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지난 4일 상습 교통정체 구간인 경부고속도로 동탄~서울 강남 수도권 구간을 지하화한다는 방안을 검토하면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2021∼2025년)'에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노선을 반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으며, 이러한 경부고속도로 지하화로 인해 동탄과 강남까지 접근성은 물론, 수도권과 지방을 오가는 차량 흐름이 빨라지고 서울 시내 교통 상황도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구상, 동탄역 환승센터 계획으로 인한 관련업계 주목
'제2차 광역교통 기본계획(2021~2040) 및 제4차 광역교통 시행계획(2021~2025)안'에 화성 동탄역 환승센터가 포함됐다. 이에 따라 환승센터 건립에 탄력이 붙으면서, 동탄역을 중심으로 화성시가 사통팔달 교통 요지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동탄역 환승센터는 수도권고속철도 SRT를 비롯해 광역급행철도 GTX-A, 인덕원선, 도시철도, 버스 등을 연계하는 등 대중교통의 환승편의를 높이게 되고 버스환승센터 및 SRT 등과 연계를 강화하고 지상 트램을 활용하도록 구상된 것이 특징이다.
□ 교통호재 품은 동탄역 인근 '화성동탄1차 대방디엠시티' 상업시설
이처럼 교통호재로 인한 미래가치가 풍부한 동탄2신도시에 위치한 '화성동탄1차 대방디엠시티' 상업시설이 시행사 직영 임대 및 합리적인 임대조건으로 주목받고 있다.
해당 상업시설은 동탄2신도시 메인도로인 동탄대로와 동탄순환대로가 교차하는 사거리 코너에 위치하여 있으며 동탄테크노밸리와 주거단지 경계선에 위치하여 그 중심에서 BRIDGE 상권의 역할을 기대 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동탄테크노밸리의 유동인구와 인근 주거단지의 배후수요를 모두 흡수할 뿐더러 직선거리 1km 수준으로 동탄역이 위치해 있어 동탄역세권, 동탄테크노밸리, 주거단지 등 세가지 권역의 중심에 위치해 있다고 볼 수 있다.
□ 단지 내 오피스텔, 아파트 입주민으로 인한 고정수요 확보
이와 더불어 아파트 463세대, 오피스텔 258세대로 총 721세대의 단지 내 고정 배후수요를 확보하고 있어 주변 동탄테크노밸리 상가들에 비해 안정적인 고정 수요를 확보할 수 있으며 단지 내 상업시설은 고정수요가 탄탄해 안정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고, 입주민들을 중심으로 한 생활밀착형 업종이 대부분인 만큼 경기에 따라 매출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동탄테크노밸리 상업시설의 경우 주말에는 유동인구가 없다는 것이 큰 단점이지만, '화성 동탄1차 대방디엠시티' 상업시설은 동탄대로 메인 사거리코너에 위치할 뿐만 아니라 동탄테크노밸리와 주거단지 경계선에 위치하고 있어 평일에는 동탄테크노밸리에 상주하는 유동인구와 주말에는 자체 단지 배후수요 및 인근 주거단지의 수요를 흡수할 수 있는 복합 상권을 형성하게 된다.
□ 특화설계로 뛰어난 접근성과 가시성, 수익률 상승효과
또한 유럽풍으로 특화 설계된 스트리트 상업시설로 일반적인 고층 박스형 상가와는 다르게 저층부에 상업시설을 배치하여 가시성 및 접근성을 높였으며 해당 사업지 바로 앞 트램 정류장 설치가 계획되어 있어 외부 유동 인구 유입이 쉬워 길목 상권을 선점하여 고객 유치에 강점을 나타내며 동, 서, 남 어디든 접근이 용이하도록 설계하여 쇼핑, 외식, 오락 및 문화 등 여가생활이 가능한 원스톱 상업시설로 기획되어 체류시간을 늘려 입점 상인들의 수익률 상승효과가 예상된다.
'화성동탄1차 대방디엠시티' 분양·임대에 관한 추가적인 문의는 대방디엠시티 단지내 상가 분양 홍보관에서 상담이 가능하며 대표번호로 문의 또한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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