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OTT 만족도 5점 만점에 3.55점…가격은 3.24점"
소비자원 "OTT 만족도 5점 만점에 3.55점…가격은 3.24점"
  • 김건호 기자
    김건호 기자
  • 승인 2021.06.25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만족도는 5점 만점에 평균 3.55점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 4월 20~29일 OTT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1천800명을 대상으로 6개 OTT 업체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5일 밝혔다.

업체별로는 넷플릭스가 3.69점으로 가장 높았고, 이어 티빙(3.65점), 왓챠(3.63점), 유플러스모바일tv(3.44점), 시즌(3.43점), 웨이브(3.43점) 순이었다. 이는 종합 만족도로, 3대 부문 만족도와 포괄적 만족도를 50%씩 반영해 산출됐다.

부문별로 보면 서비스 제공 과정 전반에 대한 서비스 품질 만족도가 평균 3.60점으로 가장 높았다. 서비스 체험 중 느낀 주관적 감정인 서비스 체험 만족도는 평균 3.55점, 상품 및 본원적 서비스에 대한 만족 수준인 서비스 상품 만족도는 3.43점이었다.

특히 서비스 상품을 구성하는 요인 중 가격 혜택에 대한 만족도가 평균 3.24점으로 비교적 낮았다. 콘텐츠(상품)와 소통·촉진에 대한 만족도는 각각 3.58점, 3.45점이었다.

OTT 이용 기간으로는 '1년 이상~2년 미만'이 31.7%로 가장 많았고, '1년 미만'(28%), '2년 이상~3년 미만'(17.1%) 등이 뒤를 이었다.

응답자의 53.6%는 주로 이용하는 OTT 업체 외에 다른 곳도 이용한다고 답했다. 이 가운데 57.7%는 넷플릭스를 함께 이용했고, 다음으로 웨이브(23.5%), 티빙(22.9%) 등이었다.

넷플릭스와 왓챠를 주로 이용하는 소비자 가운데 각각 34.7%, 49.7%는 영화를 즐겨본다고 답했다. 웨이브는 지상파 방송(51%), 티빙은 케이블 방송(47.7%), 시즌과 유플러스모바일tv은 실시간 방송(각 30%, 27%)을 주로 봤다.

이용 빈도로는 '일주일에 3~4일 이상'이 75.9%를 차지했고, 매일 이용하는 경우도 33.1%에 달했다.

소비자원은 "주말 또는 공휴일에 이용 시 평균 5시간 이상 본다는 응답이 24.6%로 가장 많았다"면서 "몰아보기 등 시청 습관에 있어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