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 블록체인 시리즈-③] 비밀번호 없는 크립토 핀테크의 시대를 열다
[유망 블록체인 시리즈-③] 비밀번호 없는 크립토 핀테크의 시대를 열다
  • 박지훈 기자
  • 승인 2019.04.02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Dall(아이돌) 토큰 이코노미

IT 기술의 눈부신 발달에 힘입어 글로벌 금융시스템도 나날이 진화 발전하고 있다. 그러나 시야를 조금만 넓혀서 바라보면 실제로 은행 계좌나 신분증조차 제대로 구비되지 않은 사람이 수십억 명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에 전자금융 계정에 대한 해커들의  공격이 계속되고 그 수법 또한 날로 발전하여 피해는 더욱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현 시대는 인류의 생활을 한 단계 더 윤택하고 행복하게 만들기 위한 중요한 도전에 직면해 있다고도 할 수 있다. IDall은 바로 이러한 도전에 명쾌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글로벌 크립토 핀테크 프로젝트이다.

인터넷 계정과 암호화폐 월렛을 지켜라
사이버 보안의 문제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수없이 많은 보안사고로 자산과 프라이버시 침해가 일어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누구도 뚜렷한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모 설문조사의 결과에 의하면 “123456”이 글로벌 인기 1순위 비밀번호라고 하니 비밀번호 보안은 있으나 마나 한 것이 아닌가.

다행히도 혁신적인 인증기술 PASSCON(패스콘)으로 비밀번호를 대할 수 있게 되어 이러한 비밀번호의 문제는 자연히 없어지게 되었다. 패스콘은 사진으로 생성한 자연 난수와 아이콘 키와 PKI비대칭 암호화를 이용하여 전자서명을 만들고 서버에 전송하여 검증을 받는 인증보안 기술이다. 서버는 아이콘 키와 자연 난수 값을 알 수 없는 영지식 인증을 만족하므 로 서버가 해킹되어도 사용자 계정을 도용할 수 있는 인증 값을 찾을 수가 없다.

심지어 사용자의 비밀아이콘 키가 유출되어도 제3자가 도용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왜냐하면 사진으로 만든 특수한 자연 난수가 다른 기기에서는 활성화되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기기를 도난당하여도 5회의 시도만으로 성공하지 못하면 해당 기기는 자동으로 차단이 되어 기기를 분실해도 걱정이 없다. 

패스콘의 이점은 비밀번호를 대체하여 안전한 로그인을 가능하게 하는 이점 외에 암호화폐 월렛에도 매우 특별한 보안기능을 제공하는데 바로 개인키에 대한 자연난수 이중 암호화 기능이다. 암호화폐 종류를 막론하고 거래를 할 때는 개인키로 서명을 하도록 되어 있다. 다시말해 개인키만 있으면 돈을 다 빼내 갈 수 있다는 뜻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월렛들은 이 개인키를 비밀번호로 암호화해서 보관한다. 당연히 보안적으로 불안할 수밖에 없으며 실제 월렛 해킹 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나는 실정이다. 그러나 패스콘을 적용한 IDall월렛은 비밀번호를 사용하지 않고 자연난수와 아이콘 및 PKI비대칭키로 암호화를 처리하여 가장 안전한 월렛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무나 쓸 수 있게 쉽고 간편하게 만들어라
비밀번호 “123456”이 인기 1등인 이유는 간단하다. 쉽고 간편한 것을 원하기 때문인다. 패스콘은 사람들에게 가장 익숙하고 정확하고 신속하며 모든 기기와 운영체제에서 사용가능한 패턴방식이다. 사용자는 패턴으로 기억하고 패턴으로 사용하되 시스템은 아이콘과 사진과 PKI전자서명을 적용한다. 다시말해 사용자의 편의성은 극대화하고 복잡하고 어려운 인증과 보안은 프로그램 알고리즘이 알아서 다 처리한다는 뜻이다.

암호화폐가 실생활에 적용되기 위해서 간편한 월렛은 필수이다. 만드는 단계부터 일반 소비자에게 너무나 어렵고 생소한 용어로 가득한 현재의 월렛으로는 결코 실생활 적용을 기대할 수 없다. 현재 약 3,500만 개의 암호화폐 주소가 발행되었다고 하나 월렛 어플리케이션의 보급은 한참 저조한 실정이다. 그나마도 대부분 거래소가 제공하는 월렛으로서 투자자들이 사용하고 있다. 우리는 일반 소비자가 사용할 수 있는 월렛을 제공할 필요가 있으며 IDall월렛은 충분히 만족스런 대안이 될 수 있다.

 

 원스톱 원터치 암호화폐 지불서비스
IDall월렛은 안전하고 간편하다. 하지만 그게 다가 아니다. 애플리케이션에는 기본적으로 암호관리라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고 지금도 지속적인 다운로드를 통하여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다. 암호관리란 어쩔 수 없이 사용할 수밖에 없는 수많은 비밀번호를 안전하게 지켜주며 절대 잃어버리지 않게 보관하는 기능이다. 또한 필요할 때에는 언제라도 불편한 키보드 입력과정없이 어디에나 로그인할 수 있다.

인터넷 상점도 마찬가지다. 그렇다면 여기에 암호화폐 월렛 기능이 추가되면 어떻게 될까. IDall 앱 하나로 로그인과 암호화폐 지불결제를 모두 처리할 수 있다는 뜻이 된다. 즉 패스콘 패턴 인증 한번으로 쇼핑과 암호화폐 지불이 완료되는 서비스이다. 이것이 IDall의 원스톱/원터치 지불결제 서비스이다. 만약 누군가에게 송금을 하고 싶다면 이 역시 원스톱/원터치로 가능하다.  

독자적인 생태계의 구축과 확산
이제 패스콘과 IDall를 세상에 어떻게 공급할 것인가를 생각해보자. 기존의 서비스 공급자들에게 하나하나 패스콘 솔루션을 판매하는 방식은 너무나 비효율적이다. 토큰을 발행하여 독자적인 생태계를 구축한다면 훨씬 빠르게 확산시킬 수 있다. IDall 앱을 사용하는 일반 소비자들에게 토큰과 월렛을 쉽게 학습시킬 수 있다. 다시말해 토큰으로 송금하고 쇼핑하며 지불할 준비가 된 대규모 소비자 집단을 만들 수 있다는 뜻이다.

자연히 매출을 기대하는 상점들은 모여들기 마련이다. IDall 생태계에서는 소비자가 토큰으로 구매하지만 상점들은 법화로 정산을 받는다. 즉 IDall 플랫폼 운영자가 환전상의 업무를 겸한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토큰의 가격 변동성이나 환전의 어려움으로 인한 상점의 진입 장벽이 자연히 사라진다. 사업자 등록이 없는 개인 판매자들도 누구나 상거래를 할 수 있다.

오프라인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용직 노동자가 토큰으로 그 날의 임금을 받을 수도 있다. 토큰이 필요한 사람은 거꾸로 토큰을 구매할 수도 있다. 플랫폼 운영자가 토큰을 시장에 공급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