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문의 창업칼럼] 예비창업자를 위한 오픈마켓 창업
[김영문의 창업칼럼] 예비창업자를 위한 오픈마켓 창업
  • 김영문 창업 칼럼니스트
    김영문 창업 칼럼니스트
  • 승인 2022.03.03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오픈마켓 창업의 개요

오픈마켓(open market)은 인터넷쇼핑몰의 판매방식에서 벗어나서 개인과 소규모 판매업체 등이 온라인상에서 자유롭게 상품을 거래하는 중개형 인터넷 쇼핑몰을 말한다. 현재 국내에는 옥션, G마켓, 11번가, 인터파크 등이 있으며, 오픈마켓 창업은 조금만 배우면 별도의 점포 없이 집에서 1인 창업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10만원만 있어도 창업이 가능하다.

또한 오픈마켓은 고객(Customer)이 상품을 등록하고, 고객(Customer)이 상품을 구매하는 C-to-C 형태의 전자상거래이며, 온라인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들이 가장 쉽게 상품 판매를 경험해 볼 수 있다. 점포 혹은 인터넷쇼핑몰 창업자들의 경우에는 장기간 판매되지 않고 보유하고 있는 재고 상품들을 처리하는 방법으로 오픈마켓을 활용하기도 한다.

2. 오픈마켓 창업의 시작 및 준비

먼저 필자의 경우에는 옥션에 대구경북마트를 개설하였으며, 대구경북지역의 기업들이 생산한 제품들을 국내 고객들에게 판매할 준비를 하고 있다. 또한, 해외 고객들을 위해서는 이베이(ebay)에 스토어(store)를 개설하여 상품을 판매할 계획이다. 즉, 오픈마켓 창업은 국내 오픈마켓과 해외 오픈마켓을 활용하여 안방에서 전 세계의 고객들에게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으며, 창업실패로 인한 리스크(risk)가 거의 없다는 장점도 있다.

또한, 국내 4대 오픈마켓에서는 신규 판매자들을 위한 온라인 및 오프라인 교육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으며, 지역별로 판매자들의 교류모임도 진행하고 있다. 따라서 국내 오픈마켓 창업에 관심이 있는 예비창업자들은 각 오픈마켓에서 진행하는 교육부터 참석하는 것이 필요한데, 옥션의 판매자 교육센터, G마켓의 판매자 교육센터 외에도 11번가 및 인터파크에 진행하고 있는 온라인 및 오프라인 교육에 참여하면 된다.

3. 오픈마켓 창업의 주요 성공전략

국내 대표적인 오픈마켓인 옥션, G마켓, 11번가, 인터파크 등에는 마치 사막에서 오아시스를 찾으려는 사람들처럼 성공신화를 쫓는 예비창업자들이 몰려들고 있다. 이에 따라 오픈마켓 창업에서의 주요 성공전략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우수 판매자(파워셀러, 파워딜러)들의 상품을 가끔 구매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경매에도 참여하면서 구매를 해 봐야 잘 판매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우수 판매자들의 물품 상세페이지를 열심히 보면서 포토샵(photoshop) 작업을 어떻게 했는가를 분석해야 한다.

(2) 판매할 제품을 잘 개발해야 한다. 월별, 계절별로 판매할 다양한 아이템을 개발해야 하는데,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국내 및 해외 도매시장 등에 대한 조사를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 초보판매자는 현재 보유하고 있는 상품의 판매에만 신경을 쓰지만, 우수 판매자들은 다음 달 혹은 몇 달 후에 판매할 상품의 개발에 많은 시간을 보낸다는 것이다.

(3) 판매할 제품의 조달이 잘 되어야 한다. 안정적인 가격에 지속적으로 조달이 되어야 한다는 것인데, 이를 위해서는 제조 및 도매상인들과의 인맥형성이 잘 되어 있어야 한다.

(4) 판매할 제품의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즉, 자신이 잘 알고 있는 제품을 판매해야 한다. 다른 판매자들이 잘 팔고 있는 상품보다는 창업자가 자신 있는 상품을 개발하여 차별화를 시키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5) 다른 판매자들을 꾸준히 접촉하고 교류한다. 다음(Daum)과 네이버(Naver)에 개설되어 있는 오픈마켓 창업카페에 가입하여 모임에 자주 참석하다 보면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또한 기존 판매자들의 상품도 좋은 조건에 공급받을 수도 있다.

(6) 부담 없이 누구나 구매할 수 있는 아이템을 판매하는 것이 좋은데, 특별한 아이템에는 구매자가 적다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특히 초보창업자의 경우에는 대중적인 아이템 중에서 가격, 품질 등에서 경쟁력이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옥션, G마켓, 11번가, 인터파크 등에서의 상품등록은 매우 쉽다. 포토샵 작업은 어느 정도의 실력이 필요하지만, 돈을 주고 포토샵 작업을 해도 된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집에 있는 중고 상품 혹은 1,000원 상품을 구매한 후에 일단 등록하여 2-3달을 꾸준히 판매를 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다이소몰, 자파즈, 도매토피아 등에서 상품을 구입한 후에 옥션, G마켓 등에서 판매해 보는 것은 인터넷창업뿐만 아니라 점포창업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도 매우 중요할 것이다.

김영문 계명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김영문 계명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