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덕 시의원, 세계적 젊은이의 명소...“ '홍대관광특구 지원'이대로는 안 된다."
김기덕 시의원, 세계적 젊은이의 명소...“ '홍대관광특구 지원'이대로는 안 된다."
  • 신성대 기자
    신성대 기자
  • 승인 2023.11.12 1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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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대관광특구, DMC, 경의선 숲길, 월드컵공원 등과 연계한 벨트형성 특구개발 필요
기계적인 평가결과에 따라 지원하는 관광특구 보조금 예산 지원방식 지적, 개선요구
7군데 특구별 상호 연계한 프로그램 활성화와 지역특성에 맞는 관광특구 조성 주문
서울특별시의회 김기덕 의원.  사진=서울시의회

[신성대 기자] 서울특별시의회 김기덕 의원(마포4,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9일 개최된 관광체육국 소관 행정사무감사에서 서울시내 7개 관광특구의 불충분한 예산지원 방식에 대해 지적하고 개선책을 요구했다."고 10일 밝혔다.

김기덕 의원은 이날 "서울시는 현재 전년도 운영평가 결과에 따라 보조금 규모를 책정하고 있는데, 관광인구 3천만명을 목표로 하고 있는 서울시의 핵심 정책과는 정면으로 배치되어 관광특구 활성화와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기덕 의원은 이 자리에서 “서울시가 선진 서울, 세계 속의 서울이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으려면, 문화관광 분야를 전면에 세우고 키울 줄 알아야 한다”며, ’23년 보조금 지원 예산 중 가장 최소 예산을 지원받은 이태원, 마포 홍대 일대"를 언급했다. 

이어“이태원 특구가 ’22년 사고 영향 때문인지 작년에 이어 올해도 마포구 ‘홍대 문화예술특구’ 지원금액과 동일하게 가장 적은 4천만원의 예산지원을 받았고, 특히 ‘마포구 홍대문화예술’ 특구는 많은 젊은이들이 모이는 소위 ‘핫플레이스’임에도 매년 불충분한 예산이 지원되고 있다”며 아쉬워했다.

관광체육국장은 “전체적인 예산 부족으로 인한 결과로, 향후 평가방식이나 내용을 조금 더 체계화해서 많은 지원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했다.

이에 김 의원은 “관광특구라면 세계인이 기대하고 방문하는 공간인데, 행정기관에서 예산지원 부분을 평가해서 조금씩 사탕 주는 듯 지원해서 진정한 관광특구가 활성화되겠느냐”며, 평가방식을 기계적으로 적용하는 행정 실태를 지적했다. 

그러면서 “7개 관광특구 가운데, ’21년, ’23년 최우수 등급으로 1억을 지원받은 잠실과 달리, 홍대문화예술 특구는 작년 꼴지에 이어 올해도 최소 예산을 지원받은 평가결과 실태에 대한 과감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또한 김기덕 의원은 ‘관광특구 연계 콘텐츠 개발 및 운영 사업’ 과 관련하여, 관광특구별 홍보부스 방문자, 문화체험 참여자, 설문조사, 버스킹 인원수에 대한 추산 결과를 근거해 관광특구 간의 과도한 편차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김 의원은 “버스킹 공연의 경우, 올해 최우수 등급으로 1억 예산을 지원받은 송파구 잠실은 1회 총 10회로, 평균 250~300명이 방문한 반면, 장려상으로 4천 예산을 지원받은 마포구 홍대문화예술 특구는 1회 평균 120~150명으로 반쪽이며, 이태원은 1회 평균 50~60명에 불과해 올해 ’이태원 관광특구 상권회복 긴급지원(‘23.3.-12)’사업의 효과와 대비되는 결과를 보였다”고 특구별 과도한 방문객 편차에 대해 지적했다.

김기덕 의원은 “관광특구가 콘텐츠별 차별화를 목적으로 추진한다면, 지역별 특성에 따라 편차가 발생해서는 안 되며, 행감자료인 ‘관광특구 연계 콘텐츠 개발 추진결과’의 시사점에도 언급했듯이, 홍대나 이태원과 같이 공통된 콘텐츠를 가진 관광특구가 있는 만큼, 상호 연계한 프로그램 추진을 통해 관광객 교류를 더욱 활성화시킬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또한, “각 관광특구가 뚜렷한 지역별 성격을 가질 수 있도록 특구 조성에 대한 서울시의 면밀한 관심이 절실하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관광특구 요건에 맞는 기준 설정 및 자치구별 테마관광 용역 및 공모, 홍보마케팅 등을 통해 관광특구 사업추진이 지속되길 바란다”며, 마포홍대 레드로드 축제를 언급하며, “홍대 특구뿐 만이 아니라, 마포구 내 DMC, 경의선 숲길, 월드컵공원 등과 연계한 띠 형성으로 조금 더 포괄적이고 발전적인 특구로 개발이 될 수 있도록 마포 관광벨트를 형성해야 할 것이라고”고 언급했다.

아울러 “기업은 분석을 다해야 대안이 나오고 성공하는 만큼, 내년부터 추진되는 ‘서울시 지역기반 관광육성계획 수립 및 추진’을 보다 세분화하여 지역별 콘텐츠에 맞는 관광특구 활성화가 추진될 수 있도록 고민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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