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배달앱 가맹점 10곳 중 8곳 "앱 광고비·수수료 과도해"
수도권 배달앱 가맹점 10곳 중 8곳 "앱 광고비·수수료 과도해"
  • 김태호
    김태호
  • 승인 2020.08.27 1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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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의 '배달 앱' 사용이 점점 늘고 있는 가운데 수도권 배달 앱 가맹 음식점 10곳 중 8곳은 앱 운영업체에 지불하는 비용 부담이 크다고 여기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소비자들 가운데 절반 이상이 비용 인상 등을 우려해 앱 운영업체 간의 합병을 반대했다.

서울시·인천시·경기도가 함께 만든 '수도권 공정경제협의체'는 수도권 내 배달 앱 가맹 음식점 2천곳(서울 800곳·경기 800곳·인천 400곳)과 소비자 1천명을 대상으로 벌인 '배달앱 거래관행 실태조사' 결과를 27일 발표했다.

◇ 가맹 음식점들 앱 의존도 높지만, 광고비·수수료 등에 불만
조사 대상 음식점의 92.8%는 '배달의 민족'에 입점해 있었고, 40.5%는 '요기요', 7.8%는 '배달통'에 가맹돼 있으며, 업체당 평균 1.4개의 앱을 복수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앱 입점 이유에 대해 '업체 홍보가 편리하다'는 응답이 55.5%로 가장 많았고, 배달 앱 이용 소비자가 많아 '입점을 하지 않고는 영업 지속이 어려워서'라는 답변이 52.3%, '주변 경쟁업체가 가입해서'가 45.3%였다. 점주들의 대부분(94%)은 배달 앱을 이용하지 않을 경우 매출이 약 40%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다.

업체 홍보 방법이 배달 앱 출시 전에는 전단이나 스티커 등을 활용하는 경우(54.3%)가 가장 많았지만, 배달 앱 출시 후에는 앱 활용 홍보 비중이 60.5%로 가장 높았다.

그러나 가맹 음식점의 79.2%는 배달 앱 업체에 지불하는 광고비와 수수료가 '과도하다'고 답했다. '보통이다'라는 응답은 18.3%, '적정하다'는 의견은 2.5%에 불과했다.

아울러 광고 외에 추가로 제공해야 하는 서비스도 가맹점 부담을 가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광고 외 별도 서비스는 '리뷰작성 시 사이드메뉴 등 추가 음식 제공'(28.5%), '할인쿠폰 발행'(22.1%), '배달비 지원'(15.3%)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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