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언론 정상화를 위한 비교적 쉬운 전략과 전술
[칼럼] 언론 정상화를 위한 비교적 쉬운 전략과 전술
  • 인세영
    인세영
  • 승인 2023.12.08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좌파언론카르텔의 선동에 눈치 보지 말고 성큼성큼 강하게"
윤석열 대통령은 6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에 김홍일 권익위원장을 지명했다.

정부가 공영방송을 비롯한 언론 정상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문재인 정부를 거치며 기득권을 누려온 좌파언론카르텔이 조직적으로 저항하고 있으나, 정부의 의지가 강력하다면 공영방송을 비롯한 언론이 정상화되는 것은 시간문제로 보인다.    

정부는 기회가 있을 때 언론과 미디어 환경을 신속히 정상화해서 국민들이 공정하고 제대로 된 뉴스와 콘텐츠를 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김홍일 신임 방통위원장, 박민 KBS 사장을 비롯해서 방송통신위원회 임직원, 방송심의위원회, 문체부 등을 비롯한 관련 부처장, 그리고 공영방송 사장 및 이사들은 좌파언론카르텔의 방해에 휘둘리지말고 당당하게 임무를 수행하면 된다. 

 

1. 좌파 언론카르텔의 선동에 휘둘리지 말고, "더 강력하게 성큼성큼" 

좌파 정치세력의 특징은 자신들은 항상 피해자라는 주장을 펼친다는 점이다.

문재인 정부를 거치면서 공영방송과 주요 언론사를 장악했다는 지적을 받은 좌파언론카르텔은 최근 오히려 윤석열 정부가 언론을 장악하려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장악' 프레임이 충돌한 셈이다.    

KBS와 MBC 등 공영방송만 보더라도 민노총 산하의 특정 노조에 가입한 직원들이 전체 직원의 과반을 넘는다. 게다가 아직까지 이들이 각 방송사의 주요 보직을 차지하고 있다. 

정부 입장에서, 방송을 정상화하려면, 현재 누가 방송을 장악하고 있는지, 지난 문재인 정부를 거치면서 공영방송이 어떻게 변질됐는지 지속적으로 입장을 밝혀야한다. 현재 공영방송의 주요 보직을 차지하고 있는 인물들이 왜 문제가 있는지 공개하거나 공론화시키는 것도 방법이다.  

국민의힘 과방위 의원들이 자주 크게 목소리를 내야 하고, 방통위원회와 문화체육부, 서울 시청, 방송심위위원회, 언론진흥재단 등에서 돌아가면서 기울어진 공영방송 언론 운동장에 대해 언급해야 한다. 이런 말 한마디 돌아가면서 언급하는 것이 어려운가? 

현재 좌파 언론카르텔은 사사건건 정부와 대통령을 비판하면서, 자신들이 현정부에 의해 탄압받고 있다는 프레임을 만들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여기에 대해서도 정부는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가짜뉴스 또는 왜곡 보도 등은 바로바로 빈도수 높게 지적해주고 공론화해야 한다.

 

2. 좌파 카르텔의 약한 부분 

우리나라 좌파언론카르텔의 구조는 비교적 간단하다. 

언론노조, 민언련, 좌파 매체, 좌파 언론학회, 서너개의 직능단체가 전부이다. 우선 큰 줄거리를 정돈하면 나머지들은 알아서 정리되는 구조이다. 

한겨레와 경향, 오마이뉴스 등을 비롯해서 김어준 등의 좌파 유튜브 및 관련 패널들이 있는데 이들은 곁가지 들이다.    

일단 큰 줄거리의 가장 약한 고리부터 정상화시키면 될 것으로 보인다. 그 약한 고리는 좌파 교수와 좌파 학회들이다.  

좌파 교수들이 특정 정치색을 갖고 학생들을 선동한다거나, 특정 언론학회가 지나치게 정치적 이념에 물들어 있다면 이를 공론화해야 한다.

좌파 성향의 언론학회가 정치적인 시국선언을 하거나, 좌편향 행사를 열면 이를 적극적으로 비판하고 공론화해야 한다. 정치적으로 편향된 교수, 언론학자, 시민단체가 모여서 아무리 시국선언이나 포럼, 세미나를 개최해도 이들을 금전적으로 지원하거나 관심을 줘서는 안된다. 오히려 편향된 교수들을 공론화시키고 학생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학교 측에 주의와 경고를 줘야 한다. 

