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7년 항공이용객 만족도… 에어부산, 전일본공수 1위
‘16∼17년 항공이용객 만족도… 에어부산, 전일본공수 1위
  • 정성남
    정성남
  • 승인 2018.10.31 1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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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 단위 항공교통서비스 결과 발표… 4개 항공사 과태료조치·내년부터 매년 시행

[합동취재본부=정성남 기자]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한국교통연구원을 통해 실시한 「‘16-’17년 항공교통서비스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실제 탑승객이 응답한 이용자 만족도 조사결과에서는 국적항공사는 에어부산이, 외국적항공사는 전일본공수(일본, ANA)가 가장 만족도가 높았다. 

한편, 국내선 정시성 분야에서는 대한항공이, 국제선 정시성·소비자보호 분야에서는 에어부산이, 안전성 분야에서는 에어서울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항공교통서비스 평가’는 소비자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우수한 업체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사업자들은 건전한 서비스 경쟁을 펼치도록 하기 위해 ‘13년부터 2년 단위로 실시되어 왔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평가대상으로는 이번 평가에서 처음으로 외국적항공사도 평가대상이 되면서, 항공사 부문에서는 8개 국적항공사 및 45개 외국적항공사를 평가하였다. 공항 부문은 운송실적이 많은 5개 국제공항(인천, 김포, 김해, 제주, 청주)이 평가대상으로 선정되었다. 

평가방법은 항공사 부문과 공항 부문 모두 자료를 통해 평가하는 정량평가와 실제 탑승객을 대상으로 한 만족도 조사결과인 정성평가로 구성되었다. 

한편 이용자만족도 조사는 공항 현장에서 실제 항공사 및 공항 이용객을 대상으로 각 384부를 조사하였으며, 신뢰수준은 95%±5%이다. 

평가 등급에서는 정량평가는 1등급(매우 우수)부터 10등급(매우 미흡)까지 10등급제이며, 정성평가는 7점 척도 설문조사로 진행됨에 따라 매우만족부터 매우불만족까지 7등급제*로 등급이 매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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