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2024년도 ‘창원 산업 미래 50년 대전환 초석 마련의 해’ 5개 혁신과제 제시
창원시 2024년도 ‘창원 산업 미래 50년 대전환 초석 마련의 해’ 5개 혁신과제 제시
  • 안기한 기자
    안기한 기자
  • 승인 2023.12.28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 4월 창원국가산단 지정 50주년 기념사업 추진 등 5개 혁신과제 제시
기계‧방산 제조 디지털전환(DX) 지원센터 구축 사업 등 9개 신규사업

[안기한 기자]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 미래전략산업국은 2024년도 정책 비전을 ‘창원 산업 미래 50년 대전환 초석 마련’으로 정하고 디지털전환 고도화를 통한 산업혁신 선도, K-방위‧원자력산업의 메카 창원 위상 강화, 첨단산업과 기술창업 선도로 미래신산업 초격차 확보라는 부서별 목표를 수립하였으며, 5개 혁신과제를 제시했다.

미래전략산업국 5개 혁신과제로는 △창원국가산단 지정 50주년 기념사업 추진 △기계‧방산 제조 디지털전환 지원센터 구축사업 △신규 국가산업단지 조성 절차 신속 추진 △K-방산 중심지역 도약 △미래 항공모빌리티(AAM) 전기추진시스템 시험평가 기반구축 사업이다.

홍남표 경남 창원시장이 지난 26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2024년도 국비 확보와 관련해 브리핑하고 있다.
홍남표 경남 창원시장이 지난 26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2024년도 국비 확보와 관련해 브리핑하고 있다.

<창원국가산단 지정 50주년 기념사업 추진>

1974년 4월 1일은 창원종합기계공업기지 건설을 위해 산업기지개발 구역으로 지정된 날로 이날을 기점으로 경공업에서 중화학공업으로 산업구조의 변화를 주도하며 오늘날 창원국가산단을 있게 한 역사의 시작점이다.

창원시는 대한민국의 산업과 경제성장을 견인해온 창원국가산단 지정 50주년이 미래 50년을 내다보는 전환점이 되고, 창원국가산단의 성장과 발전의 핵심 주체인 기업인‧근로자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자긍심을 고취하는 자리를 마련하기 위해 경남도, 한국산업단지공단 경남지역본부와 협업하여 15억원 규모의 대규모 기념사업을 기획중이다. 

특히, 기념행사 개최시 4차 산업혁명 기반 창원국가산단 미래 50년을 위한 비전 설계 및 추진전략을 발표할 계획으로 그간 창원국가산단 50주년 발전협의회를 구성‧운영하며 발전방안을 논의하고, 창원국가산단 중장기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을 시행중이다. 

지난 12월 중순, 기념행사를 대행할 용역사가 선정되어 행사의 세부 실행계획 등을 수립중이며 2024년 1월 초 착수보고를 시작으로 성공적인 행사를 개최하여 창원국가산단의 가치를 조명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기계‧방산 제조 디지털전환 지원센터 구축사업>

창원시는 창원국가산단 미래 50년을 이끌 먹거리 사업으로 기계‧방산 제조 디지털전환 지원센터 구축사업을 기획하고 총사업비 310억원 중 ‘24년도 국비 42억원을 확보하였다.

이 사업은 2024년부터 3년간 제조 디지털전환 지원센터 구축, 제조 디지털전환 솔루션 지원장비 구축, 디지털전환 플랫폼 구축 기업지원, 전문 인력양성 등 4개 세부 과제 중심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제조 디지털전환 관련 솔루션 등을 제조 현장에 실질적으로 적용하는 사업으로, 창원국가산단 미래 50년을 선도하기 위해 공정 전반에 걸친 디지털전환을 촉진함으로써 기초수준의 개별 스마트 공장을 고도화된 디지털 공장으로 만들기 위한 전환의 시작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신규 국가산업단지 조성 절차 신속 추진>

창원시는 지난 3월 국토교통부로부터 의창구 북면, 동읍 일원에 약 103만평 규모의 방위·원자력 융합 국가산업단지 후보지 지정을 받았다. 이번 신규 국가산단은 기존 생산중심의 공장형 산단에서 벗어나 연구시설이 집적된 생산과 연구의 선순환을 가져올 미래형 첨단 산단 조성을 계획하고 있다.

