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방자치단체의 존립이 과연 필요한가.
민선8기 출범 1년 경과된 지금 이병선 당선자의 주요 공약을 현실적으로 되짚어보면 속초시 경제활성화를 위한 자구책 노력을 전혀 찾아볼 수 없다.
따라서 우리가 미래의 속초를 위한 최선의 선택이 무엇인가를 고민해볼 이유 충분하다.
지자체 선거에 있어 소속 정당이나 측근 감정에 이끌려 진행되는 우가 발생되지 않아야 한다.
지역 청소년들이 성장하여 이곳에서 자리를 잡고 자신들의 역량을 십분 발휘할 수 있을 상황으로 만들어줄 수 있게 하려면 유권자들의 책임 의식이 분명하게 투표에 적용되어야 옳을 것이다.
행정과 정치와 경제는 항상 평행선으로 존재하며 이러한 점을 놓치지 않아야 성공적인 선거가 수행될 수 있다.
2019년 비리시장으로 온 동네 시끄럽게 만들었던 사람을 2022년 다시 자치단체장으로 뽑아 100대 정책과제를 전달하는 아이러니 상황을 어떻게 이해해야 되는가.
과제를 전달한 사람들을 당시 이병선 시장과의 이권관계로 보아도 무방한가.
2023년 기득권 세력이 추동하는 난폭한 정치적 정동은 불안과 적대의 구도를 통해 끊임없이 사회윤리적 혐오를 만들어낸다.
하지만 일부 시민들은 그 심각한 위험에 대해 지나칠정도로 무감각하다.
현 속초시의 정책/행정 모두 사상누각이다.
공리주의/의무론 그 어떠한 철학도 이병선 시장에겐 전무하며 심지어 재화의 세 조건인 복지/자유/미덕 중 행정적으로 처리되고 있는 것 역시 하나 없다.
그저 속초시가 빈민자들의 천국인 마냥 사진 올리기에 급급하다.
시민들이 감수해야 할 수준의 충격을 이미 넘어선 상태다.
지역민 일각에선 차라리 무능보다 비리가 낫다는 반응까지 보이고 있다.
이러한 수준의 자치단체장이라면 더 늦기 전의 교체가 답이다.
의도는 아무런 체험적 내용을 갖지 않는다.
생각만 있고 실천이 없는 자는 그냥 유명무실(有名無實)의 존재다.
들판의 허수아비는 침략자인 참새라도 쫓아내는 역할을 한다.
이 점이 지역주민들에게 각인되어야 마땅하다.
필자가 2024년/2026년 선거에 기대를 거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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