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용이 만난 사람들] 디지털융합교육원 선임연구원 김은진, 디지털 강의로 다져진 베테랑 강사
[최재용이 만난 사람들] 디지털융합교육원 선임연구원 김은진, 디지털 강의로 다져진 베테랑 강사
  • 김진선 기자
    김진선 기자
  • 승인 2024.02.14 13:4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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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임팩트 교육 매니저로 시장 부문 표창장 수여 등 디지털 격차 해소에 앞장서
핵심 가치는 도전, 배움, 공헌, 성장으로 끈임 없이 공부할 것
AI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책임감 있게 사용하는 방법 배워야 할 것

Q : 강사님 경력 소개 부탁드려요.

A : 생성 AI 기술 교육 분야로의 저의 여정은 열정과 필요성, 소상공인분들을 향한 것들이 혼합돼 추진했습니다. 디지털 강사로 홈플러스와 디지털배움터에서 디지털 리터러시 격차를 줄이고자 시작했습니다. 그러다 카카오임팩트 우리 동네 단골 시장을 시작하게 돼 전통시장을 살리려 소상공인분들에게 온라인으로의 이주를 도와드리게 됐습니다. 카카오임팩트에서 교육매니저 역할을 맡으면서 카카오임팩트로부터 시장 부문 표창장을 받았습니다. 그 뒤로도 Replayton 참여하고 현재 등대전통시장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겠다는 결심이 더욱 확고해졌습니다. 우리 미래에 AI가 없어서는 안 될 역할임을 인식하고, 전문 지식을 심화하고 이 중요한 지식을 더 널리 공유하고 싶어 디지털융합교육원에 매력을 느껴 최재용 원장님께 배우고 있습니다.

Q : 본인 강의의 특징과 교육 철학에 관해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A : 저의 교육 철학은 참여적이며, 학습자 중심의 교육으로 학습자 수준에 맞춰 목표를 잡고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려 노력합니다. 학습자가 실용적인 지식과 실제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적으로 학습하는 교육을 지향합니다.

Q : 본인이 강의하는 GPT 강좌에서 다루는 주요 내용과 학습 목표는 무엇인가요?

A : 분초 사회인 만큰 챗GPT를 활용한 업무 효율화로 시간 단축과 AI로 작사·작곡을 하고 아트적인 이미지를 생성해 삶을 즐기며 AI와 함께 하는 삶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가 빠르고 새로운 AI가 많아지는 요즘 삶과 연결하기 위해 고군분투 중입니다.

Q : 온라인과 오프라인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의 참여와 상호작용을 유도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A : 퀴즈, 설문 조사, 동영상과 같은 대화형 요소를 활용해 학습을 역동적이고 흥미롭게 만듭니다. 학습자의 참여와 흥미로 참여도가 높은 학습 환경이 되고 학습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아이스브레이킹을 시작으로 학습자의 성함도 불러드리려 하고 학습자와의 라포를 형성하는 것을 중시하고 있습니다.

Q : AI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응 전략은 어떤 게 있을까요?

A : AI 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보조를 맞추려면 학습 및 전문성 개발에 대한 적극적이고 다각적인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AI에 대한 최신 정보를 지속적으로 얻을 수 있는 전략은 지속적인 학습과 디지털융합교육원 최재용 원장님은 혜안이 넓으셔서 남보다 앞서가시는 분입니다. 원장님과 함께 하고자 합니다.

Q : 생성형 AI 강의를 통해 학습자들에게 어떤 실질적인 변화를 주고 싶으신가요?

A : 일상적인 작업 자동화로 챗GPT는 이메일 작성, 보고서 생성, 콘텐츠 생성 등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해 귀중한 시간을 절약하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광범위한 주제에 대한 요약, 설명을 신속하게 제공하고 정보를 수집해 더 빠른 연구 및 학습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SNS를 하는 분들에게도 블로그 글 등을 작성할 수 있고 콘텐츠 아이디어를 대량 생산할 수 있고 책 쓰기, 시 쓰기가 가능해 작가로도 등단할 수 있기에 이런 활동을 하고 싶은 분들을 도와드리고 싶습니다.

Q : 본인 삶에서 경험한 가장 큰 도전은 무엇이었고, 이를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A : 디지털배움터에서 카카오임팩트 시작할 때입니다. 카카오톡 채널도 처음이었고, 카카오톡채널 자격증도 2주 안에 따야 했고, 교육 매니저로서 튜터분들 보다 더 많은 것을 알고 있어야 했기에 촉박한 시간의 싸움에서 잠을 줄이며 공부했습니다. 연말 시상식에 초대받고 싶다는 목표로 열심히 한 결과 고흥 전통시장의 어려운 상황이지만 KPI를 훌쩍 넘는 점포들이 많이 나왔고, 오색시장 대표 채널 경우도 KPI 3배를 넘게 됐습니다. 디지털배움터를 사직하며 도전했던 프로젝트이고 공부로 극복했습니다. 저의 핵심 가치는 도전, 배움, 공헌, 성장입니다. 끈임 없이 공부할 것이고 삶의 위기도 공부라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Q : 생성형 AI 기술의 미래와 이에 따른 교육의 방향성에 대해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A : 기술의 이론적인 이해를 넘어 실제 문제해결에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교육이 중요하고 프롬프트 기반 학습과 현장 위주의 학습을 지향할 것으로 보입니다. 여러 분야를 융합한 교육도 필요할 것입니다.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윤리적인 교육이고. AI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책임감 있게 사용하는 방법을 배워야 할 것입니다. AI 기술은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고 이미 많은 분야에서 인간을 대체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일상생활에 녹아들고 있고 새로운 가능성을 계속해서 열어나갈 것입니다. AI 교육이 확산되고 AI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Q : GPT와 같은 생성형 AI를 배우고자 하는 학습자들에게 주실 수 있는 조언이 있나요?

A : 이론만큼 실습이 중요합니다. 실사용을 많이 해보고 변화가 빠른 만큼 지속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술 논문이든 블로그든 다양한 자료를 활용해도 좋습니다.

Q : 앞으로의 목표와 디지털융합교육원에서 이루고 싶은 개인적인 비전은 무엇인가요?

A : 디지털융합교육원에서 배운 것을 활용해 강의를 준비하고 기관이나 기업에서 강의하는 것이 올해 목표입니다. 디지털융합교육원에서도 강사 양성 과정에 참여해 강의하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 최재용 원장님의 보조강사로 많이 나갈 수 있는 기회가 저에게 주어졌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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