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용 AI 전문가 칼럼] 교육 현장의 차원 넘는 혁신, 생성 AI를 활용한 프롬프트의 효과적 사용
[최재용 AI 전문가 칼럼] 교육 현장의 차원 넘는 혁신, 생성 AI를 활용한 프롬프트의 효과적 사용
  • 김진선 기자
    김진선 기자
  • 승인 2023.10.18 19:1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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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의 생성 AI 프롬프트의 혁신적 사용은 교육 현장에서 더 깊고 의미 있는 학습을 이끌어내는 열쇠

오늘날 교육의 세계는 기술의 빠른 발전 속에서 새로운 학습 도구와 전략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있다. 이 중에서도 ‘생성 AI 프롬프트’는 교육 혁신의 최전선에 서 있는 개념이다. 이것은 학생들이 스스로 사고를 확장하고, 의문점을 탐구하며, 창의적인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한다.

첫째, 탁월한 생성 AI 프롬프트는 명확한 주제 설정에서 시작된다. 교육자는 학생들이 다뤄야 할 주제의 배경을 분명히 해야 한다. 이러한 명확한 시작점 없이 학생들은 방향을 잃어버릴 위험이 있다.

둘째, 교육자와 학생들 모두가 사용하는 기술, 특히 생성 AI의 작동 방식과 그것이 어떻게 학습 경험에 통합될 수 있는지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현대의 학생들은 기술에 접근하기가 더 쉽지만, 그 기술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지도가 필요하다.

셋째, 학습 환경 설정은 학생들이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실험할 수 있도록 만든다.

넷째, 예상 결과와 학생들이 따라야 할 지침이 명확해야 한다. 이는 학생들이 자신의 목표와 기대치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교육 과정은 유동적이어야 하며, 교육자와 학생 모두가 새로운 정보와 상황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변화에 적응하고 그에 따라 성장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행동을 촉구하는 메시지는 학생들이 질문을 제기하고 문제 해결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생성 AI 프롬프트는 이러한 참여를 유도하는 방식으로 설계돼야 한다.

정보의 정확성에 대한 비판적 사고 역시 중요하다. 학생들은 AI가 제공하는 정보를 무 비판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팩트 체크와 분석을 거쳐야 한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 없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시도하고, 기술을 탐색하는 것도 장려돼야 한다. 생성 AI는 실패로부터 배우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문화를 조성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교육자와 학생들은 새로운 기술, 특히 생성 AI에 대한 두려움을 버려야 한다. 이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면 교육 과정이 혁신되고, 학생들의 참여와 학습이 개선될 수 있다.

생성 AI 프롬프트를 통한 교육의 혁신은 단순한 지식의 습득을 넘어서, 학생들의 생성 AI 프롬프트의 혁신적 사용은 교육 현장에서 더 깊고 의미 있는 학습을 이끌어내는 열쇠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지식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협력하며 세상을 형상화하는 방법을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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