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수도권 광역 교통망 정책공약 발표 “GTX 공약 발표”
윤석열 수도권 광역 교통망 정책공약 발표 “GTX 공약 발표”
  • 신성대 기자
    신성대 기자
  • 승인 2022.01.07 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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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노선 따라 '콤팩트 시티' 건설…25만호 주택공급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7일 오전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수도권 광역 교통망 정책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7일 오전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수도권 광역 교통망 정책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신성대 기자]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7일, 1기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노선을 연장하고, 2기 GTX 3개 노선을 추가하는 내용의 수도권 광역 교통망 공약을 발표했다.

윤 후보는 이날 오전 국민의힘 당사에서 얄린 장책발표 기자회견에서 “1,300만 경기도민과 300만 인천시민의 출퇴근길 고통을 덜어드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 확대 계획에 관한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광역급행철도 GTX를 빠르게 완공하여 수도권 어디서나 서울 도심까지 30분 내 통행권으로 만들겠다”고 발표했다. 

이어 그는 '수도권 30분내 서울 출근 시대'를 기치로 내걸고라는 정책 발표 기자회견에서 “2019년 착공한 GTX A·B·C 노선은 수도권 전체를 아우르기엔 역부족"이라며 "A 노선은 기존 운정~동탄에서 운정~동탄~평택까지, C노선은 기존 덕정~수원에서 동두천~덕정~수원~평택까지 연장하기로 했다"고 설명해다.

윤 후보는 또 2기 GTX 3개 노선도 추가로 추진하겠다고 공약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7일 오전 지하철을 타고 출근하고 있다.[출처=국민의힘]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7일 오전 지하철을 타고 출근하고 있다.[출처=국민의힘]

D 노선은 수도권 남부에서 동서를 잇는 방식으로 "김포~대장~신림~사당~삼성~하남~팔당 라인을 기본으로, 삼성에서 분기되어 삼성~수서~광주~여주를 잇는 라인을 추가해 옆으로 눕힌 Y자 형태로 건설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포~팔당 구간은 신설하고, 삼성~여주 구간은 신설 및 기존 경강선을 일부 활용한다"고 설명했다.

E 노선은 수도권 북부에서 동서를 잇는 방식으로 "인천~김포공항~정릉~구리~남양주를 연결한다"며 "김포공항~구리 구간은 신설하고 나머지 구간은 공항철도와 경의 중앙선을 활용한다"고 밝혔다.

F 노선은 수도권 거점지역을 연결해 수도권 전체를 하나의 메가시티로 묶는 순환선이라며 "고양~안산~수원~용인~성남~하남~의정부~고양을 잇는 라인"이라며 "성남~고양 구간만 신설하고 나머지는 서해선과 수인 분당선 등을 활용한다"고 설명했다.

윤 후보는 이같은 1·2기 GTX 노선 공약을 바탕으로 1만~2만호 안팎의 '콤팩트 시티'를 여러 곳 건설한다는 계획하에 20·30세대가 살기 좋은 형태로 총 25만호의 주택을 공급하겠다고 약속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7일 오전 지하철을 타고 출근하고 있다.[출처=국민의힘]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7일 오전 지하철을 타고 출근하고 있다.[출처=국민의힘]

윤 후보는 이번 공약을 위한 재원으로 총 17조 6천440억 원이 필요할 것이라고 추산했다. 그러면서 "이 중 3~4조 원은 국비로 보조하고, 나머지 금액은 민간자본투자와 역세권 콤팩트시티 개발수익으로 충당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늘 현장에 답이 있다는 말을 했다"며 "앞으로도 불편과 어려움을 외면하지 않고 책임있는 변화를 위해 약속 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윤 후보는 오늘 출근길을 통해 지옥철이라 불리는 김포골드선 풍무역에서 출근길 인사를 드린 후 김포공항역에서 9호선을 타고 국회의사당역에 도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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