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성신여대 창업지원단 변혜원 단장을 만나다.
[인터뷰]성신여대 창업지원단 변혜원 단장을 만나다.
  • 권순철 기자
  • 승인 2017.09.27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신여대, 성북구청과 손잡고 “청년창업한마당투어” 행사 개최

파이낸스투데이 창업지원단 단장 릴레이 인터뷰 시리즈 : 여성창업의 메카 '성신여대 창업지원단' 변혜원 단장 편 

성신여대 창업지원단 변혜원 단장

[경제신문=파이낸스투데이]

성신여자대학교 창업선도대학은 오는 9월 28일 10시~18시까지 성북구청 앞 바람마당, 및 다목적홀 B1, 성신여대 미디어정보관 앞 창업거리에서 “청년창업한마당투어”가 성신여대 창업지원단(단장 변혜원) 주관, 성북구청 후원으로 열릴 예정이다.

“청년창업한마당투어”는 창업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확산하고, 다양한 체험 및 프로그램들을 통해 (청년)창업가는 물론 지역민들도 함께 즐길 수 있는 화합의 장으로써 세대와 공간(지역)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함께 어우러지며 청년창업 붐 확산과 함께 건전한 창업문화 조성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

참가대상은 일반인(성북구민), 성신여대, 서울여대, 덕성여대, 동덕여대 등 타교 대학생 예비창업자, 창업동아리, 성북구 소재 기창업자, 창업관련 기관으로 자신의 창업아이템 고객 발굴, 고객 인터뷰를 통한 검증받기 원하는 모든 참가자가 대상이다.

“청년창업한마당투어” 행사를 주관했으며, 성신여대를 서울 동북권 창업메카로 성장시킨 성신여대 창업지원단의 변혜원 단장을 만나봤다.

이번 행사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는 청년들의 창업에 관한 꿈을 응원하고 주변의 창업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하여 성북구청과 성신여대를 비롯하여 동북권 4개 여대(덕성여대, 동덕여대, 서울여대, 성신여대)가 연합하여 새롭게 시도하는 창업한마당 행사입니다. 성신여대는 성북구와 함께 전국에서 창업자들이 모여드는 창업 전진기지를 성북구내에 구축하고 또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있는 여성 창업에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여성 중심 창업센터를 신설하는 등 지속적으로 창업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번 행사는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준비하였고 “Startup Together”라는 슬로건 아래 모든 창업人들이 다함께 어울리는 큰 한마당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이번 행사의 의의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 성신여대 창업지원단과 성북구청이 함께 행사를 진행하게 된 취지와 그 시너지 효과는?

성신여대 창업지원단은 성북구청과 함께 지난 2012년도부터 중소기업청 스마트 앱 창작터를 신설한 이래, 스마트창작터, 창업맞춤형사업화 지원센터, 창업도약 패키지 지원사업, 창업선도대학을 유치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서울 동북부 지역에 국내 최고의 ‘창업지원 특화지구’를 만들고 성신여대 앞에 전국에서 청년들이 모여드는 ‘창업거리’를 조성하고자 하는 일관된 꿈을 이루기 위해서입니다. 이번 청년창업 한마당 행사를 통해 두 기관의 협력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캠퍼스 내에 머물러 있는 학생들과 지역사회 지역민들이 함께 다양한 방법으로 연계하여 융합의 시너지를 내고자 합니다.

○ 성신여대 창업지원단을 이끌면서 보람 있었던 점은 무엇입니까?

성신여대 창업지원단은 여성 중심의 최고의 대학 창업지원센터입니다. 여자대학이 창업을 지원하는 전문기관이라는 홍보를 할 때마다 일반인들은 ‘여대에서 창업지원을 잘할 수 있을까?’ 하는 의심스러운 눈초리를 보내기도 합니다. 실제로 서울소재 여자대학에서 성신여대와 같이 정부의 창업지원사업을 크게 운영하고 있는 대학은 없습니다. 성신여대가 운영 중인 정부 창업지원사업은 스마트창작터를 비롯해서 창업맞춤형사업화 지원사업, 창업도약패키지 지원사업, 창업선도대학 등 4가지입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여자대학은 창업사업을 못할 것이다’라는 선입관을 과감히 깨고 전국 대학 중에서도 최상위권의 창업실적을 달성했을 때입니다. 더 나아가 협약기간을 종료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창업지원단에 찾아와 사업에 대한 상담을 해서 투자유치가 되고 매출액이 급증하는 창업기업이 발생할 때마다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 특히, 창업선도대학은 올해부터 사업을 진행하시는데 중소기업부의 다른 사업과의 차이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창업선도대학은 성신여대에서 그 동안 진행해 온 타 창업지원사업에 비해 상당히 고도화되어 있고 평가지표도 매우 디테일합니다. 역량 있는 창업기업을 발굴하고 육성하고자 하는 목표는 타 정부창업지원사업과 유사하지만 다른 창업지원사업보다 창업기업의 매출, 투자, 고용 실적을 보다 철저하게 관리하고 관련하여 높은 실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학교 내에서의 창업인프라 확산과 대학(원)생과 교원 중심의 창업 활성화 프로그램에 관한 계획과 배려가 우수하다고 생각됩니다. 뿐만 아니라, 창업선도대학으로서의 역량 강화와 창업문화 확산을 위한 내용까지 포함되어 있어서, 해당 대학은 창업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대내외적인 창업지원역량을 반드시 확보해야 하고 창업지원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 성신여대 창업선도대학에 대한 단장님의 포부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성신여대 창업지원단의 목표 중에 ‘Ten-Ten(투자 10억, 매출 10억) 창업기업 육성’이 있습니다. Ten-Ten 기업으로 도약 가능한 창업기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중장기적으로는 Ten-Ten 창업기업 멤버가 100개 정도에 도달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계획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1년 이내에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IPO) 하는 창업기업을 탄생시키고 글로벌 창업기업으로 성장시키는 것이 또 하나의 목표입니다. 아울러, 성신여대 창업지원단은 국내에서 최고의 창업지원역량을 갖추고 창업자들에게 최고의 창업지원 서비스를 하겠습니다.

○ 예비 창업자 혹은 청년 창업자들에게 당부의 한 말씀

창업은 실행입니다. 글로만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이론적으로만 접근한다면 창업은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실현 가능한 계획을 세우고 반드시 실행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창업은 시간과 자금과의 싸움입니다. 이러한 창업실행이 습관화 되어야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창업아이템은 단 한 번의 아이디어로 성장하지 못합니다. 중간에 시행착오를 거치고 매번 업그레이드해야만 시장친화적이고 고객지향적인 사업화가 실행됩니다. 경쟁자보다 먼저 시장검증을 하고 경쟁자보다 먼저 고객을 만나는 창업자만이 성공할 수 있습니다. 글로만 하지 말고 말로만 하지 말고 바로 지금 이 순간 고객과 시장에서 실행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StartUp Together !’ 성신여대 창업지원단은 여러분의 창업의 꿈을 언제나 응원합니다 !  (인터뷰 끝)

 

경제미디어의 새로운 패러다임, 파이낸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