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 ‘헬리오시티’ 재산권 행사 이번 총회 선택에 달려
송파 ‘헬리오시티’ 재산권 행사 이번 총회 선택에 달려
  • 정성남 기자
    정성남 기자
  • 승인 2020.06.22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11총회 앞두고 ‘파열음’ 피해자는 누구? 

[취재=인터넷언론인연대취재본부 / 편집 정성남 기자]송파구의 랜드 마크로 자리 잡은 헬리오시티가 오는 7월 11일로 예정된 총회를 앞두고 파열음을 내고 있다. 헬리오시티는 최대 규모 재건축 단지로 9510가구에 달한다. 조합원은 약 6,600명이다.

2018년 12월 경 부터 입주가 시작됐지만 여전히 등기가 나지 않은 상태다. 이에 가락시영아파트 주택재건축정비사업조합(이하 조합)은 이날 <소유권 보존등기를 위한 총회>를 예정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2020 조합청산 TF’(이하 TF팀)는 조합원 전체에게 보낸 문자 등을 통해 총회참석 거부 운동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TF팀은 “조합의 주인인 조합원에게 부당한 분담금을 부과하는 7.11 총회를 단호히 거부한다”면서 “조합OS 서면결의서 현장참석은 NO. 총회거부 동의서는 YES”라는 구호를 앞세워 총회참석 거부운동을 계속해 가고 있다.

◆조합 “총회 지연, 강력한 법적 조치를 취할 것” 

조합은 이 같은 TF팀의 총회거부 운동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조합은 19일 조합원들에게 보낸 문자를 통해 TF팀이 총회거부 운동을 펼치고 있는 점을 말한 후 “총회를 앞두고 ‘총회거부동의서’를 명목으로 조합원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다”면서 “이는 관련법에 위배되는 절차로 이들은 도리어 이에 참여하지 않는 조합원을 겁박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작, 이번 총회를 무산시킨 후 어떠한 대책으로 관리처분계획을 변경하고 이전고시 및 소유권보존등기를 경료할 것인지에 대해선 아무런 방안도 밝히지 못하고, 조합의 총회가 지연됨에 따라 늘어가는 일반분양자들의 손해배상금액(서울동부지법2020가합689)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해선 아무런 대책도 마련하지 못한 채 무책임한 행동을 지속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계속해서 “조합은 총회를 앞둔 시점에서 더 이상 이러한 억지와 허위로 조합원들을 선동하는 불법적인 행동을 묵인하지 않고, 즉각적으로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업무방해에 대한 형사 고소하겠다”면서 “일반분양자들의 소유권이전등기지연에 따른 손해배상청구소송에 따른 구상권 청구를 비롯하여 조합 총회지연에 따라 발생하는 모든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등 강력한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입대의 “총회 성사여부는 조합의 일”
전문가 “총회 무산되면 피해는 조합원 몫”
조합원 “선 통과후 후 검증” 

TF팀과 조합이 정면으로 충돌하고 있는 가운데 헬리오시티의 핵심 구성원인 입주자대표회의는 총회개최에 대해서는 선을 긋는 입장이다.

입대의 박상훈 회장은 지난 15일 취재에서 7.11총회와 관련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조합은 조합이고 입대의는 얘기할게 없다. 입대의에는 일반분양자도 있고 조합원도 있고 세입자도 있고 행복주택 입주자도 있다. 그런 사람들을 다독이면서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입대의는 아파트 관리에 치우치기 때문에 뭐라고 할 얘기가 없다”면서 “조합원들이야 왜 추가 분담금이 왜 그렇게 많이 나왔는지 의문을 제기할 수 있겠지만 입대의에서는 낼게 없다. 총회 성사여부는 조합의 일”이라고 선을 그었다. 

TF팀과 조합이 정면으로 충돌하고 있는 가운데 재건축 전문가들은 총회 무산에 우려를 표했다. 또 이 같은 우려에 조합원들이 동조하는 움직임이 감지된다.

