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마켓 브랜드평판 2024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쿠팡 2위 11번가 3위 옥션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7개 오픈마켓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 2024년 2월 4일부터 2024년 3월 4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19,408,35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26,034,245개와 비교하면 25.45% 줄어들었다.
오픈마켓은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모두 열려 있는 인터넷 중개몰을 말한다. 개인과 소규모 판매업체 등이 온라인에서 자유롭게 상품을 거래할 수 있다. 오픈마켓은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중간유통마진을 생략할 수 있어 기존의 인터넷 쇼핑몰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로 물품 공급이 가능하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적 공헌지표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의 유통채널평가도 포함했다.
2024년 3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순위는 쿠팡, 11번가, 옥션, 인터파크, G마켓, 위메프, 티몬 순으로 분석됐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쿠팡 브랜드는 참여지수 1,773,778 미디어지수 1,142,523 소통지수 2,156,733 커뮤니티지수 2,334,027 사회공헌지수 208,0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615,105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2,274,080과 비교해보면 37.96% 하락했다.
2위, 11번가 브랜드는 참여지수 403,384 미디어지수 787,221 소통지수 764,557 커뮤니티지수 590,988 사회공헌지수 254,6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00,75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751,286과 비교해보면 1.80% 상승했다.
3위, 옥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426,310 미디어지수 490,307 소통지수 571,009 커뮤니티지수 554,809 사회공헌지수 364,1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06,59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432,576과 비교해보면 1.07% 하락했다.
4위, 인터파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341,796 미디어지수 392,193 소통지수 477,439 커뮤니티지수 536,956 사회공헌지수 180,3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28,720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987,038과 비교해보면 35.43% 하락했다.
5위, G마켓 브랜드는 참여지수 325,562 미디어지수 364,225 소통지수 355,470 커뮤니티지수 425,125 사회공헌지수 299,5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69,90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180,436과 비교해보면 18.83%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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