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내일도 비우고 즐기고 미쳐라
오늘도 내일도 비우고 즐기고 미쳐라
  • 한광일 칼럼니스트
  • 승인 2019.05.10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우면 건강해진다
즐기면 행복해진다
미치면 성공할수 있다
행복한 성공을 위해 비우고 즐기고 미치자
리더십 특강강사 미세치료연구소장 한광일
리더십 특강강사 미세치료연구소장 한광일

[한광일 강사칼럼] 33. 오늘도 내일도 비우고 즐기고 미쳐라

건강하려면 비워야 한다

우리의 욕심과 부정으로 가득한 몸과 마음의 독소를 비워야 한다. 유명한 시인과 소설가들이 도시에서 글을 써보니 시상이 안 떠올라 시골풍경이 넘치는 자연 속으로 안착하니 시상이 자연스럽게 떠오르더라는 것이다.

비우면 채워지는 철학을 알면서도 실행하기 힘든 우리의 나태함을 반성해야 한다. 병원에 가면 의사와 환자가 있는데 환자(患者)의 환(患)자가 근심환자라는 말이다. 근심을 비워야 건강해 진다.

행복하려면 즐겨야 한다

나는 9년간 서울과 성남의 빈민촌에서 ‘사회복지사’로 국내 최초의 “사랑의 빵 나누기” 활동을 하였었고, 주경야독하여 대학 교수가 되었다. 5년간의 교수를 해보았지만 더 크고 보람 있는 일을 하고자 대학 교수를 박차고 나와 국민들에게 ‘캔(can)’의 시대(時代)에서 ‘펀(fun)’의 시대를 강조하기 위해 웃음치료, 펀경영리더십, 이기는 펀리더십 책을 내고, 국내 최초로 웃음치료(지도)사, 힐링지도사, 펀리더십지도사, 칭찬지도사 등의 30여종의 신종자격증과 직업을 창시하였다.

그리하여 서울역 광장, 남산꼭대기, 숭례문광장에서 매주 길거리 특강을 통하여 유명인사가 되었다. 고등학교 생활기록부에 “이 학생은 친우관계가 좋지 않으며, 수업시간에 매우 못마땅한 표정을 짓고 있음” 이라고 적혀 있던 불량학생, 고등학교 재수생, 퇴학생, 무기정학생, 대학 재수생, 학사경고생 등이 정반대로 사)국제웃음치료협회 회장이 되어 직접 20만명의 웃음과 행복의 전문가를 양성했고, 전국을 순회하면서 900만 명의 국민들에게 웃음특강을 하고 있다는 사실이 아이러니하지 않은가.

내가 매일같이 특강을 할 때마다 수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자 하며, 최근 트렌드와 발맞춰 성공과 행복을 위해 매력적인 인물이 되고자 갈망하고 있다는 사실을 새삼 느끼고 있다. 나의 ‘웃음특강’이 그토록 인기를 끌고, 청강생들의 박장대소와 노래, 춤이 넘치는 즐거움은 참가해 본 사람만 누릴 수 있는 특권이 되었다.

나는 너무너무 행복하고 즐겁다. 웃음 때문에 교수님이 아닌 교주님으로 인정해 주니 얼마나 재미있는 인생인가. 그 덕분에 하루 평균 300km를 이동하는 유명강사가 되었는데 과거의 스트레스가 웃음 때문에 현재의 영광을 얻게 되었다.

성공의 기준이 다양하지만 행복한 성공은 누가 뭐래도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즐길 때라 생각된다. 무엇이 되느냐보다 어떻게 살것인가?가 중요하다.

많은 사람들은 재산에 기준을 두고 성공을 논한다. 그러나 주변에는 불행한 성공을많이 본다. 재산은 많으나 존경받지 못하고 행복하지 못한 부자들이 많다는 것이다.

