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리그 게시판
[인천]인유前마케팅팀장 '관중 감소는 서포터의 배척성 때문'
 150412
 2015-05-21 21:56:54  |   조회: 2957
첨부파일 : -

[마이데일리 = 조건호 기자] 인천 유나이티드의 권성진(40) 마케팅 팀장은 칼럼니스트와 유럽축구 해설가로 활동하며 팬들에게도 친숙한 인물이다. 리버풀대학의 축구 MBA 과정을 거친 유학파이기도 한 그는 인천 유나이티드의 창단부터 구단의 핵심 멤버로 자리해왔다.

권 팀장은 지난 몇 년간 서포터즈와 팬 문화의 현실을 구체적인 데이터베이스 구축 작업을 통해 연구해오기도 했다. 그런 권 팀장이 K리그의 서포터즈 문화에 강력한 경고의 메시지를 보냈다.

9일 오후 문학 경기장에서 권 팀장은 "서포터즈가 K리그의 발전에 절대적인 역할을 한 것은 분명하다"며 "그러나 고인 물은 썩기 마련이다. 이제는 더 큰 목표를 위해 변화를 모색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권 팀장은 프로 축구의 현실적인 위기를 설명하며 팬들을 끌어 들어야 할 서포터즈가 오히려 팬들을 몰아내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대로 가면 모두 함께 파멸"이라는 극단적인 상황을 제시하기도 했다.

다음은 인천 권성진 마케팅 팀장과의 인터뷰 전문

- 마케팅 담당자에게 구단 이미지는 무척 중요할 수 밖에 없다. 인천이 현재 얻고 있는 ‘악동’이미지를 어떻게 받아들이는가?

"우선 작년 수원전이 떠오른다. 여러 가지 사건이 벌어지면서 4년 동안 쌓아온 시민구단의 모범적 이미지가 한 순간에 무너졌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때는 크게 동요치 않았다. 그로 인해 소강상태에 있던 팬들의 결속력이 강해졌기 때문이다. 어차피 우리는 인천 시민을 위한 구단이 아닌가? 스폰서는 푸마에서도 나쁘게 생각하지 않았다. 물론 그 사건을 두둔하는 것은 아니다"

-4일 서울전의 사건으로 또다시 인천은 공적이 된 듯한 분위기인데?

“작년과는 달리 지난 주의 서울전은 상당히 곤혹스럽다. 서포터들이 우리만의 응원을 하자고 다짐한 것으로 알고 있다. 컵대회때는 패륜 걸개와 패륜송도 등장하며 논란이 있었는데, 서포터들 자체에서도 ‘패륜 응원’을 자제하자는 의견이 많아 지난 주말 서울전부터는 걸개도 걸지 않았고 패륜송도 부르지 않았다"

- 현재 상황만 봐서는 그러한 노력들이 허사가 되고 있는 듯한데?

"그런 노력을 했는데 갑자기 걸개 도난 사건이 튀어나왔다. 하프타임 때 서울 서포터즈가 인천 구단의 사무실에 난입했고, 인천 팬들과의 충돌도 빚어졌다. 서울 팬이 앰뷸런스에 실려가는 불상사도 나왔다. 거기다가 정조국이 부상당하고 귀네슈 감독의 인터뷰까지 더해졌다. 인천 서포터즈만이 잘못한 것처럼 보도한 기사가 나가며 '또 인천이냐?'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모든 게 아쉽기도 하고 억울한 측면도 있다"

- 지난 주말의 사건도 골대 뒤의 팬들, 즉 서포터즈들의 마찰로 빚어진 사건이었다. 서포터즈 문화가 과연 올바른 것인지에 대한 의구심이 들 때가 많다. 스포츠를 연구하고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으로서 어떻게 평가하는가?

"K리그가 정착하는 지난 10년 동안 서포터즈의 역할이 무척 컸다. K리그가 여기까지 온 것도 서포터즈의 역할이 결정적이었다. 그러나 물이 고이면 썩듯이 서포터즈 역시 정체되고 있는 것 같다. 예전에 서포터즈가 생겨나면서 K리그에 큰 변화가 시작됐듯이, 이제 모든 것을 원점으로 놓고 백지 상태에서 시작해야 하는 상황이다. 지금 K리그의 많은 문제가 이야기되고 있는데, K리그가 정체되어 있는 상황이 연맹과 구단의 책임만은 아니다. 팬과 언론도 그 책임을 공유해야 한다.

프로 구단이 자생을 하려면 2가지 조건이 있다. 이 문학경기장에 매주 5만 명이 들어오고, 그 관중들이 모두 현재의 서포터즈만한 열정을 갖고 있어야 한다. 두 번째 조건은 티켓 가격이 현재보다 5배는 올라야 한다. 그래야 K리그도 유럽 같은 비즈니스가 될 수 있다.

물론 현재로서는 불가능한 일이다. 어쨌든 프로구단의 중심은 경기인데, 경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관중이다. 관중을 부르는 것은 관중이다. 100년 전의 유럽 축구가 현재의 K리그보다 경기력이 좋았겠는가? 축구장에서 같이 응원하면서 지역민들끼리 정체성을 찾고 동질감을 느끼면서 팬이 되는 것이다. 우리 리그의 문제는 이 점이다. 궁극적인 목표는 전 관중이 서포터즈 같은 열정을 갖추고 비가오나 눈이오나 경기장을 찾게 하는 것이다"

- 현재의 서포터즈 문화가 권 팀장의 궁극적 목표에 부합하지 못한다는 이야기 같다.

