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 외에도 메가서울 연호.."총선용 공약이 아닌 실제 상황된다"
김포 외에도 메가서울 연호.."총선용 공약이 아닌 실제 상황된다"
  • 인세영
    인세영
  • 승인 2023.11.05 20:1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전경 /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이 서울 메가시티 구상을 선언하면서 수도권 각지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김포시에 이어 다른 인접 도시의 통합도 검토하고 있기 때문이다.

체감적으로도 메가서울 구상은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수도권 판세를 뒤흔들 초대형 이슈로 보인다.

국민의힘은 지난달 30일 경기도 김포시의 서울 편입을 당론으로 추진키로 한 데 이어 김포 이외 서울 인근 도시도 주민이 원하면 통합을 적극 검토하겠다며 대상 범위를 넓혔다.

공식적 서울 편입의 구체적인 기준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당 안팎에선 5개 도시 이상까지 검토한다는 말도 나온다. 심지어 서울 이외에도 부산권과 충청권, 대구와 광주권 등 광역시에 대한 메가시티 구상도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만약 서울에 김포시 뿐 아니라 현재까지 주민들이 서울 편입 요구를 적극적으로 보이고 있는 하남, 광명, 구리, 안양, 부천, 성남까지 편입된다면 인구 1293만9000명(3일 국가통계포털 기준)의 '메가시티 서울'이 탄생할 전망이다.

여기에다 아직 확답을 하지 않고 있는 의정부, 남양주가 가세할 경우 메가시티 서울의 규모는 더 커지게 된다. 거대한 소비시장과 IT인프라·교통망을 갖춘 '메가시티' 구현은 내년 총선 결과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국민의힘 '수도권 주민 편익 개선 특별위원회(가칭)' 조경태 특위 위원장은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선 5,6개 도시는 합류해야 하지 않냐는 생각이다. 전문가들과 과학적으로 분석하며 결정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여당은 '서울의 지나친 비대화' 라는 야당의 공격에 대해, 행정구역과 생활권이 일치되도록 경계선을 조정하는 데 방점을 찍고 있다는 입장이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주민들의 생활권, 통근, 통학, 지리적 위치와 행정 구역을 일치시켜 주민 편익을 극대화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이번 논의가 자칫 서울과 경기, 경기 내 도시 간 '갈라치기'로 비치거나 균형발전을 저해하는 것이라고 공격하는 민주당의 공세를 사전 차단하고 있는 것이다.

여당이 '메가 서울'의 범위를 한정하지 않으면서 기대감은 극대화 되고 있다. 현재 하남, 구리, 고양 등에서 주민 설문조사를 진행하는 등 주민들의 여론을 조사하고 있는 가운데 특위는 오는 6일 현역 의원과 전문가, 시민 등을 포함한 15명 안팎의 위원을 임명한다.

현재로선 의원 입법 형식의 특별법 발의가 유력하게 거론되는데, 이 또한 특위 논의 과정에서 바뀔 수 있다는 게 여당의 설명이다. 국민의힘 정책위 관계자는 "당에서 얘기한 게 김포이기 때문에 우선 김포 편입 법안을 발의할 가능성이 높다. 다른 도시까지 확장할지 여부는 지방균형발전과 함께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내년 초부터 사실상 총선 국면으로 접어드는 만큼, 국회 상임위에서의 법안 심사와 본회의 상정은 22대 국회에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결국 내년 총선 결과에 따라 국회 입법을 통한 김포시와 수도권 위성도시들의 서울 편입 성사 여부가 결정된다는 것이다.

일각에선 이번 국회에서 법안을 발의하고 주민투표까진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이 경우 '메가 서울'은 총선 기간 내내 주요 의제로 부각되며 표심을 좌우할 전망이다.

여당은 메가 시티가 전세계적 트렌드와 부합한다는 점을 내세우고 있다. 윤석열 정부 초대 여의도연구원장으로 '메가 서울' 구상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진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은 "김동연 경기지사의 경기북도 분도론은 세계적 트렌드에도 맞지 않고 도시 발전에 저해요인이 되며 정치인과 공무원만 좋아지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지적했다.

반면 메가서울은 고급인력의 집중, IT 및 교통, 통신 등 인프라 구비, 1000만명이 넘는 거대한 소비시장, 글로벌 기업들의 R&D(연구·개발) 센터나 지역본사 입지 등 혁신과 생산성 면에서 경기도를 분할하는 것 보다 훨씬 장점이 많다는 입장이다. 

김포 외에도 고양, 구리, 광명, 하남도..

국민의힘이 경기도 김포시의 서울 편입 당론 추진을 발표하고 대상을 다른 도시로까지 확대하면서 서울과 인접한 고양, 구리, 광명, 하남 등 서울 인접 도시들도 메가시티 구상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히고 있다.

하남시에선 위례신도시·감일지구 주민들이 3일 서울편입추진위원회를 발족했다. 이들은 "현재 하남 위례신도시는 송파구와 남한산성 사이에 위치해 서울을 생활권으로 하고 있고 감일지구도 서울을 생활권으로 하고 있다"고 서울 편입 추진위를 구성한 이유를 밝혔다. 이어 "그동안 꾸준히 위례신도시와 감일지구 주민들은 버스·지하철 등 열악한 교통 인프라로 인한 교통민원과 학군·과밀학급 등 교육민원을 제기해 왔다"고 했다.

구리시 역시 경기도 자자체 중에서 네 번째로 서울 출퇴근 인구 비율이 높다는 것을 내세우며 서울로 통합하자고 하자는 주민들의 목소리가 높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2일 시청 상황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구리시의 지역 발전을 위해 서울시 편입이 유리하다"며 "공청회 등 주민의견을 듣는 절차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 기초지방자치단체의 첫 입장 발표다.

고양시 당협도 서울 편입의 당위성을 적극 주장하고 있다. 김종혁 국민의힘 고양시병 당협위원장은 더300과의 통화에서 "역사적으로 서울 4대문 밖에 신촌, 뚝섬도 다 고양(군)이었다"며 "서울시와 접점도 많고 생활권도 대부분 서울로 출퇴근한다"고 했다. 고양시 삼송동, 화전동은 지역번호도 031(경기)이 아닌 02(서울)를 쓰고 있다. 900만 서울을 메가시티로 만들려면 김포로는 부족하고 고양까지 두 개 도시가 묶여야 시너지가 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성남시의회 국민의힘 시의원들은 의회 차원에서 서울 편입 추진위원회를 구성키로 했다.

반면 민주당은 서울시 편입 문제에 대해 '다양한 검증을 통해 성남시의 유불리를 구체적으로 따져봐야 한다'며 신중론을 내세웠다. 부천시의 경우 국민의힘 당협위원장들이 지역 곳곳에 현수막을 붙이고 서울 편입 여론전을 펼치고 있다.

광명시 역시 국민의힘 당협 차원에서 주민들을 대상으로 서울 편입을 지지하는 서명운동을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권태진 국민의힘 광명갑 당협위원장은 "광명시 도약을 위한 절호의 기회"라며 적극 환영 의사를 밝혔다. 또한 심재철 전 국회부의장과 국민의힘 안양시의원 등 4명도 기자회견을 열고 안양시의 서울 편입을 촉구했다.

한편 메가 서울 이외에도 메가 부산 움직임도 가시화 되고 있다 (계속)

부산시 전경 /사진=연합뉴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정기 2023-11-08 11:42:35 (211.234.***.***)
의정부가 서울생활권인데 서울시 편입을 강력 요구합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