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인수 기자]지난달 외식 물가지수가 1년 전보다 6.6% 올라 소비자들의 물가 부담이 더 커졌다.
오늘(5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 KOSIS에 따르면, 지난 4월 외식 물가지수는 1년 전보다 6.6% 올랐다.
이는 전월에 이어 두 달 연속으로 가장 높은 상승률로, 1998년 4월 7.0% 상승률을 기록한 이후 가장 높은 수치이다.
품목별로 보면 갈비탕이 12.1%로 상승률이 가장 높았고 생선회 10.9%, 김밥이 9.7%로 뒤를 이었다.
또 피자 9.1%, 짜장면 9.1%, 치킨 9.0%, 돈가스 7.1% 등을 기록했다.
고기류의 지난해 같은 달 대비 외식 물가 상승률은 소고기 8.4%, 돼지갈비 7.9%, 삼겹살 6.8% 등으로 집계됐다.
39개 조사 대상 외식 품목 가운데 -1.5%의 상승률을 기록한 햄버거를 제외한 38개 품목의 물가가 올랐는데, 햄버거는 주요 프랜차이즈의 할인 행사 때문에 일시적으로 물가가 내린 것으로 분석된다.
외식 물가 상승률은 2020년 8월 0.6% 수준에 불과했지만, 농·축·수산물·가공식품 등 재료비 인상이 누적되고 최근 발생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인도네시아의 팜유 수출 금지 등으로 국제 곡물·식용유 가격이 급등하면서 외식물가 상승 압력이 더욱 커지고 있다.
또 치킨·피자·짜장면 등 배달 비중이 높은 품목의 물가 상승률이 전체 외식 물가 상승률보다 높게 나타나 외식 물가를 끌어올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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