언론진흥재단이나 광고협회 및 언론관련 유관기관에서 벌이는 행사에 특정 좌파 교수 및 특정 좌파 언론사 기자들이 섭외되어 거마비를 받는 게 있다면 폐지해야 한다. 특히 정치적으로 편향된 교수 또는 편향된 매체의 기자들은 절대로 정부기관에서 지원(후원,주관)하는 행사에 설 수 없도록 해야한다. 그들의 잘못된 발언과 선동이 국민들에게 피해를 주기 때문이다.   

방통위 책임자급들은 좌편향 언론학회는 좌편향 시민단체(민언련 등), 좌편향 매체들이 연결되어 있는 상황을 파악하고 이들을 예의주시해야 한다.  

학회는 학술적인 일을 하고, 노조는 근로자의 복리 후생을 신경쓰면 되는데, 이들이 정치세력화를 한다면 당연히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지게 하면 된다.  

전현직 민언련의 임원(대표 포함)을 포함하여 현직 교수들이 TV조선 재평가를 조작했다는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있으며, 아직 이 사건은 아직 수사 중이다. 일부 교수는 직접 점수 조작에 가담했다는 혐의로 기소되거나 압수수색도 받았으며, 추가 기소가 될 가능성도 있다. 

특정 언론학회가 좌편향으로 흐르고 있다는 지적이 많이 나오고 있으므로 방통위에서도 예의주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3. 글로벌 미디어의 좌편향 트렌드, 이젠 주춤?

최근 십수년간 대한민국을 포함한 전 세계 주요 미디어(언론)이 좌편향 된 것이 사실이다.  

AP통신과 로이터통신, 뉴욕타임스와 워싱턴포스트(WP), 월스트리트저널(WSJ), CNN 등 대부분의 글로벌 미디어들이 좌편향 되었다는 것이 언론계의 정설이다.

이들 글로벌 좌파 미디어의 아젠다는 국내 언론사의 여과없는 받아쓰기로 인해 국내로 그대로 흘러들어오고 있었다. 글로벌미디어를 맹신해서 나타나는 현상들이다. 

한가지 다행스러운 점은, 이들 글로벌 미디어 대부분이 현재 심각한 경영난을 겪으면서 그 영향력이 예전만 못하다는 점이다. 특히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되면, 트럼프와 척을 지고 있는 글로벌 좌파 미디어의 영향력은 더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들 글로벌 미디어는 취약한 국내 언론시장의 기반을 꿰뚫어보고 최근 국내 진출을 노리고 있다. 정부는 이를 예의주시하고 그 진행상황을 파악해야한다. 

대표적 좌파 매체인 뉴욕타임스 같은 경우, 한국계 좌파 기자들을 동원해서 윤석열 정부를 공격하는 '잽'을 날리기도 했다. 뉴욕타임스 외에도 CNN과 로이터 그리고 WP, WSP 등의 매체들이 검은머리 외신 한국계 기자를 보유하고 있어 언제든지 대한민국 우파 정부를 공격할 수 있다. 프레스센터 내에 외신기자들의 동향 역시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 

대중들은 외신의 보도라면 맹신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정부는 외신 기자들의 좌편향 분위기를 결코 간과해서는 안된다. 국내 정치적 상황을 악의적으로 좌편향된 시각에서 보도할 수 있는 곳들이 바로 CNN,로이터, AP, 뉴욕타임스, WSP 내의 한국계 좌파 성향 기자들이다. 한국인이면서 외국계 언론기자라는 미명하에 좌파 세계관을 갖고 터무니없이 정부를 공격할 수 있다.

정부의 방송,미디어 정책 책임자들은, 대중들이 외신 기자의 편향되고 왜곡된 기사 한줄로 인해 선동당하지 않도록 가끔씩 큰 목소리로 경고를 날려야 한다.