재건축 관련 한 전문가는 "헬리오시티의 이번  총회가 또 다시 무산된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조합원들의 몫으로 돌아간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재 조합을 상대로 민. 형사 소송이 몇 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이번에 우선 총회를 성사시킨 후 그 후 책임 문제를 따질게 있으면 민형사 사건 처리 결과에 따르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동 대표 A씨도 이 같은 전문가의 견해에 결을 같이 했다. 즉 이번 총회 성사와 관련해 총회 안건에 대해 선통과후 검증을 희망한 것.

그는 “총회가 성사 안 되면 엄청난 후폭풍이 예상된다”면서 “총회가 만일 성사가 안 되면 예상되는 일이 먼저 일분자 등기지연 소송이 3~400명이 들어가 있는데 일분자 소송 숫자가 확 늘어날 것이다. 비용부담은 조합원 몫”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일분자만 아니라 조합원도 소송이 가능하다. 이 또한 조합 임원들이 부담하는 게 아니라 그 책임은 총회를 방해한 세력들에게 하게 될 것”이라면서 “조합의 비리가 있던 없던 그거는 다음 문제다. 추분금 낼 것 있으면 내고 등기를 내고 나서 그 다음에 조합 비리가 있다면 그때 해도 된다”고 주장했다.

계속해서 “비리를 빌미로 해서 일분자와 조합원을 볼모로 삼아 태클을 거는 것은 정말로 위험천만한 일”이라면서 “조합에서 몇십억 몇 백억 회계 잘못이라고 한다면 큰일 날 일이다. 조합이 내부에서 회계를 한 게 아니고 외부에 회계를 의뢰했다. 그 수치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다면 누구를 믿겠느냐”고 따져 물었다.
 
◆주영열 조합장 “추추분담금...그런 일은 전혀 없을 것”

주영열 조합장도 TF팀의 우려에 대해 적극적으로 해명하면서 총회 성공에 힘을 보태달라고 호소했다.

주영열 조합장은 19일 전화취재에서 총회가 성사 안 될 경우 일반분양자가 제기한 등기지연 손해배상 소송과 관련해 “지금 총회를 해도 금년 말에나 등기가 나온다”면서 “만약에 이번에 총회가 성사 못되면 빨라야 내년 상반기 2/4분기 쯤에나 나올 것이다. 그러면 1년 6월 지연되면서 50억원 이상 손배금액 나올 것으로 본다. 또 손배를 할 조합원도 더 많아질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추가 분담금 인하 가능성과 관련해서는 “시공사를 사무실에서 십여 차례 만났지만 더 이상 도저히 협상이 안된다”고 말했다.

TF팀이 총회 거부운동을 펼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는 “총회거부동의서를 인터넷으로 내고 있는데 이것은 총회하고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면서 “서명을 하더라도 총회에 참석할 수 있고 서면결의서를 조합에 낼 수 도 있는데 괜히 조합을 압박하는 용도로 밖에 안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꼭 총회가 성공해야 한다”면서 “또 등기 문제뿐 아니고 잠실 단지에 비해서 집값이 싸다. 등기 안난게 상당한 영향이 있다. 빨리 등기를 내 자기 권리를 주장하면서 팔고 사고하면 매매가도 월등히 오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TF팀의 형사 고소사건과 관련해서는 “지금도 송파경찰서에서 그 비슷한 내용으로 조사를 받고 있다”면서 “이원자씨가 고소한 취지가 오 변호사의 주장과 거의 비슷한데 대검에서까지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이번 총회에서 상정된 추가 분담금 이외에 향후 또 다시 추가 분담금이 나오는 것이 아니냐는 시각이 있다’는 질문에는 “저희가 추추분담금이라고 말하는데 그런 일은 전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조합은 지난 1월 17일 관리처분 총회를 시도했지만 일부 조합원들의 조직적 방해로 총회가 무산되었다.

또 5.20 총회를 계획하였지만, 코로나19 사태 등이 겹치면서 역시 무위에 그쳤다. 이번에는 TF팀의 요구를 일부 수용해 공사비를 86억 원 감액하면서 추가 분담금으로 599억원을 상정하고 이번 총회를 통해 조합원들의 동의를 구할 예정이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