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투데이] 도시 2024년 3월 브랜드평판 랭킹... 1위 서울시, 2위 부산시, 3위 대전시
[빅데이터투데이] 도시 2024년 3월 브랜드평판 랭킹... 1위 서울시, 2위 부산시, 3위 대전시
  • 구재석 기자
    구재석 기자
  • 승인 2024.03.25 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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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브랜드평판 2024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서울시 ( 시장 오세훈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도시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도시 브랜드 빅데이터 63,088,615개와 비교하면 7.0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13% 하락, 브랜드이슈 17.97% 하락, 브랜드소통 12.44% 하락, 브랜드확산 1.99% 상승했다.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2024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서울시 2위 부산시 3위 대전시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도시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24년 2월 25일부터 2024년 3월 25일까지의 도시 브랜드 빅데이터 58,659,08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도시 브랜드 빅데이터 63,088,615개와 비교하면 7.02% 줄어들었다.

도시 브랜드는 대한민국의 시(市)에 대한 브랜드를 분석한 것으로, 1949년 8월 15일 19개의 부(府)를 일괄 개칭하여 탄생됐다. 다음의 세 종류로 나눌 수 있다. 광역자치단체인 특별시, 기초자치단체인 시, 특별자치도의 하부 행정 구역으로 지방자치단체가 아닌 행정시가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도시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굿거버넌스연구원과 함께 조사한 거버넌스(governance) 분석을 가중치로 포함했다. 거버넌스(governance)는 일방적인 정부 주도적 경향에서 벗어나 정부, 기업, 비정부기구 등 다양한 행위자가 공동의 관심사에 대한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말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2024년 3월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서울시, 부산시, 대전시, 수원시, 대구시, 용인시, 아산시, 청주시, 천안시, 창원시, 화성시, 고양시, 울산시, 평택시, 양산시, 포항시, 광주시, 인천시, 진주시, 김해시, 세종시, 경주시, 남양주시, 하남시, 안양시, 전주시, 제주시, 구미시, 구리시, 시흥시 순으로 분석됐다.​

​도시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서울시 브랜드는 참여지수 348,127 미디어지수 705,519 소통지수 968,066 커뮤니티지수 1,759,3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81,100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060,794와 비교해보면 6.89% 하락했다.​

2위, 부산시 브랜드는 참여지수 76,298 미디어지수 337,501 소통지수 332,091 커뮤니티지수 1,478,6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24,57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506,119와 비교해보면 11.23% 하락했다.​

3위, 대전시 브랜드는 참여지수 63,611 미디어지수 264,529 소통지수 672,467 커뮤니티지수 772,3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72,99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722,382와 비교해보면 2.94% 상승했다.​

4위, 수원시 브랜드는 참여지수 127,749 미디어지수 252,924 소통지수 555,081 커뮤니티지수 767,5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03,31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474,753과 비교해보면 15.50% 상승했다.​

5위, 대구시 브랜드는 참여지수 59,177 미디어지수 274,642 소통지수 430,875 커뮤니티지수 657,0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21,78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197,662와 비교해보면 18.71% 상승했다.​

​2024년 3월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분석 순위는 서울시, 부산시, 대전시, 수원시, 대구시, 용인시, 아산시, 청주시, 천안시, 창원시, 화성시, 고양시, 울산시, 평택시, 양산시, 포항시, 광주시, 인천시, 진주시, 김해시, 세종시, 경주시, 남양주시, 하남시, 안양시, 전주시, 제주시, 구미시, 구리시, 시흥시, 부천시, 의정부시, 원주시, 양주시, 광명시, 김포시, 공주시, 춘천시, 여수시, 성남시, 강릉시, 서귀포시, 충주시, 파주시, 순천시, 이천시, 거제시, 오산시, 목포시, 동해시, 경산시, 안산시, 안동시, 군산시, 안성시, 포천시, 서산시, 여주시, 상주시, 과천시, 사천시, 보령시, 군포시, 의왕시, 통영시, 영주시, 익산시, 광양시, 당진시, 제천시, 밀양시, 남원시, 영천시, 나주시, 속초시, 경기 광주시, 동두천시, 김천시, 문경시, 태백시, 정읍시, 논산시, 삼척시, 계룡시, 김제시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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