. 그러나 무책임한 이번 사태로 가세연이 박정희 대통령 뮤지컬을 작품이 아닌 상품으로만 생각하는 한낮 상인에 불과하다는 생각을 떨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뮤지컬컴퍼니A 김상교 PD도 이날 “오늘 이 기자회견을 통해 출연진 모두와 제작진, 그리고 제작기획사인 뮤지컬컴퍼니A 모두는 다시 한 번 심기일전하여 앞으로의 공연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면서 열악한 환경과 재정적 부담을 안고서라도 이 작품을 국민들 앞에 선 보이고 평가 받기를 원한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김 PD는 “가세연은 자신들의 유튜브 채널 방송의 힘과 회원들을 믿고 더 이상 <뮤지컬 박정희> 작품과 관련된 잘못된 사실을 주장하며 여론을 호도하지 말 것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또한 “이번 사태가 박정희 대통령에 대한 이미지에 상처를 내는 지경에까지 가선 안 될 것이며, 그것은 국민들께 다시 한 번 죄를 짓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꼬집었다.

김 PD는 기자와의 질의응답에서는 “뮤지컬공연을 진행하면서 관객들 중 노약자나 지방에서 올라오시는 관객들은 죽기전에 이공연을 꼭 보고 싶었다면서 먼 길을 마다하고 서너 시간을 할애하며 관람하러 온 관객들이 함께 눈물 흘리고 박수를 치는 모습 속에 보람을 느꼈다”고 이 공연을 하게되면서 느끼는 감정에 대한 기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러면서 김 PD는 가세연이 주장하는 출연료 미지급 건과 관련해선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김 PD는 이에 대해 “앞서 발표한 기자회견에서의 내용과 같이 4억(부가세 별도)에 대한 일차 공연에 대해서는 다 마친 상태라면서 그동안 가세연이 말한것 같이 전회 매진이라는 공연으로 관객석은 사회적거리두기를 적용 제외한 객석 모두가 다 차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계약상 20회 일차 공연은 마무리 된 상태이기에 이차 공연을 준비하기 위해 배우 출연료 및 스탭.조명.무대.음향.분장.연출.영상 등 ,공연에 필요한 모든 관여 회사 및 개인들과의 비용 지급이 필요하다면서 공연 당일 이 금액을 지불하는 것이 아니고 공연 전에 계약금 등을 지불해야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계속해서 김PD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 2차 공연 15일 정도 전부터 이에대한 문제에 대해 가세연과 전화통화 및 SNS는 물론 직접 가세연을 찾아갔었다면서 실무진과 대표들에게 이에 대한 문제가 급하다는 말을 전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재헌 PD가 공개한 입출금 내역서
정재헌 PD가 공개한 입출금 내역서

이어 뮤지컬컴퍼니의 정재헌 제작 PD는 문서를 들어보이며 지난 2020년 7월 18일 오후 1시 14분 19초에 뮤지컬 공연을 위해 만들어진 새 은행 계좌라면서 이번 가세연과의 계약에서 입출금에 대한 모든 내역이 은행으로부터 받은 문서라고 출력한 문서를 공개했다.

그러면서 정 PD는 “가세연이 주장한 출연료 미지급에 대한 것은 그동안 출연료를 지급한 모든 내역이 다 나와있다면서 이 자료에 대해 이미 가세연측에 제출했다면서 이 자료를 제출한 시기는 지난 3월6일 이다”고 강력 반박했다.

정재헌 제작 PD(우측)
정재헌 제작 PD(우측)

또한 그와는 반대로 제작사가 지난번 보내준 자료에 대해 가세연 측 구모 부장이 다시 정리 해 보내준 자료가 팩트인데 이같이 정리한 자료에서는 세부적 문제에 대한 보완을 요구하면서 까지 보내주고 나서도 자료를 받지 못했다, 출연료 미지급이라고 호도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그동안 지급과정에서 소액의 미지급 금액이 전혀 없다는 것은 아니지만 그동안 준비과정에서 많은 경제적 정치적 어려움이 많았던 것은 사실이라면서 앞서 제작사 측에서 선지급한 사실도 알고있는 가세연측이 이를 묵살한 것은 이해할 수 없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회견장에 참석한 배우이자 탈랜트이며 또 뮤지컬 배우로 활동하고 있는 뮤지컬박정희에서 육영수 여사역을 맡고 있는 김효선씨에게 취재진은 이번 작품을 선택한 이유나 동기와 다시 공연을 재개하는데 있어서의 각오나 다짐에 대해 “뮤지컬 자체를 너무 사랑하고 있으며 다시 활동을 재개해야 하겠다고 생각하고 있는 시점에 이 작품이 들어왔고 김재철 대표와 연출 선생님에 대한 믿음으로 즐겁게 이 작품을 8개월에 걸친 시간을 소요하며 준비하는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도 있었지만 온힘과 열정을 쏟아부었다”고 회고했다.

