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 피해가 지난해 전국적으로 감소했지만, 광주는 오히려 2019년 대비 2배가량 늘어난 것으로 집계돼 경찰과 금감원이 합동으로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29일 광주경찰청에 따르면 지난해 광주지역에서는 715건의 보이스피싱 범죄가 발생, 전년 대비(2019년 358건) 2배가량(99.7%) 증가했다.
이는 2020년 전국 보이스피싱 범죄 건수가 15% 감소한 것과 비교되는 수치다.
올해도 광주에서는 4월 18일 기준 261건의 보이스피싱 범죄가 발생해 전년동기(235건) 대비 1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피해액도 4월 18일 기준 65억8천만원으로 전년동기(42억8천만원) 대비 약 54% 증가했다.
올해 발생 유형을 분석해보니 코로나19 상황에서 저금리 대출로 유인하는 '대출 사기형'이 237건(피해액 64억5천만원)으로 전체의 91%를 차지했다.
대출 사기형은 자금 수요가 많은 40~50대 연령(약 66% 차지)의 피해자가 많았으며, 기관 사칭형은 20대 여성의 피해 사례가 대부분을 차지했다.
지연인출제도, 대포통장 근절 등 금융권의 제도개선으로 계좌이체를 통한 자금 전달이 어려워짐에 따라 피해자들이 직접 고액의 현금을 인출해 사기범에게 전달하는 대면편취형이 대부분(전체 발생 건수의 78%)을 차지한 것으로 분석됐다.
잇따르는 보이스피싱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개개인의 경각심도 중요하지만, 금융당국의 적극적인 대응도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광주 소재 금융회사 영업점을 통한 1천만원 이상 현금인출은 약 7만3천건으로 집계됐는데, 보이스피싱 피해금이 금융회사 영업점을 통해 인출된 사례는 215건에 달했다.
특히 은행과 단위농협에서 188건(영업점 307개) 인출돼 피해 사례의 대부분(87%)을 차지했다.
1천만원 이상 현금 인출 대비 피해금 인출 비율(사고율)은 은행이 1.25%, 상호금융 0.7%로 각각 나타났다.
발생 비율이 가장 높은 은행의 경우 사고율이 2.89%로, 1천만원 이상 현금인출 100건 중 약 3건이 보이스피싱에 연루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경찰과 금감원은 공동 대응 방안을 마련, 보이스피싱 범죄 예방에 나서기로 했다.
경찰은 신고체계 강화를 유도하고, 유관기관 입체적 대응 방안을 마련해 시행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오는 5월 피해 발생 우려가 높은 영업점을 선정해 현장 점검하고, 컨설팅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 광주 경찰과 금감원은 합동으로 발생 사례 분석 자료를 공유해 은행 내부 보이스피싱 모니터링 시스템 도입 등 내부통제 강화를 유도하고, 내부통제 우수 사례를 타 금융회사가 적극적으로 도입하도록 권고할 방침이다.
광주경찰청 관계자는 "광주의 보이스피싱 범죄가 증가하고 있지만, 대응 강화로 피해 증가세가 줄고 있다"며 "피해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대면편취형 범죄 수법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경찰, 금감원, 은행의 공동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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