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희의 피플 인사이트] 이모티콘, NFT 작가에서 AI 강사로서의 도약 김경미 강사
[김진희의 피플 인사이트] 이모티콘, NFT 작가에서 AI 강사로서의 도약 김경미 강사
  • 김진희
    김진희
  • 승인 2024.03.20 19:1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아티스트이자 AI 아티스트로 다년간 활동한 베테랑 작가
더 효율적이고 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고민하면서 수업 계획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 2023 '50인의 루키 프로젝트'에 참여한 김경미 강사이자 작가.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 2023 '50인의 루키 프로젝트'에 참여한 김경미 강사이자 작가.

 

Q. 인공지능 강사, 스마트폰 및 디지털 교육 분야에 처음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A. 2021년 이모티콘, 2022년 NFT 작가 활동을 시작하면서 점점 디지털 아트 세상 속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024년이 되면서 인공지능 플랫폼의 업그레이드와 실제 사용할 수 있는 범위가 넓어지면서, 이제는 혼자서 공부하기보다 다른 사람들에게 직장 업무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인공지능 내용들을 가르쳐 줌으로써 그분들의 일상이 조금이나마 편해지시길 바라며 강사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 현재 진행하고 있는 강의나 프로젝트에 대하여 알려주실 수 있나요? 어떤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교육 대상은 누구인가요?

A. 저는 현재 디지털 아티스트, AI 아트 전문가로 활동 중입니다. 그림을 배우고 싶지만 당장 재료를 사기 힘들거나, 그림에 자신이 없는 분들을 위주로 강의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AI 아트에 나만의 생각을 프롬프트로 잘 표현할 수 있다면 매우 아름답고 멋진 예술이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AI 아트는 컴퓨터나 핸드폰을 다룰 수 있다면 남녀노소 누구나 다 즐겁게 배울 수 있는 교육이기에 접근성이 아주 좋습니다.

Q. 이 분야에서 교육자로 활동하면서 가장 보람을 느낀 순간은 언제였나요?

A. 교육 후 수강생들이 “배움을 선택하길 잘했다”, “잘 활용할 수 있겠다”라며 배운 것을 만족해하셨을 때, 그분들의 삶에 잠시나마 유용한 기술을 알려준 것 같아서 너무 행복했습니다.

Q. 기술이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에서 교육 내용과 방법을 어떻게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계시나요?

A. 항상 사용하는 인공지능 플랫폼을 자주 들어가서 확인합니다. 수업 날짜가 정해진 경우는 수업 직전까지도 확인하며 늘 새로이 업데이트되는 인공지능 기능에 대하여 놓치지 않으려고 합니다.

Q. 주부이자 중년의 교육자로서 겪는 도전과 장애물은 무엇이며, 이를 극복하는 노하우가 있으신지요?

A. 일단 아무래도 체력이 가장 힘든 것 같습니다. 누군가를 가르치기 위해서는 공부도 계속해서 해야 하고, 그분들이 있는 현장으로 찾아가기도 합니다. 모든 활동에 있어서 체력이 전제되어야 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요새는 조금씩 걷기운동이라도 하면서 체력을 기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Q. 교육 과정을 설계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원칙이나 요소는 무엇인가요?

A. 교육을 받으실 분들을 먼저 생각합니다. 같은 내용이라도 수강생들이 필요로 하는 교육을 먼저 생각합니다. 다음은 인공지능이 하나의 도구로써 그분들의 삶에 약간의 여유를 드리길 바라는 마음으로, 좀 더 효율적이고 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고민하면서 수업을 계획해 봅니다.

Q. 교육생들의 참여와 흥미를 유지하기 위한 전략이 있다면 공유를 부탁드려도 될까요?

A. 처음에는 인공지능에 대한 거부감이나 부담감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일단 수업에 들어가면 하나하나 원리를 알아가면서 배움에 대한 열정을 느끼며 즐겁게 교육을 마무리하고 가십니다. 최대한 수강생들의 니즈를 생각하면서 수업을 만들고, 함께 서로 참여하고 있음을 확인해 드리며, 즐겁고 알기 쉽게 말씀드리고자 매일 최선을 다합니다.

Q. 인공지능과 같은 첨단 기술을 교육에 통합하는 과정에서 겪는 기술적 어려움은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하고 계시는지요?

A. 인공지능이 급속도로 발전하며 자주 기능이 업데이트되니, 늘 긴장감을 가지고 생활합니다. 수시로 새로운 기능을 확인하고, 다양한 곳에서 업데이트 소식을 들으면서 새로운 기술적인 부분들을 참고하고 최대한 빠르게 해결하고 적용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Q. 교육자로서 본인이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가치나 신념은 무엇인가요?

A. 교육자는 누군가의 삶에 잠시 들어갔다가 나가는 나그네와 같은 사람이긴 하지만, 그런 와중에서도 다른 사람들의 삶에 큰 영향을 줄 수도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항상 누군가를 가르칠 때는 진심으로 다가가 그 사람에게 가장 도움이 될 만한 것들을 생각하고 오늘이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최선을 다해 수업에 임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앞으로 교육 분야, 특히 디지털 및 인공지능 교육 분야에서 보고 싶은 변화나 발전은 무엇인가요?

A. 많은 이들이 인공지능을 배우고, 그로 인해 조금이라도 마음의 여유가 생겨서 또 다른 느낌의 행복을 경험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웰린 2024-03-22 00:11:20 (49.168.***.***)
매체에서 AI를 처음 들었을 때는 미래에 모든 직업을 대체될 것 같다는 상상을하여 두려웠었습니다.
AI강의를 듣고선 처음에 모른다는게 막연하게 두렵기만 했던게 알고보니 생각보다 도움이 되기도 하고, 아직 발전하는 속도가 제가 영화에서 보던 인공지능 수준까지가 아니여서 보이는 어설픔에 너무 미래를 상상했던 제가 어리석었구나 싶기도 했습니다.
글 쓰기부터 그림까지도 (그 외 많은 부분을) AI를 활용하여 원하는 것을 생성하기 좋아졌고, 이는 마치 이전까지 손으로 기록하던 세상을 카메라나 키보드로 저장 전달 가공 할 수 있는, 그 이상의 혁신적인 편리함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AI에서 아이디어를 합쳐 자신만의 세계를 만들어가는 분들을 보면서 나이와 지역에 상관없이 상상을 현실로 가져올 수 있게된게 흥미로웠습니다.
이런 유용한 강의를 환경상 그림으로 자기만의 세계를 펼치기 어려운 분들을 대상으로 계획중이시라니 따듯한 마음과 교육의 열정에 박수 드리고 싶습니다.
작가님의 이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