"그들이 틀렸다고 지적하자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그 목표에 부합하기 위해 낡은 관념을 버리고 원점에서 새롭게 출발해야 한다고 본다. 우리 팀이 아닌 상대 팀을 적으로 보는 개념부터 바꿔놓으면 좋겠다. 유럽축구를 보며 상대 팀을 적으로 보는 문화가 그대로 넘어온 것 같지만, 그게 우리에게 맞는 개념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 축구라는 스포츠가 태생적으로 마을과 마을의 적개심으로 발전해 온 스포츠인 측면도 있다

"맞는 말이다. 하지만 우리가 당연하게 생각해온 것들 조차도 원점에서 놓고 생각해야 한다. 유럽의 축구 문화를 여과과정 없이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은 옳지 않다. 나도 유럽에서 공부를 했지만, 그때도 끊임 없이 이들의 축구가 옳은가에 대한 고민을 했다"

- 관중이 계속 줄고 있다고 지적했다. 서포터즈가 이에 미치는 영향은?

"사실 인천 유나이티드의 관중과 서포터즈 수가 줄고 있다. 수원, 서울 다음으로 관중수가 많고 마케팅도 되는 팀이었는데, 올해 들어 숫자가 계속 줄고 있다. 원인을 살펴본 결과 경기력의 문제가 가장 크고, 부분적으로는 서포터들의 배척성도 영향이 있다.

팬도 아주 열성적인 팬들과 그 밑 또 그 밑에 단계의 그룹으로 나뉜다. 피라미드 구조라고 보면 된다. 지금의 서포터 문화는 피라미드의 밑을 구성하는 대다수의 팬들을 배척하고 있다. 과격한 가사와 욕설, 음주에 상처를 받고 경기장을 찾지 않는 팬들도 많다. 아직은 충성심이 부족한 팬들도 포용하고 감싸줄 수 있는 문화가 되어야 하는데, 현재의 서포터즈는 그런 팬들을 오히려 몰아내고 있다. 서포터즈는 경기장의 모든 사람들과 함께 어울릴 수 있는 문화를 만드는데 앞장서야 한다. 그렇지 못하면 최악의 경우에는 팬, 구단, K리그 모두 파멸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FC서울의 경우 팬이 꾸준히 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서포터즈가 늘고 있는 곳은 서울뿐이다. 개인적으로 서울 서포터즈가 잘 되기를 바라고 있다. 그러나 지난 토요일의 사건을 보니 FC서울의 서포터즈도 기존 서포터들의 안 좋은 모습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었다. 서울 서포터들도 이러한 모습을 되짚어봤으면 좋겠다. 이 상태로 계속 가면 그들 역시 한계에 부딪힐 것이다. 그랑블루 같은 큰 조직도 마찬가지다.”

-현장관계자로서 보는 프로 축구의 현 상황은 어떠한가?

“매우 좋지 못하다.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축구와 야구의 시청률이 크게 차이는 안 났다. 그러나 현재는 많은 경우 10배 가까운 차이가 난다. 애초에 중계방송에 적합한 스포츠가 아닌데다가 시청률도 이러니 누가 축구에 광고를 하겠나? 스폰서십이 프로축구 수입의 70~80%를 차지한다. 심각한 문제라는 것을 모두 인식해야 한다. 이렇게 축구가 미디어에서 사라지고 있는 문제가 연맹, 구단의 책임도 있지만 서포터즈 문화도 원인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서포터즈에 최종적으로 전하고 싶은 말은?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K리그의 중추적 역할을 해온 서포터즈가 먼저 변화를 생각하고 실천에 옮기기를 바래본다. 정답은 없다. 우리 모두 함께 고민해야 할 문제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현재의 서포터즈가 문화가 이대로 계속 가면 프로축구가 큰 위기에 빠질 가능성도 있다. 내가 맞고 틀리는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모든 팬들이 즐겁고 편안하게 관람할 수 있는 축구장을 만들려는 목표에 현재의 서포터즈 문화가 장애물이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이다. 구단과 팬이 함께 노력해서 좀 더 발전된 K리그를 만들어나가기를 희망한다"

2015-05-21 21:56:5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부천1995 2015-05-24 02:47:13
지가 올리고 있나보네요 하늘이 두렵지 않느냐?

수원토박이 2015-05-22 20:24:30
그리고 똑같은 글이 지금 거의 동시에
우리나라 축구 커뮤니티에 올라오는 것을 보면....권성진 씨?

개현진선수생명끝 2015-05-22 16:31:10
틀린말은 아닌데 이거 올린 새끼 매일 들어오는 빠퀴벌레 새끼임. 개주환인지 송한호인지 그 새끼임.

kimjh99fc 2015-05-22 13:37:31
유럽은 서포터즈 문화 아닌가? ㅋ 인천 서포터즈는 거칠어서 그런거지...수원 서울만 보더라도 아닌데?

축구의빠워 2015-05-22 12:28:56
권성진 실장 이랜드에서 열심히 하고 있지 않나요? 인터뷰도 들어보고 했는데 과거의 자신이 실수한게 많았다며 치밀하게 준비하더군요. 운영이 아닌 경영을 제대로 해보겠다고... 전 응원합니다. 실수야 사람이 살면서 하루에도 몇번씩 하는게 실수고 발전하는게 중요한거죠.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