그러면서 김씨는 “먼길을 이 공연을 보기위해 온 관람객 모두나 또 이 공연을 지지해 주시는모든 분들과 이번 취소된 공연을 관람하지 못하고 돌아가신 분들에게 다시 한 번 감사와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정다미 총감독.연출가
정다미 총감독.연출가

한편 이번 공연취소에 대한 가세연측의 대본 수정을 위해 공연을 취소한다는 가세연 커뮤니티에서의 발표에 대해 정다미(정명자) 연출가는 “초고의 대본이 들어와도 마찬가지이라면서 가세연의 주장이 있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변경이 필요하다면서 하고 싶어도 물리적 부분으로 인해 할 수 없는 부분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정 연출가는 “가세연측이 대본 등에 대하여 이렇게 해달라는 주문은 있었지만 그 전에 장면을 비추어 볼때면 연출가의 입장에서는 관객이 바라보는 관점에서는 지루함을 느낄 수 있다고 판단됐다면서 그들이 요구한 이런 장면을 연출하기 위해서는 큰 틀의 전후 맥락을 짚어나가는 그런 과정속에 만들어 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연출가는 가슴아픈 말이라면서 “가세연측에서는 대본이나 등에 대한 수정을 요구하는 과정에서 5천만원을 줄터이니 만들어 달라고 했지만 그것은 1억을 주던 10억을 주건 첫째 물리적으로 될 수 없는 것이고 둘째는 8개월의 시간속에 녹여있는 전체 공연의 장면을 바꾸어 나간다는 것은 돈이 아닌 작품에 대한 그리고 관객에 대한 거짓말을 표현하는 것에 불과하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가세연 측의 구모 부장은 카톡을 통해 “위와 같은 수정은 대구(2차공연)에 갈 때 해도 된다는 글을 보내놓고 지금 대본 수정으로 인하여 공연이 취소된다고하는 가세연은 갑질과 같은 처사라면서 공연이 취소된 후 정 연출가는 가세연 관계자에게 차라리 뒤에서 왈가왈부 할 것이 아니고 가세연의 무기인 유튜브 채널에서 저는 물론 관계자 배우 그리고 가세연측 모두가 방송 스케쥴을 만들어 준다면 혼쾌히 출연 하겠다라고 SNS통해 전달했으며 조속한 답변을 기다린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취재진은 뮤지컬박정희의 박정희 역을 맡은 정도언 배우에게 출연료 지급과 주연배우가 갑자기 없어 졌다는 가세연의 주장과 관련해선 “출연료 미지급에 대해선 자신의 출연료에 대해선 문제될 것은 없다면서 여타의 배우들에 대한 출연료 건은 잘 모르겠지만 거의 다 지급 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또 취재진은 이에 대해 출연료 지급에 대한 본인의 통장 내역을 공개해 줄수가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필요하다면 공개할 용의와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주연배우가 없어졌다는 사실에 대해서도 “지난 10일(토) 오후 2시 공연을 준비하기 위해 공연장 인근 호텔에서 모든 분장 등을 마친 상태에서 기다리고 있던 중 공연 두시간여에 앞서 가세연과 인터파크의 공지로 공연취소라는 사실을 확인하게 되었다”면서 당시 시간이 명확히 찍힌 공연 준비가 완전히 마친 상태의 사진을 공개했다.

이어 이날 기자회견에 동참한 유튜브 채널인 신의한수의 “계약서 상의 가세연과 뮤지컬컴퍼니의 정산 부분이 남아있는데 그 부분에 있어서는 가세연측으로부터 연락이 없는것이냐는 질문에 대해 ”정재헌 PD는 부산과 서울 공연 그리고 다음에 대구 공연은 총 횟수가 20회 공연을 마친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정 PD는 “그동안 인터파크를 통한 공연티켓 매출금이 대략 6억5천만원 인 것으로 파악되었다면서 일차 계약인 총 20회 서울공연 등을 마친 상에서 투자금 4억4천만원에 대한투자금 우선회수는 당연한 것이다. 하지만 이미 지불받은 4억4천만원과 2차 공연 계약금 5천만원 그리고 추 후 1천만원을 합하면 총 5억원 이라면 공연수입금 6억5천만원에서 투자금 5억을 공제한다 하더라도 나머지 1억5천만원에 대한 투자계약서에 명기된 5:5의 지분을 나누어야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 PD는 “계약서 내용에서는 갑은 을에게 공연의 투명성을 위한 정보.정산 등을 요규할수 있고 이에 을은 따라야 한다라고 되어있지만 을도 갑에게 동종의 요구를 할 시에도 갑도 이에 응당히 그 요구를 따라주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계속에서 정 PD는 “앞서 밝힌 지난 3월6일 사전 지출과 수입에 대한 내역서를 은행에서 발행하고 출력한 문서를 보냈음에도 불구하고 갑인 가세연은 을인 뮤지컬컴퍼니A에게 아무것도 보낸 사실이 없다”고 분노했다.

