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희의 피플 인사이트] 스마트폰 활용 전문 지도 디지털 강사 김애란, AI 강사로의 도약
[김진희의 피플 인사이트] 스마트폰 활용 전문 지도 디지털 강사 김애란, AI 강사로의 도약
  • 김진희
    김진희
  • 승인 2024.02.23 12:35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기능을 습득하고 기뻐하는 시니어 교육생들의 모습에 보람 느껴
스마트폰 교육에서 나아가 인공지능 활용법도 알려주고파
시니어 교육 전문 디지털튜터이자 디지털 강사 김애란
시니어 교육 전문 디지털튜터이자 디지털 강사 김애란

 

Q. 인공지능 강사, 스마트폰 및 디지털 교육 분야에 처음 관심 가지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A. 보육교사로 일하면서 동료 교사들과 원장님에게 디지털 관련 사용법을 가르쳐주는 역할을 하면서 큰 성취감과 즐거움을 느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디지털튜터로 전향하게 되었고, MKYU디지털튜터협회(협회장 김미경) DT 아카데미에서 AI 수업을 수강하며 인공지능 강사라는 새로운 분야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현재는 미래교육아카데미에서 챗GPT·생성AI 교육전문가 과정을 통해 또 한번의 도약을 준비중입니다.

Q. 현재 진행하고 있는 강의나 프로젝트에 관하여 소개해 주실 수 있나요? 어떤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교육 대상은 누구인가요?

A. 시니어 대상으로 스마트폰 앱 활용에 대해 강의하고 있습니다. 홈플러스, 서현 문화의 집 등에 출강했으며, SNS 활용 기초와 블로그 활용 수업을 일대일로 지도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교육 경험을 바탕으로 ‘트로트보다 즐거운 스마트폰 교실’이라는 전자책도 출간한 경험이 있습니다.

Q. 이 분야에서 교육자로 활동하면서 가장 보람을 느낀 순간은 언제였나요?

A. 수강생분들께서 ‘유익하고 재미있는 수업이었다’라고 말씀해 주실 때와 새로운 스마트폰 기능을 습득하며 기쁨을 느끼는 모습을 보며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Q. 기술이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에서 교육 내용과 방법을 어떻게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계시나요?

A. 관련 도서를 읽고 스터디에 참여하여 전문화된 지식을 채워가며, 관련된 유튜브 채널 및 미디어를 통해 최신 정보를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챗GPT와 생성 AI 분야로 강의 영역을 확장하기 위한 준비 과정 막바지에 있습니다.

Q. 주부이자 중년의 교육자로서 겪는 도전과 장애물은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극복하고 계신지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A. 중학생과 고등학생 두 아이의 엄마로서 육아와 집안일 등을 병행하며 공부와 강의 참여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시간이 매우 제한적이고 힘들다는 생각이 들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다이어리를 활용하여 시간 관리를 하고 ‘감사일기’를 작성하는 것을 통해 긍정적인 생각을 하며 마인드 컨트롤을 습관화하면서 이를 극복하고 있습니다.

Q. 교육 과정을 설계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원칙이나 요소는 무엇인가요?

A. 주로 디지털 소외 계층인 시니어를 교육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주제로 커리큘럼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강생들이 대부분 스마트폰 활용이 더딘 분들이 많기에 최대한 쉽고 이해하기 쉬운 설명과 함께 복습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스크린을 통해 글보다는 직관적인 이미지를 활용하여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쉽도록 교안을 보여드리고, 수강생들이 혼자서도 복습할 수 있도록 요약 정리 자료를 제공하여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조금이라도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Q. 학습자들이 디지털 기술 교육을 받는 것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이나요? 학습자들의 참여와 흥미를 유지하기 위한 전략이 있다면 알려주실 수 있나요?

A. 수업에 처음 참여하는 수강생분들에게 간단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원하는 교육 내용을 추가로 넣으며 맞춤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생활에 꼭 필요한 스마트폰 기능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으로 활용할 수 있는 AI 앱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뉴스로만 들었던 AI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어 신기하고 재미있었다는 반응을 보여주셨어요.

Q. 인공지능과 같은 첨단 기술을 교육에 통합하는 과정에서 겪는 기술적 어려움은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지 본인만의 방법을 알려주시겠어요?

A. 수강생들의 관심사나 목적에 맞는 주제를 적용하여 관심을 유도하고 스마트폰으로 가능한 앱 위주로 기본에 충실하여 교육합니다.

Q. 교육자로서 본인이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가치나 신념은 무엇인가요?

A.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기술과 트렌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식과 기술을 잘 배우고 발전시키는 것은 물론이고 겸손하고 배려하는 자세로 지식을 전달하고 다양한 사람들과 잘 소통하고 협력하는 것입니다.

Q. 앞으로 교육 분야, 특히 디지털 및 인공지능 교육 분야에서 보고 싶은 변화나 발전은 무엇인가요?

A. 제가 추구하는 목표와 방향은 스마트폰 수업뿐만 아니라 시니어들 대상으로 PC를 이용해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활용하는 수업을 하고 싶습니다. 나아가 인공지능을 이용한 업무 효율화 강의를 다양한 기관에서 진행하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본인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 시니어들에게 낯설고 어려울 수 있는 디지털 교육에 대해 밝고 상냥한 어조로 강의하며 편안한 분위기로 만들어 드린다는 것입니다. 수업을 잘 못 따라오시는 수강생들에게는 긍정적인 자세와 말투로 반복해서 설명해 드리며 잘하시는 경우 칭찬을 통해 자신감을 얻으실 수 있도록 합니다. 늘 교육생의 눈높이에 맞춰 교육을 진행하는 강사가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미미 2024-02-29 00:13:25 (58.121.***.***)
느낌이 멋진 선생님! 수업도 멋지게~~
응원합니다
강언욱 2024-02-28 23:05:53 (118.235.***.***)
아이부터 시니어분들까지 두루두루 교육을 하실수 있는 김애란 강사님~~^^ 응원합니다
이유림 2024-02-28 18:07:49 (49.171.***.***)
교육생의 눈높이에 맞춘 쉽고 재미있는 강의에 수강생분들도 만족도가 높으실거 같네요~응원합니다
디지털강사 2024-02-28 17:54:44 (121.179.***.***)
부드럽고 편안한 강의하실 것 같아요. 멋진 활약 응원드립니다!
송원실 2024-02-23 15:37:38 (59.22.***.***)
선생님의 왕성한 활동 기대하며 응원합니다
이유림 2024-02-23 12:53:22 (211.234.***.***)
김애란 강사님의 AI강사로의 활약 기대하고 응원합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