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래은 음악칼럼] 유아 및 초등학생 위한 ‘악기 교육’의 시작과 중요성
[김래은 음악칼럼] 유아 및 초등학생 위한 ‘악기 교육’의 시작과 중요성
  • 김진선 기자
    김진선 기자
  • 승인 2024.01.30 20:2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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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의 뇌를 발달시키고 꿈을 꾸게 하는 ‘음악의 힘’
정서적·인지적·사회성 발달, 언어·수학능력·자신감 향상

음악, 특히 악기 연주는 단순히 예술적 기술을 넘어 아이들의 심리적, 정서적, 인지, 사회성 발달에 큰 도움을 준다. 이는 음악이 단순한 취미가 아닌 성장하는 아이들에게 필수적인 발달 도구임을 의미한다.

음악과 친구 되기 좋은 나이는 3세~5세로 뇌 발달의 중요한 시기이다. 간단한 리듬과 멜로디를 이해하기 시작한다. 이 시기는 음악에 대한 기본적인 감각을 길러주기에 적합하다. 악기 교육은 5세~7세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악기에 대한 기본적인 조작 능력을 구사할 수 있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가장 인기 있는 첫 악기로는 피아노와 바이올린이 있다. 피아노는 음악의 기초인 멜로디와 화음을 배우기에 좋으며, 바이올린은 청각과 손의 협응력을 기르는 데 유용하다. 아이가 특정 악기에 관심을 보인다면, 그 악기를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다.

악기 교육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먼저 첫째, 정서적 발달로 악기 연주는 아이들이 감정을 표현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둘째, 인지적 발달로 악기 연습은 기억력, 주의 집중력 및 문제 해결 능력과 같은 인지 능력을 강화시킨다. 또한 논리적 사고와 패턴 인식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셋째, 언어 능력과 수학 능력 향상으로 음악은 ‘언어 없는 언어’로 불리며, 악보 해독과 리듬 이해를 통해 수학적 개념을 향상 시킨다. 넷째, 사회성 발달로 오케스트라나 밴드 활동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협동을 통한 목표 달성의 중요성을 깨닫게 한다.

마지막으로 자기표현과 자신감으로 연주를 통해 자신감을 얻고, 자기표현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된다.

이처럼 악기 교육은 유아 및 초등학생의 전인적 성장에 필수적이다. 아이들이 음악을 통해 더 행복하고, 창의적이며, 협력적인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그들의 미래를 위한 가장 가치 있는 투자 중 하나인 음악교육을 꼭! 자녀들에게 선물해 주기를 바란다.

 

김래은 교수 : 이탈리아 IL SEMINARIO 최고 연주자/ 기독교음악학 석사, 문화예술경영 석사 / 현) 경복대학교 겸임교수
김래은 교수 : 이탈리아 IL SEMINARIO 최고 연주자/ 기독교음악학 석사, 문화예술경영 석사 / 현) 경복대학교 겸임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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