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재난지원금 ‘티켓트리 경제’, 경제 선순환·지역 경제 활성화시킨다
민간 재난지원금 ‘티켓트리 경제’, 경제 선순환·지역 경제 활성화시킨다
  • 최민지
    최민지
  • 승인 2020.09.15 11:03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코로나 사태로 인해 경제 상황이 좋지 않다. 정부 및 지자체에서 지급하는 재난 지원금이 어려운 경제에 약간의 견인 역할을 하고는 있지만, 일시적인 대책이다. 재난 지원금을 일시적 지급이 아닌 지속적 지급이 된다면, 경제는 금방 회복이 될 것이고, 경제 안정화 및 선순환 활성화가 될 것이다. 이에 민간 재난지원금(할인 상품권)이 민간에서 나와 주목받고 있다.

민간에서 진행하는 티켓트리라는 민간 재난지원금(할인 상품권)을 통해 조금씩 경제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지고 있으며, '티켓트리 경제'라는 경제 선순환 문화가 만들어지고 있다. 티켓트리 경제란 티켓트리(팬텀 엑셀러레이터) 김세훈 대표가 설계하였으며, 경제 선순환이 될 수 있다는 x=x(욕심은 미지수고, 타 욕심=자 욕심)라는 이론으로 경제가 선순환될 수 있다고 한다.

김세훈 대표는 중력 안에서 세상은 욕심에 의해 진화한다고 한다. 욕심은 없어서는 안되며, 욕심은 나쁜 것이 아니라고 한다. 욕심은 나쁜 욕심과 착한 욕심이 있다고 한다. 나쁜 욕심은 자기밖에 모르는 자기 쪽으로 당기는 욕심이고, 착한 욕심은 타인을 충족시키고 충족 조건이 넘쳤을 때, 자기 쪽으로 채워지는 배려의 욕심이라고 한다. 기업 경제에서 착한 욕심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었다. 그러나, 타인의 욕심을 채워주고 넘쳐나면 나에게 오는 선순환이 '티켓트리 경제'는 가능하다고 한다. 김세훈 대표는 우리는 욕심을 인정해야만 한다고 한다. 타인에게 뺏기는 것이 아니라, 내가 잘되기 위해서 타인을 잘되게 해준다. 이를 단순 이론이 아니라, 현실에서 경제 선순환 이론 x=x를 만들어가고 있다.

지금 전국에서 진행되고 있는 경제 선순환, 지역 경제 활성화 '잘살자! 대한민국 캠페인'이 바로 '티켓트리 경제' 경제 선순환 x=x라는 이론을 대입시킨 모델이다. 경제 선순환, 지역 경제 활성화 잘살자! 대한민국 캠페인의 시작은 티켓트리를 통한 페이백 마케팅이다.

티켓트리라는 재난 지원금(할인 상품권)을 일시적이 아닌, 지속적 지급할 수 있는 시스템은 최초 기업, 기부, 종교 단체들을 통해서 국민들에게 무료로 지급된다. 티켓트리의 지급 형태는 페이백 마케팅으로, 단순 지급만 하는 게 아니라, 기업들은 매출에 대한 결제 금액을 기부와 종교 단체들은 기부 및 헌금한 금액을 다시 티켓트리 할인 상품권으로 되돌려 준다. 이로써 기업들과 기부, 종교 단체들은 매출 및 이미지를 상승시키고, 국민들은 결제 및 기부 금액을 돌려받아 생활에 보탬이 된다.

티켓트리 할인 상품권을 지급받은 국민들은 사용을 하기 위해 지역의 티켓트리 사용처 자영업장들에게 방문하고 자영업장들에서 결제할 때 티켓트리 금액만큼 할인을 받게 된다. 이에 지역에 티켓트리 거리의 소상인들 및 자영업장에게 유입이 되면서 자영업장들은 고객 유입 및 매출이 발생되며, 경기가 선순환되는 구조다.