아울러 “이번 공연에서 가세연이 제작한 판매상품이나 제작을 위해 후원한 후원금 그리고 네이버를 통해 티켓을 판매한 금액 등 역시 한 건도 밝히고 들은 사실이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제작사와 배우들이 주장하는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가로세로연구소에 문자를 포함하여 수차례 연락을 시도했지만 회답이 없었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참나 2021-04-20 15:04:42 (175.125.***.***)
기자분이 이 사람들과 무슨 관계든, 기자 회견에서 있었던 일들을 나열하는 건데, 말한 사실보다 말하는 사람 인격에 대해 공격하는 것은 전형적인 좌빨의 방법이죠
koreafirst 2021-04-19 14:22:36 (92.38.***.***)
김재철이 개대중 뮤지컬도 만들고 싶다네....그럼 가세연 독자돈 받으면 안되지...가세연은 돈 다 반환 받고 새 시나리오, 새 배우, 새음악으로 다시 해라....신의 한숨이 저 쓰레기들 가져다 뮤지컬 운영 해 보던지...
맥도날두 2021-04-18 07:52:34 (211.36.***.***)
김상교pd가 버닝썬 그 김상교네ㅋㅋㅋ
푸른하늘 2021-04-16 23:02:16 (121.88.***.***)
정명자(정다미)의 친오빠는 기사를 쓴 정성남기자이고 정재헌PD는 정성남기자의 아들로 정명자의 조카라던데 정성남기자님께서 과연 객관적으로 올바르게 기사 작성을 할 수 있었을까요???
그동안 부정선거이슈를 타신문사보다 객관적으로 다루었기에 좋게 생각하고 있었는데
실망스럽네요ㅜㅜ
이규호 2021-04-15 16:16:22 (210.121.***.***)
일방적인 공연취소 책임져라!
이규홍 2021-04-15 02:06:53 (117.111.***.***)
가세연의 행태는 분명 문제가 있어보입니다.
느닷없는 일방적인 공연취소라든지, 이익금 공동배분위한 수입금의 비공개, 뮤지컬 내용 수정요청후 과도한 재촉등..
그런데 가세연이 공개한 김재철사장이 언급했다는 녹취록 내용중 김대중캠프쪽에 있었다거나, 자신은 진보도 보수도 아니라고 한 것과, 박정희가 김대중을 빨갱이로 조작했다고 언급하면서 김대중은 공산주의자가 아니다고 한건 뭔가요.
가세연의 행태가 경우에 어긋나고 비상식적이라 여기지만, 김재철사장의 언행도 전혀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그럼 무슨이유로 뮤지컬박정희를 제작하나요.
녹취록보면 박정희를 존경하는 마음을 전혀 느끼지 못하겠는데,도대체 무엇때문에 박정희를 제작하나요?
내가 보기에는 두 곳 다 좌파를 깨부수는 문화전쟁은 그냥 허울이고 돈만 목적인가 합니다.
알권리 2021-04-14 11:50:56 (1.231.***.***)
댓글 왜 지우시는지~통곡의 기자 회견 아니었잖아요~
유의미 2021-04-14 10:48:30 (175.223.***.***)
김재철사장이 진짜 배우들 돈떼먹었다면 지금처럼 배우들이 사장옆에 남아있었을까요?배신감에 벌써 내부도 흩어졌죠
쑤쑤 2021-04-14 09:28:29 (220.85.***.***)
기자가 정명자오빠??
정재희 2021-04-14 08:58:46 (14.7.***.***)
갑질은 뮤지컬컴패니 a가 한거 아닌가요? 대관도 홍보도 가세연이 다했는데 가세연한테서 가져간 5억은 어디에 썼나요? 오히려 배우들 급여 미지급사태를 알고 무리해서라도 공연 취소하고 잘못을 바로 잡으려는 가세연이 더 대단한거 같은데요? 파이낸스투데이 부정선거 때문에 좋게 봤는데 이런편파적인 기사쓰는거 보니 실망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