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선' 반발에 GTX-D 노선 연장 검토…정책 일관성 훼손 논란
'김부선' 반발에 GTX-D 노선 연장 검토…정책 일관성 훼손 논란
  • lukas 기자
    lukas 기자
  • 승인 2021.05.18 16:40
  • 댓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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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이른바 '김부선(김포∼부천)'으로 불리며 김포 등 일부 서부권 지역 주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D) 노선의 연장 운행을 검토하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당초 운행 계획을 두고 특정 지역민의 항의가 잇따른 데서 논란이 비롯됐지만, 정부가 실제 계획을 조정할 방안을 강구하자 이번엔 대규모 사회간접자본 정책의 일관성이 정치적 셈법 때문에 흔들리는 게 아니냐는 지적을 낳고 있다.

◇ GTX-D 열차, GTX-B 노선 활용해 용산 직결 검토…"건설계획과는 별개"
18일 정부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GTX-D 노선을 GTX-B 노선과 선로를 공유해 여의도역 또는 용산역까지 연결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른바 GTX-D 노선으로 불리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는 김포 장기∼부천종합운동장만을 연결하는 것으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담긴 상태다.

이는 GTX-D 노선이 서울 강남·하남과 직결되기를 바랐던 경기도나 인천시의 노선안보다는 대폭 축소된 것으로, 서부권 지역민들은 해당 노선을 '김부선'이라고 부르며 반발하고 있다.

이런 상황을 고려해 국토부는 인천 송도에서 남양주 마석까지 가로지르는 GTX-B 노선과 선로를 같이 쓰는 방식으로 GTX-D 노선을 여의도 또는 용산역까지 직결 운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다만 이 안에 대해서 국토부는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포함된 노선 계획을 변경하는 것이 아니라 운영 차원의 해법을 모색하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국토부 관계자는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이름 그대로 철로를 만드는 계획이고 실제 열차를 어떻게 운행할지는 별도의 문제"라며 "장기∼부천종합운동장 노선만을 끊어서 운행할지, GTX-B 노선을 활용해 여의도나 용산까지 운행할지는 운행 단계에서 검토해볼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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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주민 2021-05-19 00:41:10 (49.171.***.***)

공청회에서 발표한 내용을 바꾸면 정책 훼손 입니까?

그럼 공청회를 왜 하시는 겁니까? 그냥 발표를 했어야죠
공청회가 말그대로 주민들에 의견을 듣는 자리잖아요. 정책 발표하는 자리입니까?

공청회에서 정책 발표전에 주민들에게 설명하고 의견듣고 정책 수정해서 발표하는 건 아주 정상적인 정책 프로세스 입니다

국민들을 바보로 보시나요? 담당자님이 공청회를 잘못 이해하시는 건가요?
김포주민 2021-05-19 00:39:38 (49.171.***.***)
공청회는 정부가 왜 이렇게 교통정책을 만들었는지를 설명하는 자리 입니다
보통은 언론을 통해 공유가 되고 공청회ㅔ 대한 교통개선 의견과 교통편익에 대한 주민 요구사항은 해당 주민이 제시하는 방법에 있어서 공식적인 통로는 원래 없습니다

지역의 입인 국회의원이 하나의 통로인데 그도 안되면 집회나 시위를 통한 주장과 이를 반영하는 과정인데 이게 정책일관성의 훼손이라고 하는 건 좀 오버 입니다.

김포가 처음에 집회를 통해 의견을 말했고 해당 지역 국회의원이 이 의견을 정부에 의견 전달 했습니다
현재는 의견의 수렴을 위해 시위로 진행되었고 이것은 주민이 할 수 있는 방법이고 자연스런 행위 입니다

이런 프로세스로 정책이 수정되는 것이 다른 지역의 이기주의를 발휘하는 계기가 될 수 있어 정책이 훼손되는 우려가 있다는 것은 정책 훼손의 문제가 아니라 정부가 정책을 수렴하는 기준과 범위를 잘 세워야 하는 문제 입니다

예를들면 그 기준을 공청회에서 공개된 교통정책이 아닌 새로
이봐요 2021-05-18 17:58:18 (117.111.***.***)
정책이 틀리면 바로 잡아야지...일관성이 중요하오?
당신은 틀린거에 반성없이 똥고집처럼 우기면서 살아가나요?
그딴 정신 상태면 때려치시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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