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투자이민(EB-5) 프로그램에 따라 영주권 획득 기간도 달라져… 캔암투자이민 임시영주권 15개월 소요
미국투자이민(EB-5) 프로그램에 따라 영주권 획득 기간도 달라져… 캔암투자이민 임시영주권 15개월 소요
  • 김현희
    김현희
  • 승인 2019.05.20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캔암투자이민이 8개월만에 이민국 I-526 승인된 기록에 이어 미국투자이민 비자(eb5 visa) 취득까지 15개월만에 완료하면서 최단 기간 임시영주권 취득 기록을 세웠다. 이는 트럼프 행정부 중 이어진 셧다운 영향에도 변함 없는 기록이다. 

미국투자이민 단일 프로젝트로 가장 많은 수의 한국인 투자자를 모집한 캔암투자이민 스파이럴 프로젝트는 지난 한해 동안에만 430명의 투자자를 모집했다. 이번에 비자 승인을 받고 임시영주권 취득을 앞둔 EB5 투자자 가족들은 11개월만에 I-526 승인, 이후 4개월만에 eb-5 비자 수속(NVC)을 마치고 지난주 주한미국대사관 비자 인터뷰까지 통과해 미국투자이민 1단계인 임시영주권 취득을 1년 반 만에 성공적으로 마쳤다. 

캔암투자이민을 국내에서 단독 진행하고 있는 ‘US 컨설팅그룹’ 제이슨리 대표(미국변호사)는 다른 미국투자이민 프로그램에 비교해 캔암(CanAm) 프로그램이 수속기간이 짧은 이유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첫째, EB-5 프로젝트가 이민국 I-526 심사를 빨리 통과했기 때문이다. 이민국에서 하는 I-526 미국투자이민 조건 심사는 I-924 프로젝트 사전승인을 받은 프로젝트에 대해 빠른 심사가 가능하고, 리저널센터가 준비하는 프로젝트 관련 서류가 이민국 심사기준에 잘 맞게 제출되었을 때 검토기간이 단축이 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캔암 리저널센터의 경우 수십 년 간의 검증된 투자이민프로그램을 진행해왔기에 대체적으로 모든 프로젝트가 이민국 평균 심사 기간을 밑도는 성적을 보이고 있다. 캔암투자이민은 EB-5 리저널센터 중 가장 경력이 길고 지난 15년간 37개의 투자이민 프로그램을 통해 50만불 미국투자이민 비용 전액을 2000세대 이상에게 상환시킨 성공적인 기록을 가지고 있는 리저널센터 운영사다.

둘째, 이민국 수속 및 국무부 이민비자(EB-5 visa) 수속에 지연이 없어서다. 이민국 수속 및 국무부 eb-5비자 수속은 미국변호사 또는 그 자격에 준하는 법률 대리인을 선임해 진행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 이민업체들은 투자이민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업무까지만 진행하고, 실제로 미국 이민국 및 국무부 수속에 관한 업무는 미국 현지의 로펌이나 미국변호사에 의뢰해 진행하고 있다. 

따라서 US컨설팅그룹과 같이 미국변호사가 상주하고 직접 투자이민 프로그램 계약부터 투자자의 영주권 수속까지 한번에 진행할 수 있는 구조가 다소 유리하다. 만약 투자이민 신청자와 이민 수속 변호사 간에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없고 중간전달자에 의해 수속 상황 보고 및 내용 전달 등이 진행되고 있다면 불필요한 업무 지연과 절차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최근 IIUSA(Invest in USA, 미국투자이민 관련 통계 자료 등을 제공하는 리저널센터 협회)는 2019년 5월 현재 시점에서 미국투자이민 진행을 스타트한다고 가정했을 때, EB-5 투자자들이 임시영주권 취득까지 예상 소요기간을 국가별로 정리했다. 

위 도표에 따르면, 브라질 - 1.6년, 중국 - 16.5년, 인도- 8.4년, 대한민국- 2.4년, 대만 - 2년, 베트남 - 7.6년으로 확인된다. EB-5 이민은 국가별로 매해 700개의 비자만 발급하고 있어 높아진 이민비자 수요 만큼 비자 취득까지 추가로 대기기간이 발생하고 있다. 

아직까지 한국은 매해 700개 비자를 모두 소진하고 있지 않지만, 빠르면 내년 중에는 한국도 비자 쿼터의 영향으로 I-526 투자이민 승인 후 이민비자 발급까지 대기기간이 발생할 예정이다. 

US컨설팅그룹은 투자계약 체결을 위한 상담부터 자금출처 검토 및 세무서를 통한 투자금 송금 절차, 이민국 청원서 접수까지 일체의 과정을 제이슨리 대표 (미국변호사)와 실무팀이 직접 진행하고 있다. 

최근 텍사스 메디컬센터 투자이민 프로그램을 2개월 만에 투자자 모집을 완료하고 현재는 캔암 윌로비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최적의 투자규모로 6가지 투자이민 안전장치를 제공하고 있는 캔암윌로비 프로젝트는 오는 7월 말까지 투자자 모집을 진행한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