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통령, 도심 재개발·재건축 절차 원점 재검토..."국민 불편 큰 만큼 안전 주택으로 바꿔야"
尹 대통령, 도심 재개발·재건축 절차 원점 재검토..."국민 불편 큰 만큼 안전 주택으로 바꿔야"
  • 신성대 기자
    신성대 기자
  • 승인 2023.12.21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중랑구 중화2동 모아타운 현장에서 국민간담회 개최
재개발·재건축 등 사업절차 전반을 원점에서 재검토
윤석열 대통령은 21일 서울시 중랑구 중화2동의 모아타운 현장을 점검하고 전문가, 주민 등 관계자들과 함께 도심 내 재개발·재건축 등 노후 주거지 정비 방향을 논의 하는 자리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신성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서울시 중랑구 도심 내 재개발·재건축 등 노후 주거지인 모아타운 현장을 둘러보며 "서울 주택의 절반 이상이 20년 이상 노후화됐고, 저층 주거지의 경우는 35년 이상 된 주택이 절반에 가까워 주민들의 불편이 매우 큰 상황"을 지적하며 "재건축과 재개발 사업 절차를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며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은 21일 서울시 중랑구 중화2동의 모아타운 현장을 점검하고 전문가, 주민 등 관계자들과 함께 도심 내 재개발·재건축 등 노후 주거지 정비 방향을 논의했다.

이날  해당 주민, 국토교통부 장관, 서울시장과 함께 도보로 이동하면서 노후화된 주거 시설과 환경을 직접 살핀 현장방문 및 간담회는 윤석열 정부가 강조하는 국민 주거안정 과제 과제 실행의 일환으로 다양한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기 위해 마련됐다.

윤 대통령은 지역 주민들 및 오세훈 서울시장과 함께 모아타운 현장을 둘러보며 지역 재개발과 관련한 오 시장의 현황 보고를 들었다. "빠른 사업 진행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오 시장의 보고에 대통령은 "모아타운과 같은 제도를 통해 지속적으로 주택을 공급하고 지역을 발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진 간담회에서 "불합리한 규제를 개선하는 등 근본적인 주택시장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또한 대통령은 “주택과 주거는 민생에 가장 중요한 분야이고, 과거에 불합리하고 과도한 규제로 국민들이 고통을 겪었다”며 "우리 정부가 시장을 왜곡시키는 많은 규제를 정상화시키고 있다"고 피력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21일 서울시 중랑구 중화2동의 모아타운 현장을 점검하고 전문가, 주민 등 관계자들과 함께 도심 내 재개발·재건축 등 노후 주거지 정비 방향에 대한 시간을 갖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서울 주택의 절반 이상이 20년 이상 노후화됐고, 특히 저층 주거지의 경우는 35년 이상 된 주택이 절반에 가까워 주민들의 불편이 매우 큰 상황”이라고 지적하며, “사업 속도를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도록 재건축과 재개발 사업 절차를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와 관련하여 “앞으로는 재개발, 재건축의 착수 기준을 노후성으로 완전히 바꿔야 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어 "모아타운과 같이 소규모 도시정비 사업의 지원을 더욱 강화하겠다"며 “새집을 찾아서 도시 외곽으로 갈 것이 아니라 직장 가까운 도시 내에 집을 구해서 살 수 있도록 생활환경 개선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의 모두 발언 이후 원희룡 국토부 장관과 오 시장의 재개발·재건축 추진 현황, 계획, 성과 등에 대한 보고가 진행됐으며 전문가와 주민들의 토론도 이어졌다.

이에 ‘소규모 정비사업 필요성과 방향’ 토론에서, 설재욱 씨(중화역2의1구역 가로주택정비사업 이사)는 "모아타운으로 신속한 사업 추진이 기대된다"며, "사업 추진 요건 완화 등을 통해 원활한 사업 진행을 지원해 달라"고 부탁했다.

또 김병춘 서경대 도시공학과 교수는 "모아타운 사업의 의미가 크다"며 "사업 자금 지원 등이 원활히 이뤄지면 사업이 더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에 대해 원희룡 장관은 "소규모 정비사업의 필요성에 공감하며 이를 확대하기 위한 정부 지원 확대"를 약속했다.

이날 ‘재개발·재건축 고충과 제언 토론’에서, 김성경 씨(동대문구 청량리동 19번지 일대 재개발 주민참여단)는 "과거 규제로 사업 추진이 어려웠으나 현재는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며, "앞으로 재건축·재개발 활성화 기조가 지속되길 바란다"고 희망했다.

이어 강태원 씨(자양한양아파트 재건축 추진 주민)는 "현 정부가 재건축 사업에 대한 불확실성을 해소하여 주민 기대가 매우 크다며 향후에도 신속한 사업 추진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오세훈 시장은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불필요한 절차를 개선하고 각종 인허가 절차를 신속하게 처리하겠다"고 약속했다.

마지막으로 ‘도심 내 주택공급 활성화를 위한 지원 확대’ 토론에서, 윤영흥 씨(노원구 태릉 우성아파트 재건축추진준비위원회 위원장)는 "사업이 신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안전진단 이외의 후속 절차들에 대한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창무 한양대학교 도시공학과 교수는 "도심에 주택공급 확대가 중요하다며, 중앙정부와 서울시에서 보다 유연하게 제도를 운영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원 장관은 "재개발·재건축을 비롯한 여러 정비사업의 체계나 방식을 점검하여, 도심 공급을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이 활용되도록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은 21일 서울시 중랑구 중화2동의 모아타운 현장을 점검하고 전문가, 주민 등 관계자들과 함께 도심 내 재개발·재건축 등 노후 주거지 정비 방향에 대해 오세훈 서울시장으로 부터 성과 보고를 듣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윤 대통령은 참석자들의 이야기를 들은 후 감사함을 표하며 "전문가분들의 거시적인 분석과 실제 현장 주민들의 입장을 종합적으로 잘 들었다"며 “도시를 어떻게 만들 거냐 하는 것은 주민들과 시에서 결정할 문제고, 중앙정부는 그걸 어떻게 도와줄지 궁리해서 뒷받침해야한다”고 주문했다.

또한 "도시 정비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해관계 충돌에 대해서는 국토부가 관여할 수밖에 없다"는 점도 언급하며, "국토부가 관련 법안을 내거나 검토할 때 실제 현장의 사례를 접하는 도시계획위원들 의견을 반드시 참조하라"고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주거복지의 첫 번째 원칙은 국민들이 자기가 원하는 대로 선택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라며, “정부는 주민들이 원하는 것을 가로막는 조직이 아니라 원하는 것을 쉽게 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곳”이라고 강조했다.

대통령은 마지막으로 “여러분의 원하는 바가 속도감 있게 실현될 수 있도록 대통령으로서 깊이 관심 가지고 주거 문제를 지켜보겠다”며, “불필요한 규제는 앞장서서 과감히 쳐내겠다”고 뜻을 밝혔다.

한편 그간 정부는 종부세 등 징벌적 과세 인하,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 완화, 재건축 부담금 감면 등 세제·금융·공급 부분에서 많은 규제를 정상화했고, 그 결과 지난 5년간 65건에 불과했던 안전진단 통과 건수가 올 한해에만 163건 통과 됐다. 또한 연평균 2만8천호에 불과했던 정비구역 지정도 금년에만 6만2천호로 2배 넘게 증가했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