홍콩의 미남영화배우 주윤발이 전 재산 8100억을 기부하겠다고 한다. 믿기기 힘들지만 매월 13만원의 용돈만 사용한다고 한다. 성룡도 전 재산 수천억을 기부하겠다고 약속했다.
세계 최고의 주식 종목은 애플, 아마존, 구글이 아니다. 미국 네브라스카주 오마하에 있는 투자그룹인 버크셔 해서웨이 회사이다.
이 회사의 워렌버핏(89세) 주식이 2019년 세계 최고가를 경신하며 1주가 3억대이다. 그는 경호원, 관리인, 운전기사도 없이 2001년식 중고 링컨자동차를 타고 출근한다.
그와 점심을 함께 먹을려면 2016년 기준 40억을 기부해야 하고, 빌게이츠가 설립한 '빌 앤 멜린다 재단'에 전재산의 85%인 38조를 기부했다.
그는 자신이 땀흘려 번돈을 자신의 재단이 아닌 다른 사람의 재단에 기부했으며, 60년째 같은 집에 살고있다.
천문학적인 수익을 내는 회사의 CEO이지만 그는 30년 이상 연봉 10만 달러만 고집하고 있으며, 텝댄스를 즐기며 출근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간혹 부자들의 성공 가운데 결코 행복해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워렌 버핏은 행복하게 성공한 매력적인 인물로 꼽히기에 손색이 없다.
나는 웃음치료를 창시하여 소중한 교수직도 포기하고 목숨걸고 지금껏 16년간 월급없이 강연을 하고 있다. 그리고 15년째 1550회의 무료 웃음치료콘서트를 하고 있다.
검지손가락의 지문이 없어지는지도 모르고 손가락 하나가지고 전문서적 43권을 출간했으며 대부분 팔지않고 선물했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박장대소 15초에 200만원의 가치가 있고 21가지의 호르몬이 분비되고 2일씩 더 살 수 있다. 365일이면 7억3천만원이다. 웃음을 기부하라. 웃음은 만병통치약이다.

성공하려면 다르게 미쳐야 한다

최고의 경영자로 선정된 애플사의 스티브잡스는 성공의 비결은 ‘다르게 생각했다’라고 강조한다. 즉 남과 다르게 창조적인 사고를 했다는 것, 즉 ‘고정관념을 깻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창조적인 사고를 위해서는 기존의 틀과 사고를 깰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 스트레스도 고정관념이기에 이것을 깨는 자신감이 필요하다.

스타크래프트를 창안한 빌로퍼는 ‘창조는 미침이다’라고 했는데, 자기가 하는 일에 즐겁게 몰입하는 사람들, 고정관념을 잘 깨고 자기 일에 철저히 미친 사람들은 스트레스에 빠질 시간도 없고, 설령 스트레스가 온다 해도 잘 극복하고야 만다.

즐겁게 일에 몰입하면 스트레스를 잊고 산다. 웨렌 버핏은 ‘열정에 따르라’고 한다. 즉 열심히 정성을 다하여 자기가 하는 일에 미치고 몰입하라는 것이다. 대부분의 스트레스는 마음에서 비롯된다. 남보다 앞서야 하고 인정받아야 한다는 욕심이 최대 원인이다.

<개미>,<뇌>의 작가 베르나르 베르베르는 “가장 똑똑한 뇌는 현재 만족하고 있는 뇌”라고 한다. 과욕보다는 현실을 직시하고 최선을 다하는 자세로 사는 것이 스트레스 관리에 최선의 방법이다.

한광일 | 서울대 박사수료, 연세대 석사 / 국내 최초 웃음치료(지도)사, 칭찬지도사, 힐링지도사 창시자로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석좌교수이자 (사)국제웃음치료협회 총재, 파이낸스투데이 명예회장, 미세먼지치료연구소장을 역임하고 있다.

KBS, MBC, SBS, 세계 각국방송과 공공단체, 기업, 학교 등에서 웃음치료, 펀경영 등의 명사특강 초청강사로 섭외되어 약 8,900여회의 강연을 하였으며 주요 저서로는 웃음치료, 스트레스치료법, 자연치료, 펀경영리더십 등 43여권이 있다.

파이낸스투데이는 칼럼니스트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하는 전문적인 정보를 자유로운 형식으로 표현하는 '블로그칼럼'을 서비스합니다. 블로그칼럼은 세상의 모든 영역의 다양한 주제에 대한 글들로 구성되며,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새로운 스타일의 칼럼입니다. 칼럼 송고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gold@fntoday.co.kr 로 문의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