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 인터뷰] 이노솔루션 문현근 대표, "근로자와 기업 가치 창출이 꿈" ..."걷고 뛰고 날면 놀게 해주는 기업"
[FN 인터뷰] 이노솔루션 문현근 대표, "근로자와 기업 가치 창출이 꿈" ..."걷고 뛰고 날면 놀게 해주는 기업"
  • 신성대 기자
    신성대 기자
  • 승인 2023.11.28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원 임직원 교육훈련과 컨설팅 기반 기업으로 성장지속
온라인교육 센터, 이노플렉스 3종 교육 서비스 특징 레벨업
IT기반 인프라를 구축, 각 기관에 맞는 교육 솔루션 제공을 목표
혁신, 도전, 열정, 신의의 핵심가치를 기반 성장 기대
온라인교육 센터 '이노솔루션'의 문현근 대표 

[신성대 기자] 변화는 하루아침에 일어 나지 않는다. 문현근 대표가 운영하는 이노솔루션을 운영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혁신, 도전, 열정, 신의의 핵심가치를 기반으로 근로자와 기업의 가치를 창출 것이 그의 오랜 꿈이고 현실이다. 한계단 한계단 올라서는 과정을 통해 솔루션도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그의 중심은 언제나 함께라는 공동의 정신이 자리를 잡고 있다.  "회사가 성장하는 모습을 보인다는 것은 공급한 솔루션을 꾸준히 유지하고 고도화할 수 있는 역량을 갖고 있다는 의미다"라며 "그 과정을 통해 고객에게 신뢰를 주고 그 신뢰를 바탕으로 학습하는 조직문화, 앞서가는 리더십으로 대한민국 최고의 교육컨설팅 기업을 만들겠다"는 이노솔루션의 문현근 대표의 이야기를 들어 본다.

 

이노솔루션의 회사 소개를 한다면?

이노솔루션은 2009년 설립, 병원 임직원 교육훈련과 컨설팅 기반 기업으로 성장 지속하고 있는 회사로서, IT 기반 인프라를 구축, 각 기관에 맞는 교육 솔루션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대한병원협회와 대한요양병원협회 교육센터를 위탁운영하고 있는 이노솔루션은 지난 10년간 의료기관 전문 교육 컨설팅을 수행해 오고 있는 성실한 기업이다. 또한 이노솔루션은 적정성 평가를 위한 INNO AAMS와 청구심사의 효율화를 위한 INNO-CARS 프로그램을 병원에 제공하여 병원 경영자와 실무자의 업무능력 향상에 드리고 있다. 무엇보다 이노솔루션은 의료기관에 필요한 플랫폼과 교육컨설팅을 제공하며, 교·강사 전문인력과 노하우로 의료기관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시한다, 또한 혁신, 도전, 열정, 신의의 핵심가치를 기반으로 근로자와 기업의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이노플렉스 3종 교육 서비스가 좋다는데, 어떤 특징을 갖고 있고 무슨 경쟁력을 갖고 있는지?

아직도 획일적인 교육을 강요하는 곳도 있는지 모르겠지만, 교육이 온라인으로도 가능해진지 벌써 20여 년이 지났지만 공급자 중심이라는 방식에는 근본적으로 큰 변화가 없었다. 그래서 지상파TV – 케이블 – OTT로 시청자 중심으로 변화하듯 온라인 교육시장도 학습자 중심으로 변화해야 한다는 고민에서 기획했다. 최소 1,000개의 직무관련 콘텐츠를 마치 넷플릭스처럼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는 것이 공통적인 특징이고, 매월 수십개의 신규 콘텐츠가 업데이트 된다. 또한 기업, 부서, 팀 단위의 고유한 교육을 누구나 손쉽게 만들고 올려서 다른 복잡한 절차와 비용 없이 즉시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노플렉스 3종 교육서비스는 어떤 분들이 주로 이용해야 하는 건지, 이 서비스를 이용했을때 어떤 이득이 있는지?.

이노플렉스는 국비지원을 100% 받을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으로 규모가 작은 기업일수록 직무능력개발을 위한 투자가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용노동부 심사를 통과한 검증된 교육콘텐츠를 3,000개 이상 제공한다. 2024년에도 정부시범사업으로 일부 사업장만 신청이 가능할 것이다.

플렉스라이트는 반대로 국비지원을 받을 수 없는 규모의 기업이나 직무교육만이 아닌 여가 힐링 인문학 외국어 재테크 등 임직원의 복지를 겸하길 원하는 기업에 추천한다. 특히 법정의무교육, 산업안전보건교육 등 관계법에 따라 필수적으로 실시해야 하는 교육에 대해서도 임직원을 따로 모으지 않고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다.

