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한국 조선업계 수주량이 경쟁국인 중국에 또다시 뒤진 것으로 나타났다.
7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206만CGT(표준선 환산톤수·79척)로 작년 동월 대비 36% 감소했다.
한국은 이 중 51만CGT(25%)를 수주해 2위를 차지했다. 1위인 중국(141만CGT·68%)과는 큰 격차를 보였다. 척수로는 한국과 중국이 각각 17척, 52척을 수주한 것으로 집계됐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이와 관련, "향후 3년치 건조물량을 확보한 한국 조선업계가 선별 수주에 나선 여파"라고 설명했다.
지난달 말 기준 세계 수주 잔량(남은 건조량)은 전월 말 대비 19만CGT 감소한 1억1천129만CGT였다.
국가별 수주 잔량은 중국 5천113만CGT(45%), 한국 3천910만CGT(35%) 등의 순이었다.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70.1포인트를 기록하며 작년 동월 대비 10.03포인트 상승했다.
선종별 1척 가격은 17만4천m³이상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이 2억5천900만달러,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이 1억2천600만달러, 초대형 컨테이너선이 2억2천250만달러였다.
후원하기
- 정기후원
- 일반 후원
- ARS 후원하기 1877-0583
- 무통장입금: 국민은행 917701-01-120396 (주)메이벅스
- 후원금은 CNN, 뉴욕타임즈, AP통신보다 공정하고
영향력있는 미디어가 되는데 소중히 쓰겠습니다.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