만약 정부에서 직접 나서기에는 민감할 수 있는 사안의 일은 시민단체나 뜻있는 우파 인플루언서들이 조직적으로 맡을 수도 있을 것이다. 정부가 좌편향된 미디어를 무슨 일이 있어도 정상화 시키겠다는 의지를 보이면, 시민단체와 우파 인플루언서들은 자발적으로 따라붙는다.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박민 KBS 사장

4. 공영방송 정상화, "이왕하는거 철저하게 쇄신하라" 

우선 KBS를 철저하게 정상화 시켜야 한다.  인사 쇄신을 통해 기존의 기득권이 다시는 자리잡을 수 없을 정도의 인사 이동과 구조조정을 해야한다. 

특정 노조에게 장악된 주요 보직을 전면 인사이동하고, 특히 좌편향 프로그램을 대거 정리해야 한다. 

최근 임명된 KBS 박민 사장의 경우, 좌파 언론카르텔의 약한 고리를 잘 알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취임 초기부터 좌파 앵커와 아나운서들을 대거 경질하니 좌파 언론카르텔이 허를 찔린 모양새다. 최경영과 주진우, 최욱 등의 좌파 방송인들이 매일 선동적이고 편파적인 진행을 하면서 대중을 속여 왔는데, 이 고리를 일거에 끊어버린 것은 매우 잘한 일이다. 보도국을 정상화 시키는 것과 더불어, 좌편향 된 연예 프로그램이나 교육 프로도 정상화시켜야 한다. 

특히 남녀 갈등을 조장하고, 결혼을 방해하며, 육아를 고통스럽게 묘사하는 좌파스러운 방송은 바로 종영시켜야 한다. 지나치게 선정적이고 잔인한 장면은 반드시 공영방송에서 퇴출시켜야 한다. 

KBS를 정상화하면 MBC는 그냥 섬을 만들면 된다. 방문진 이사회 구조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좀 걸리겠지만, MBC는 혼자서 좌편향 편파 방송을 하는 외딴섬을 만들면 자연스레 그 입지는 축소될 것이다. 이점에서 YTN 민영화를 빠른시일 내에 완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5. 정치세력과 언론단체는 구분해서 대응해야 

언론노조는 스스로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기치로 한다"고 강령에 밝히고 있다/ 이미지=언로노조 홈페이지 캡쳐

 

언론노조는 애초에 정치집단임을 스스로 표방하고 있다.  민노총 산하의 언론노조는 공식 홈페이지에 자신들의 행동강령으로 대외적으로 '정치세력화'를 노골적으로 명시해놓고 있다.  

이렇게 스스로 정치세력화를 주창하는 언론노조가 민주당의 방송법 입법 과정을 주도했다는 점은 상당히 아이러니다. 공영방송을 시민에게 돌려주자는 민주당의 방송법의 명분이 상당히 퇴색되는 대목이다.     

언론노조가, 언론사에 종사하는 노동자의 권익과 복지를 대변하는 일반적인 노조가 아니라, 처음부터 정치 세력화를 목적으로 조직된 정치적인 단체라면 얘기가 달라진다.

공영방송과 미디어의 정상화를 논하는데 정부가 언론단체도 아닌 특정성향 정치세력과 마주보고 협상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언론노조는 방송 관련 현업단체도 아니고, 언론단체도 아니고, 그렇다고 시민단체도 아니다. 언론노조가 만약 정부에 이런저런 요구사항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자신들의 정체성을 다시 명백히 할 필요가 있다. 정치세력인지 아니면 순수한 노조인지를 밝힌 다음에야 미디어/언론 정상화 테이블에 앉을 자격이 주어질 것으로 보인다.    

마찬가지로 방통위를 비롯한 방송 통신 언론 관련 유관 기관(정부기관) 역시 지나친 정부의 입김과 대통령실의 입김에서 독립적으로 운용되어야 한다. 지나친 우성향으로 흐르는 것도 자제할 필요가 있다. 좌측으로 기울어진 미디어/언론 운동장을 이제는 수평으로 해놓겠다는 자세로 강하고 적극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면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언론노조 측은 "우리는 공영방송을 장악한 사실이 없고, 앞으로도 영구히 공영방송을 장악할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한다" 라고 밝힌 바 있다.  (계속)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