플렉스런웨이는 프리미엄 서비스를 지향한다. 규모가 커서 사내에 직무능력개발(HRD) 경력개발계획(CDP) 등의 체계가 있는 기업에 추천한다. 앞서 기술한 내용에 더하여 기업 고유의 직무역량 모델을 탑재, 자기평가와 다면평가를 지원하여 역량을 진단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수립한 사내교육제도에 따른 연간교육 실행까지 아우른다.

웹드라마를 이용한 교육 서비스가 업계에서도 이례적이라고 들었다. 여기에 대한 소개를 한다면?.

우리 회사에서는 직장인이라면 1년에 한번은 꼭 들어야 할 법정의무교육 콘텐츠를 인터랙티브 기술을 접목한 웹드라마 형식으로 제작했다. 기존의 교육 콘텐츠들이 정형화된 일방향적 형태의 폐쇄형 콘텐츠였다면, 이번에 저희가 제작한 콘텐츠는 학습자와의 양방향적 소통이 가능한 확장형 콘텐츠를 제작한 것이다. 이 콘텐츠를 제작하게 된 계기는 ‘꼭 들어야 할 필수 교육을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들을 수는 없을까?’라는 단순한 질문에서 시작됐다. ‘어차피 들어야 할 교육이라면 재미있고, 실생활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다’라는 것이다.

많은 고민과 논의 끝에 우리가 내린 결론은 ‘인간은 이야기를 좋아한다.’라는 것이다. 우리 실생활에서의 여러 소문이나 친구의 일상, SNS에 올라오는 다양한 현재들이 그것을 증명해 주고 있는 셈이기도 하다. 그래서 ‘기존의 강의식 콘텐츠에서 벗어나 드라마 형식의 새로운 교육 콘텐츠를 제작해 보자’라는 의견이 모아지게 되었고, 나아가 여기에 ‘게이미피케이션을 접목하여 좀 더 몰입감을 높혀보자’라는 의견까지 더해지게 된 것이다. 이렇게 모아진 의견을 기반으로 우리는 인터렉티브 기반의 웹드라마를 제작해 보자, 라는 결론을 도출하게 되었다.

우리는 여기에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겪을 법한 현실적인 내용들을 탄탄한 스토리라인으로 구성했다. 또한 주요 상황에 따른 각각의 다른 선택지와 그에 따른 다른 결말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에게 재미를 선사하는 동시에 간접적인 경험 통한 자연스러운 인식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작하게 되었다.

 

이노솔루션 문현근 대표

회사를 운영하시는 기업가로서 철학이 있다면?

회사의 비전을 잠깐 말씀드리면 '걷는 사람은 뛰게 하고 뛰는 사람은 날게 하고 그다음에 나는 사람은 놀게 한다'이다. 여기에 '놀게 한다'는 의미는 이제 누리게 한다는 뜻도 있는 것이다. 논다는 의미는 각자 받아들이기 나름이지만 요즘은 노는 것도 되게 중요한 개념이다. 개개인에 맞춰서 그 사람들 한 사람 한 사람의 능력들을 좀 고양시키는 이런 의미가 첫 번째 있다. 

우리가 이렇게 교육하는 것은 그 자체가 목적은 아니다. 그 교육을 들은 사람들이 변화하는 것, 자기 자신이 변화하면 그 주변 사람들이 좀 변화될 수 있는 것이고, 그렇게 변화되면 우리 사회가 조금씩 바뀔 수 있다라는 나름의 생각과 철학이 있다. 무엇보다 의료 현장에서는 있는 사람들은 케어기버드, 그러니까 돌봄이나 의료를 제공하는 이 기버드를 우리가 교육한다는 의미가 있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가 그들을 잘 교육하면 그들이 그들을 잘 케어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제 의료뿐만 아니라 모든 산업 영역에서 그와 같은 효과를 누려야 되겠다라는 생각으로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이노솔루션의 비젼 (포부)에 대해 한 말씀 한다면?

이노솔루션은 최고의 교육, 최상의 컨설팅을 통해 기업과의 견고한 관계를 형성하고자 늘 노력하고 있다. 학습하는 조직문화, 앞서가는 리더십으로 대한민국 최고의 교육컨설팅 기업을 만드는 것이 꿈이고 그래서 이노솔루션의 열정과 도전은 계속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제 탄탄하게 성장하는 좋은 회사가 됐으면 좋겠다. 무엇보다 직원들이 행복하게 일하고, 직원들이 좋은 회사라고 말하는 그런 회사가 되기를 꿈꾼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