특히, 국가산업단지 후보지 내에 창원시의 주력 산업인 방위·원자력 산업을 중심으로 대형 제품·부품의 검사가 가능한 중성자빔과 X-ray 융합 이미징 장치를 개발‧구축하는 차세대 첨단 복합빔 조사시설과 국책 연구기관인 방산부품연구원 등을 유치하여 기술발전을 접목한 제조업 혁신을 통해 지속가능한 경제발전의 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다.

창원시는 2024년 입주기업 공동활용 연구시설 및 인증시설 마련, 투자보조금 확대, 기회발전특구 및 국가첨단산업 지정 등 유인책을 마련하여 기업입주 추가 수요 확보와 그린벨트 해제, 진입도로 개설 산단입지 인프라 개선을 위하여 관계부처와의 신속한 협의로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과 통과를 목표로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K-방산 중심지역 도약>

지난해 현대로템의 K2전차,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K9 자주포의 폴란드 수출 본계약 체결이후,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레드백 장갑차까지 수출하며 창원시는 명실상부 K-방산 수주의 주역으로 발돋움했다. 그 여세를 몰아 창원시는 2024년을 K-방산 르네상스 시대를 이끄는 원년으로 만들 계획이다.

먼저 지방정부 차원에서 방산 분야 활황과 건전한 방산 생태계 조성에 앞장선다. 방산 중소기업 네트워크 강화 및 해외진출 지원을 위해 △방위·항공 수출 활성화 지원사업 △방위·항공 네트워크 지원 등의 사업 추진으로 대·중소 기업간의 네크워크 활동 강화와 해외시장 수출 판로 개척을 지원한다.

또한, 2024년 상반기에는 방위사업전을 개최한다. 방위산업 중심도시라는 특색과 해군 도시의 강점을 살려 전시와 실물 시연이 융합된 특색있는 방산전 개최에 주력한다. 최근 K-방산 호조로 해외 바이어들의 관심이 높은 가운데, 창원시와 국제우호도시를 맺은 폴란드, 호주 등 해외 국가와 기관들이 참여하여 방산 중심도시로서의 국제적 위상을 드높일 전망이다.

내년 상반기에는 경남창원방위산업진흥센터를 개소하여 5년 차에 접어든 방산혁신클러스터 시범사업을 고도화하고 맞춤형 방산 인재육성에도 앞장선다. 방산 전문인재 신규채용비를 지원하여 인력난을 겪고 있는 중소 방산기업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기업 맞춤형 전문인재 육성을 통해 K-방산 르네상스를 선도할 계획이다. 

<미래 항공모빌리티(AAM) 전기추진시스템 시험평가 기반구축 사업 추진>

경쟁력 높은 창원의 정밀 제조업을 바탕으로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선도할 도심항공교통(UAM) 기반 확충을 위해 미래 항공모빌리티(AAM) 전기추진시스템 시험평가 기반구축 사업을 한국전기연구원과 2024년에 추진할 예정이다.

전기추진 기반 항공기인 미래 항공모빌리티 관련 산업을 육성시키려면 기체 운전에 필수적인 전기추진 모듈의 주요부품에 대한 시험평가와 연구개발이 필수적이다. 이에 2022년 하반기부터 ‘미래 항공모빌리티 복합연구센터 구축’이라는 사업을 국비 지원 건의하였으나 미반영되어 2024년 산업부 공모사업으로 재도전할 계획이다.

사업기간은 2024년부터 2028년(5년간)으로 사업내용은 ▴항공모빌리티 구동모듈, 이동모듈 등 부품 기술 개발 실증 및 연구개발 ▴항공모빌리티 부품업체에 대한 시험/검사/실증 지원 등이다.

내년도 공모사업에 선정될 경우 창원 중심의 항공모빌리티 전기추진 부품 관련 신산업을 창출하고 고품질 전기추진시스템 개발에 따른 관내 기업 시장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5개 혁신과제 이외에도 지난 21일 국회를 통과하여 내년도 정부예산에 반영된 주요 신규사업 ‘차세대 첨단 복합빔 조사시설 구축 사업(기본 설계비)’과 ‘극한소재 실증연구 기반조성사업’과 같은 주요 계속사업을 통해 미래 50년을 향한 혁신성장 전환을 가속화하고 창원의 미래 성장동력 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은 “2024년도는 대한민국 경제・산업 성장을 견인해온 창원국가산단이 지정된 지 5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로, 그 간의 성과를 공유하고 창원 미래 50년 도약을 위한 비전 및 발전전략을 공표할 계획이다”며 “4차산업 혁명 기반 기술변화에 따른 현실태를 점검하고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과제를 발굴하여 미래 50년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