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웰최고위과정’이 뜬다.
지웰최고위과정’이 뜬다.
  • 장인수 기자
    장인수 기자
  • 승인 2020.01.19 2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들은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더 많은 것을 알고 있는 세상에서 살아야 한다.”

인간의 신체, 정신적 건강은 물론 지적, 감정적, 직업적, 사회적, 환경적 건강 등의 실현을위한 新지식자산웰니스지도자 육성 과정, 新지식자산웰니스지도자 최고위과정(Knowledge AssetsWellness Leadership Program. 약칭, ‘지웰최고위과정’)이 주목되고 있다.

의료보건 분야 수도권 최고의 특성화대학으로 전통이 있는 을지대학교(총장, 홍성희)는 대학원에 이 지웰최고위과정을 개설하고, 신입생 모집에 들어갔다.  

신입생은 서류전형과 사회 각계각층을 대표하는 오너들을 추천 받는 형식으로 선발하여 최고의 리더그룹을 구성하고, 생산적 우의 네트워킹에 강한 조직으로 육성하겠다는 방침이다. 추천은 2월 12일까지 받는다.

이 과정이 주목되는 이유는 ICT 기술과 빅데이터 시스템에 의한 초연결 네트워크, 인공지능(AI), 기계인간의 시대에 불확실성의 터널을 통과하는 등불로써 휴머니티를 되살려야 한다는 통찰과 웰니스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웰니스(Wellness)는 ‘건강’에 대한 정의를 보다 심회시켜 광범한 관점에서 접근한 개념으로 세계보건기구(WHO)가 국제적으로 제시한 새로운 건강관을 의미한다. 웰빙(well-being)과 건강(fitness), 행복(happiness)의 합성어로, 인간의 신체, 정신적 건강은 물론 지적, 감정적, 직업적, 사회적, 환경적 건강 등을 포괄한다. 웰니스 운동의 선
구자이자 창시자이며, 의사이자 생물학자인 할버트 던은 “사람들은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더 많은 것을 알고 있는 세상에서 살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상룡 지웰최고위과정 과정장은 “노키아의 몰락에서 보듯 유동적인 문제를 빅데이터의 수량화된 데이터로만 판단하면 큰 오류에 빠질 수 있다”며 “미래전략 수립 시, 빅데이터와 인문학적 이해를 기반으로 한 심층적 데이터를 적절히 조화하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나아가 “설사, 인공지능이 기법을 더욱 고도화하여 심층적 데이터까지 산출해 낼 수 있게 된다하더라도, 인간 삶의 질이 침범될 수 있는 지점엔 보초를 세워야 한다”는 말도 강조했다. 이 과정이 인간의 통찰력과 지식자산, 건강하고 행복한 인류사회 실현에 방점이 찍혀 있음을 역설하는 설명이다.

비학위 대학원과정으로 개설된 이 지웰최고위과정은 실제, 4차산업 혁명, 지식재산, 사회적 경제, 지속가능, 건강과 웰다잉 등 당 시대 트렌드들과 현대 인류의 과제들을 읽고 창의적 해법을 찾아 갈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함양하여, 혁신 자아실현 패러다임을 선도하는 신 지식자산전문가, 웰니스지도자들을 배출한다는 목표로 개설됐다. 

급속히 기계 중심으로 변하고 있는 사회에서 각 분야의 존중 받는 최고 리더들이 휴머니티를 확산하고 사람중심의 지속가능한 사회를 향한 공동체의식과 문화를 창조해 간다는 취지다.

 

이 과정의 입학생들에게는 여타 대학원 및 최고위과정(AMP)과는 다른 여러 특전이 주어지기도 하는데, △ 최고의 사교 인맥 및 비즈니스 네트워킹 기회 △ 네트워킹 팀원들과의 특허 및 상표출원 기회 △자서전 출판 기회 △ 해외연수 지원 등 특전은 특히 관심을 끌고 있다.

‘미래 비즈와 일상의 생산적 우의 네트워킹에 강한 동문회’ 참여와 효과적 자아실현 기회를 얻게 될 이 지웰최고위과정생들에게는 또, 을지대학교 대학원 동문자격은 물론 자매결연 지자체 홍보대사 피촉 기회, 언론기관장, 국회의원, 정부요인상 등의 수상 기회도 주어진다. 

뿐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문명에서 소외된 국내외 특별한 지역에서 특별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쳐 온 ‘해피프렌즈운동’과 함께 ‘건강한 인간, 건강한 사회’를 위한 체험활동의 기회와 회원자격을 부여받고, 기회균등한 직업능력개발 및 보편적 인류애의 실천과 국제적 평화운동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오는 3월에 입학식과 개강이 있을 이 지웰최고위과정의 정기 수업과 우의 네트워킹은 매주 수요일 저녁에 진행된다. 교육기간은 2학기제 이지만 학기 단위로 수료하고, 2학기에는 월 1회 수업으로 민간 자격 과정을 동시에 이수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