티켓트리 할인 상품권은 유가 증권이 아니며, 재화의 기능도 없다. 모두가 조금씩 배려를 하는 단순 할인의 개념이다. 한쪽에 결제할 대상이 없어서 부채나 디폴트의 위험도 없다. 이를 통한 시스템이 지금 전국적으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대한민국 경제 선순환, 지역 경제 활성화 '잘살자! 대한민국' 캠페인이다. 페이백 마케팅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현재 전국적으로 페이백 마케팅 전략가들이 배치되고 있으며, 일선에서 각 분야 엑셀러레이터들인 K파운더스(대표 정재욱), 창엑셀러레이터(대표 김창범), 티켓트리스트릿(대표 김홍식), 진바이오월드(대표 최해목)등이 참여하여 페이백 마케팅 프로그램 제공 및 전략가들을 양성하고 있다.

티켓트리 관계자는 “현재 전국에서 많은 기업들과 기부, 종교 단체들이 티켓트리 할인 상품권으로 페이백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 문의가 오고 있다”라며 “참여 조건은 다같이 함께 상생하려는 기업에게만 제공하고, 각 전략가들이 실사를 하여 선정된 단체 및 기업에게만 제공된다”고 전했다.

전국에서 경제 선순환을 위해 '티켓트리 경제'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으며, 현장에서 움직이고 있는 울산에서 경제 선순환, 지역 경제 활성화 잘살자! 대한민국 캠페인의 '티켓트리 경제'의 일원인 울산 지역 '티켓트리 거리' 조성을 맡고 있는 서효준 책임 전략가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경제 선순환, 지역 경제 활성화 `잘살자! 대한민국` 캠페인에서 기업은 기업의 경제 활동을 하는데 결제에 대한 금액을 티켓트리로 페이백해주며 매출 증대가 되고, 국민들은 결제에 대한 대금을 티켓트리로 돌려받아 생활에 보탬이 된다. 이를 받은 국민들은 전국의 `잘살자! 대한민국` 캠페인에 참여한 티켓트리 거리 자영업장으로 방문한다. 이를 통해 자영업장들은 고객 유입과 매출 증대가 된다. 자영업장들은 캠페인 참여 시 약속한 금액을 티켓트리 5천원 할인권을 받으면서 할인해주면 된다.

'티켓트리 경제'의 일원인 '티켓트리 거리' 조성 사업은 힘든 사회적 현실을 변화시키고 모두가 행복한 거리를 조성해 하나의 문화로서 자리매김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지역 자영업장의 경제적인 안정화가 1차적인 목적이고, 2차적으로는 문화를 형성하고 함께 만들어 나가는 데 의미를 두고 있으며, 자영업장 고객, 기업들 모두가 만족하는 구조의 사업을 재미와 행복으로 자체적인 거리의 스토리를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결과적으로 지역 상권의 주인 의식과 자부심을 가지고 문화를 지켜나가고 함께 잘 사는 소상공인 상권의 질적 활성화를 꾀한다는 목표다.

서효준 전략가는 "잘살자! 대한민국 캠페인의 기업들을 위한 페이백 마케팅 프로그램은 울산 지역 기업들의 매출 증대가 목적이다. 기업들은 매출 결제 금액에 대한 티켓트리 페이백 마케팅 프로그램을 통해 매출 증대를 한다"라며 "티켓트리 페이백 마케팅 프로그램을 울산 지역 기업들에게 제공하며 이로 인한 기업과 시민, 소상공인들과 자영업장들의 경제 선순환이 만들어지면서 울산의 경제를 안정시키는 데 앞장서고 있다"고 전했다.

티켓트리(팬텀 엑셀러레이터) 김세훈 대표는 “지금 세상은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패러다임이 변할 때, 부 뿐만 아니라, 사상, 경제 및 많은 것이 변한다. 지금까지의 인류가 당기는 경제였다면, 이제는 나누는 경제 문화가 만들어지면서 인류의 패러다임이 변할 것”이라고 전했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진영 2020-09-15 13:10:07 (182.228.***.***)
기대 됩니다.
굿보이 2020-09-15 12:46:31 (223.38.***.***)
너무 좋네요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