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예진 로컬에듀] ‘훈민에듀코칭’ 김선희 대표, 코칭과 강의, 전문가 교육 통해 상생의 가치 실현하고파
[장예진 로컬에듀] ‘훈민에듀코칭’ 김선희 대표, 코칭과 강의, 전문가 교육 통해 상생의 가치 실현하고파
  • 김진선 기자
    김진선 기자
  • 승인 2024.02.06 2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절대 실패하지 않는 작은 학원 운영 백서’, 현직 6인 학원장이 소규모 학원 창업 준비부터 실제 운영까지 노하우만 수록
건강한 공부를 추구하는 ‘학습 코칭’이 교육 현장에 자리 잡고 원장님들이 보람 느끼며 추가 수익도 낼 수 있도록 도울 계획
▲ 전문 코칭 플랫폼 훈민에듀 김선희 대표
▲ 전문 코칭 플랫폼 훈민에듀 김선희 대표

1. MY STORY (Business identity)

Q) 안녕하세요? 파이낸스투데이 수원(장안) 지국장 장예진입니다. 간단히 대표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저는 고객의 건강한 성장을 돕는 전문 코칭 플랫폼 ‘훈민에듀코칭’ 대표 김선희입니다. 현재, 건강한 교육의 가치를 전하는 학습 코치 양성 전문 강사이자, 학습 코칭 전문가로서 원장 교육, 강사 교육 등의 직업교육과 학생 대상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1년 자녀 교육 에세이 ‘내 아이는 내 뜻대로 키울 줄 알았습니다/글로세움’을 출간 후, 건강한 양육을 위한 부모의 자기 이해를 돕는 부모 교육 코치 ‘엄마 백신’으로도 활동 중입니다.

Q) 그동안 대한민국의 올바른 코칭 문화와 이에 따른 전문가 교육을 위해 많이 애써오신 것을 알고 있는데, 현재 쓰이고 있는 학습 코칭의 정확한 정의 및 역할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A) 혹시, 지국장님, 티칭과 코칭의 차이를 아시나요? 티칭은 학습자에게 교수자가 지식이나 기술을 전달하고, 능력이나 가치관을 형성하도록 하는 일이고, 코칭은 한 개인을 온전한 존재로 보고 그가 지닌 능력을 최대한 발휘해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돕는 수평적 파트너십을 뜻합니다. 수직적 방식의 티칭에 익숙했던 제가 우연한 기회에 변화와 성장의 도구로써 ‘코칭’이 ‘티칭’보다 훨씬 더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는 것을 경험하게 됐고 이후 코칭에 입문했습니다.

2. 나의 사업장 (Business position)

Q) 바쁘신 일정 가운데서도 책을 출간하셨는데, 특별히 본 책의 주제로 집필하시게 된 계기가 있으실까요?

A) 저는 현재 10년째 영어학원을 운영 중인 학원장이기도 합니다. 강사에서 공부방, 교습소를 거쳐 현재의 학원을 운영하게 된 경우라, 그 과정에서 겪은 다양한 일을 기록하고 싶었습니다. 비슷한 과정을 겪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초보 학원장의 사교육에서 살아남기’라는 오디오북을 발행하게 됐고 감사하게도 인기 콘텐츠로 많은 사랑을 받게 됐습니다. 이후 우연한 기회에 작은 학원을 위한 운영 메뉴얼 공저작업에 참여 제안을 받고 기쁘게 합류하게 됐습니다.

Q) 이번 저서는 기존에 출간된 유사 도서들과 어떤 점에서 차별성이 있는지 책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이번에 출간되는 ‘절대 실패하지 않는 작은 학원 운영 백서’는 저를 포함, 현직 6인의 학원장이 소규모 학원 창업 준비부터 실제 운영까지 꼭 필요한 노하우만 담아 집필한 책입니다. 사교육계에 뛰어들고자 하는 신규 강사와 강사에서 원장으로 포지션을 바꾸고자 하는 사교육 창업 희망자들, 그리고 이미 운영을 시작했지만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교육계 소상공인들에게 피할 수 있는 비는 굳이 맞지 않는 방법을 공유하고, 고민의 시간은 줄일 수 있는 나침반이 되고자 하는 목적으로 집필하게 됐습니다.

이 책의 가장 큰 차별화라고 한다면 현재 학원을 운영 중인 원장님들의 경험이 바탕이 된 실용서라는 점인데요. 누구도 얘기해 주지 않는 창업 준비 시 주의할 점부터 학부모 관리, 학생 관리, 학원 경쟁력 강화 노하우까지! 예비 원장님들 가장 궁금해하는 내용만 엄선해 시간과 비용과 노력을 아껴줄 꿀팁을 가득 담고 있습니다.

▲ 6인의 학원장이 소규모 학원 창업 준비부터 실제 운영에 대한 공저와 김선희 대표, 민철홍(고려대 대학원) 교수의 학습 코칭 전문가 양성 과정.
▲ 6인의 학원장이 소규모 학원 창업 준비부터 실제 운영에 대한 공저와 김선희 대표, 민철홍(고려대 대학원) 교수의 학습 코칭 전문가 양성 과정.

3. 사업 현황 (Business present condition)

Q) 본 저서 출간 이후 대표님의 향후 계획을 간단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A) 학원장 및 코치로서 저와 인연이 닿은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노력을 꾸준히 이어 갈 것입니다. 또한 출간 도서와 관련해 예비 원장님과 강사님들의 성장을 돕는 일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는 티칭에서 코칭의 시대에, 건강한 공부를 추구하는 학습 코칭이 교육 현장에 자리 잡고, 그것으로 우리 원장님들이 보람을 느끼며 추가 수익도 낼 수 있도록 도울 계획입니다.

Q) 대표님께서 지역 로컬 학부모님들께 정기적인 설명회나 세미나를 개최하고 계시다면 해당 내용 설명 부탁드립니다.

A) 정기적으로 초중고 학부모가 시기별로 꼭 알아야 할 학습 코칭과 공부법 세미나, 변화하는 입시에 대비하는 법, 인근지역 학교 정보공유 설명회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춘기 자녀 양육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위해 부모 교육 세미나를 진행하며, 부모와 자녀 사이 건강한 소통 다리 역할을 자처하고 있습니다.

4. 향후 사업 비전 (Business vision)

Q) 마지막으로, 본 기사를 읽고 계실 독자분들께 하실 말씀 부탁드립니다.

A) ‘함께 성장, 상생의 정신으로 건강한 사회 형성에 기여하기’는 대학생 고등학생 두 아이의 엄마로서, 한 사람의 사회인으로서 제가 늘 마음에 담아두는 제 삶의 방향이자 모토입니다. 제가 할 수 있는 일로 누군가를 도우면 그가 또 누군가를 돕고 또 그가 다른 누군가를 돕는 가운데 우리 사회 전체가 풍요로워지며 그것이 결국 나에게도 도움이 된다는 삶의 이치가 상생이라고 해요.

훈민에듀코칭에서는 코칭과 강의, 전문가 교육을 통해 이런 상생의 가치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학습 코치와 강사로 성장하고 싶은 분들, 자녀 양육과 학습 고민을 해결하고 싶은 부모님과 기관 관계자분들의 연락을 기다립니다. 더불어 이번에 새롭게 출간하는 공저 ‘절대 실패하지 않는 작은 학원 운영 백서’에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