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용이 만난 사람들] 디지털융합교육원 이화선 선임연구원, 맞춤형 학습 경험 제공에 중점둬
[최재용이 만난 사람들] 디지털융합교육원 이화선 선임연구원, 맞춤형 학습 경험 제공에 중점둬
  • 김진선 기자
    김진선 기자
  • 승인 2024.02.21 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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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 필요와 속도에 맞춘 교육으로 학습 효율성 극대화하고 참여도 높이는 것 목표

Q : 생성형AI 기술과 교육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와 자신의 경력을 소개해 줄 수 있나요?

A : 디지털 교육 분야의 강사로서 활동하면서 생성형 AI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갖게 됐습니다. 기술과 교육의 결합에 중점을 둔 경력을 통해 생성형 AI가 교육에 가져올 혁신적 변화, 특히 맞춤형 학습 경험 제공과 교육자의 업무 효율성 향상에 대한 잠재력을 탐구하고 싶어졌습니다. 이 기술을 활용해 학습자에게 개인화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며, 교육 분야의 미래를 재정의하고자 합니다.

Q : 본인 강의의 특징과 교육철학에 대해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A : 저의 강의 특징은 학습자의 정서와 눈높이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교육철학은 맞춤형 학습 경험의 제공에 중점을 둡니다. 생성형 AI와 같은 혁신적인 기술을 활용해, 각 학습자의 필요와 속도에 맞춘 교육으로 학습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참여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학습자 개인에게 최적화된 교육을 제공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Q : 본인이 강의하는 GPT 강좌에서 다루는 주요 내용과 학습 목표는 무엇인가요?

A : GPT 강좌에서 다루는 주요 내용은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의 기본 원리부터 실제 응용까지이며 GPT의 작동 원리, 자연어 처리, 모델 학습 방법 그리고 다양한 활용 사례를 포함합니다. 학습 목표는 GPT와 자연어 처리의 이해, GPT 기술의 다양한 분야 적용에 중점을 둡니다. 이 강의를 통해 학생들이 이론적 지식과 실용적 기술을 모두 습득하여, 업무 효율화 및 실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안내하는 것입니다.

Q : 온라인과 오프라인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의 참여와 상호작용을 유도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A :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는 인터랙티브 콘텐츠 활용, 실시간 웨비나와 Q&A 세션, 개인화된 피드백을 통해 학습자의 참여와 상호작용을 유도합니다. 오프라인 환경에서는 활동 중심 학습, 토론과 그룹 작업, 학습자 중심의 교수법, 실습을 통해 참여를 촉진합니다. 두 환경 모두에서는 명확한 학습 목표 설정, 학습자의 흥미와 필요에 맞는 콘텐츠 제공, 적극적인 피드백과 격려를 통해 상호작용을 촉진합니다.

Q : AI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본인을 어떻게 업데이트하고 계신가요?

A : AI 기술의 빠른 발전에 대응하기 위해 전문가 커뮤니티 참여, 최신 발간된 관련 도서 읽기, 온라인 강좌 참여, 관련 교육 참석 그리고 실습 및 프로젝트를 통한 직접 적용 등의 방법을 통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Q : 생성형 AI 강의를 통해 학습자들에게 어떤 실질적인 변화를 주고 싶으신가요?

A : 생성형 AI 강의를 통해 학습자들에게 기술의 깊은 이해, 실용적 기술의 습득, 복잡한 문제 해결 능력, 혁신적 사고의 발달과 같은 실질적인 변화를 경험하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생성형 AI를 넘어서 혁신과 창의적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게 됩니다.

 

Q : 본인 삶에서 경험한 가장 큰 도전은 무엇이었고, 이를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A : 삶에서 가장 큰 도전은 사회복지사로의 경력을 마감하고 디지털 기술을 공부하기 시작한 것이었습니다. 이 도전을 극복하기 위해 지속적인 학습, 기술 관련 커뮤니티 참여, 실습 중심의 학습, 그리고 자기 계발을 위한 독서 전략을 사용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디지털 기술에 점점 더 익숙해졌으며, 새로운 기회를 탐색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 경험은 저에게 끊임없는 학습과 성장의 중요성을 깨닫게 해줬고, 큰 자신감과 만족감을 안겨주었습니다.

 

Q : 생성형 AI 기술의 미래와 이에 따른 교육의 방향성에 대해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A : 생성형 AI 기술의 미래는 매우 밝으며 지속적인 발전은 교육을 더 개인화되고 상호작용적으로 만들 것이며, 맞춤형 콘텐츠 제공과 AI 기반 학습 도구의 활용이 증가할 것입니다. 이에 따라, 교육 방향성은 학습자의 새로운 기술 및 역량 개발에 초점을 맞추며, 교육의 효율성과 접근성이 향상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Q : GPT와 같은 생성형 AI를 배우고자 하는 학습자들에게 주실 수 있는 조언이 있나요?

A : 기초부터 천천히 시작하며, 이론과 함께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해 보는 실습을 중시하고, AI 커뮤니티에 참여해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네트워킹을 확장하도록 지도할 것입니다. 이러한 접근 방법은 생성형 AI의 복잡성을 이해하고, 실질적인 기술을 습득하는 데 중요한 학습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Q : 앞으로의 목표와 디지털융합교육원에서 이루고 싶은 개인적인 비전은 무엇인가요?

A : 개인적인 비전은 최신 디지털 교육을 통해, 활용 능력과 지식을 효과적으로 습득하여 창의력과 역량을 확장시키는 것입니다. 디지털융합교육원에서 이루고 싶은 개인적인 비전은 탄탄한 실력을 가진 교수진들의 강의와 확장된 커뮤니티를 통해 더 배우고 성장하는 것입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통해 기술변화에 유연하게 적응하고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AI강사로 거듭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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