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오영 논란의 본질은, '왜 하필 약국이냐?'
지오영 논란의 본질은, '왜 하필 약국이냐?'
  • 인세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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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20.03.10 2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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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오영이 챙기는 유통마진 결코 적지 않아
공적마스크 판매 지원에 나선 부산시 공무원(가운데 노란옷)/사진=연합뉴스

우한에서 발생한 코로나 바이러스로 국내에서만 확진자 수가 7500명, 사망자가 50명을 넘어섰다. 공포에 질린 국민들이 마스크를 구하지 못해 이리뛰고 저리뛰는 마스크 대란이 연일 이슈거리가 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기재부)는 보도자료를 내놨다.

'마스크를 지오영이라는 업체에게 왜 독점을 주었냐? 혹시 특혜가 있지 않았냐?' 라는 쪽으로 흘러가는 국민 여론을 의식한 해명성 보도자료에서 기재부는 “약국 유통업체 (주)지오영에 독점적 공급권을 부여한 것이 아니며, 유통과정의 효율성을 고려해 민·관 4개 업체·기관이 서로 협력해 공적 공급을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또 "약국 유통업체를 지오영·백제약품 2곳으로만 선정한 것은 유통 경로를 효과적으로 추적·관리하고 매점매석이나 폭리와 같은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함이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마스크 1개당 200원의 이익이 유통업체로 돌아간다는 사실과 관련해서는 "그렇게 마진이 많지 않다고 본다."라고 해명하여 또 다시 논란을 빚고 있다. 

정부(기재부)는 해명 보도자료에서 "지오영, 백제약품이 전국적으로 급증한 물량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매일 밤샘 배송과 작업 등에 따른 물류비, 인건비 인상분 등을 고려할 때 과도한 가격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밝히고 있으나 업계는 물론 소비자들은 정부 부처의 현실 인식이 부족하다면서 다소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정부의 말대로 유통업체가 마스크 1개당 200원의 이득을 보면 하루에 무려 11억원이 넘는 이익을 챙기게 된다. 한달이면 지오영이 마스크 유통으로만 벌어들이는 돈은 200억이 넘는다. 또한 금전적인 이득과 함께 지오영은 전국 약국에 대한 우월적인 지위를 확보할 수도 있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들의 목소리다. 실제로 국내 한 매체에 따르면 지오영은 마스크 공급업체로 선정되면서 관리하던 약국의 수가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어차피 지오영은 약국에 의약품을 유통하고 있었기 때문에  추가 인건비를 감안해도 마스크를 유통하기 위해 추가로 들어가는 비용은 그리 많지 않다."고 말했다.

중견 매체인 디지털타임즈에서는 "의약품 유통업체 지오영에 대한 '마스크 특혜 의혹'이 청와대, 기획재정부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면서 "'특혜 의혹'의 뒷배경에 대해서는 여전히 논란과 '가짜 뉴스'가 섞여 있지만, 마스크 장당 100~200원의 마진은 의약품 유통을 아는 사람은 누구나 한 목소리로 이해할 수 없는 수준의 높은 마진이라는 지적을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또 지오영의 재무제표를 보면 2018년도 운반비가 77억 원 규모로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0.49%에 불과하다면서 지오영의 약국 공급가(단위 매출) 1100원에 대입하면 물류비는 5.4원에 불과하다. 기재부가 해명한 다른 사유들을 다 감안해 총 비용을 10원이라고 가정하면 지오영이 마스크 판매로 얻는 영업이익률(200원/1100원)은 거의 20%에 육박하며 이는 기존 영업이익률과는 비교도 안될 정도로 높은 수치다.

이 매체는 업계 관계자의 말을 인용하여 "당초 지오영과 수의 계약을 맺으면서 '지오영 컨소시엄'이라며 독점이 아닌 듯한 뉘앙스를 줬고, 직후에 업계에서 반발하자 백제약품을 끼워 넣듯이 한 것은 오해를 살 만 했다"고 전하면서 "처음부터 전국적인 원활한 공급을 위해 톱5 또는 톱3로 선정해 유통 마진에 대해서도 서로 경쟁을 할 수 있게 했더라면 아쉬움이 남는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이러한 시시비비와 별개로 정작 이번 마스크 대란의 가장 논란이 되면서도 본질적인 의혹은 "왜 약국에서 마스크를 팔도록 했는가?"이다. 

현재 온라인 상에는 마스크 관련 기사마다 "전국 방방곡곡에 있는 주민센터와 구청 등 관공서를 이용하면 유통마진을 훨씬 줄여가면서 보다 싼 가격에 마스크를 공급할 수 있지 않았겠냐"는 의견이 차고 넘친다.

주민센터에는 주민들의 거주지는 물론 연락처도 있어서, 3~4인 가족의 경우 대표로 한명만 주민센터에 내방을 해도 모든 가족 구성원의 마스크를 챙길 수 있다. 약국에서 1인 2매씩 힘들게 구매하는 것 보다는 효율적이다. 주민센터는 공간도 넓고 쾌적해서 마스크를 나눠주기에 매우 적절하다.  또 노약자나 피치못할 사정으로 주민센터에 내방하는 것이 어려울 경우에는 공무원, 공익요원 등을 투입하거나 동장, 반장, 아파트 관리인 등 주민 대표자를 통해 마스크를 전달해 줄 수도 있다.  

주민센터에 비하면 약국에서 마스크를 파는 이유가 "약국에 시스템이 깔려 있어서라거나, 동네마다 약국이 없는 곳이 없기 때문"이라는 등의 해명은 설득력이 약하다.  

관련 기사의 댓글에 가장 많이 등장하는 궁극적인 질문은 "공적인 마스크를 공적인 업무를 보는 주민센터나 파출소에서 원가로 공급했으면 좋았을 것을 왜 하필 약국에서 유통업체의 마진을 붙여가며 팔았냐?" 라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최근 잦아진 청와대의 해명과 관련, "청와대를 비롯한 관련 부처에서는 가짜뉴스에 시시콜콜 대응하여 해명아닌 해명을 길게 자주 늘어놓는 것도 좋지만, 차분히 시간을 갖고, 실재(實在)하는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국민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찾아내 보듬어 주는 것이 급선무일 것으로 보인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그렇지 않아도 먹고 살기 바쁜 국민들이, 매일 생년월일 뒷자리를 따지면서, 오전 오후 언제 입고 될 지도 모르는 채로, 지오영 트럭이 가져오는 마스크를 기다리며, 아침부터 저녁까지 이 약국 저약국을 뛰어다니면서, 약사 혼자 일하는 비좁은 약국 앞에 길게 줄을 서야 하는 상황은 당분간 계속 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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