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정상 "3국 안보 협력의 새 전기 마련...공동 위협 시 즉각 공조 합의"
한미일 정상 "3국 안보 협력의 새 전기 마련...공동 위협 시 즉각 공조 합의"
  • 정성남 기자
    정성남 기자
  • 승인 2023.08.20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8일(현지시간) 워싱턴DC 인근 미국 대통령 별장인 캠프 데이비드에서 열린 한미일 정상 공동기자회견에 입장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8일(현지시간) 워싱턴DC 인근 미국 대통령 별장인 캠프 데이비드에서 열린 한미일 정상 공동기자회견에 입장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정성남 기자]한미일 3국 정상인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일본 총리가 18일(현지시간) 미국 캠프 데이비드 정상회의를 계기로 위기 시 서로 협의하도록 약속하는 '3자 협의에 대한 공약'(Commitment to Consult)을 채택, 선언하면서 3국 안보 협력의 새 전기를 맞게 됐다.

◆한미일 정상회의 연 1회 이상 개최

그동안 한미일 대화가 국내외적 상황에 영향을 많이 받고 한반도 역내 공조에 주로 머물렀다면, 향후 불가역적인 인도·태평양 지역 협력체로 진화하고 협력 분야도 안보는 물론 경제, 첨단기술, 보건, 여성, 인적교류 등으로 넓히기로 한 것이다. 특히 한미일 정상회의를 연 1회 이상 정례적으로 개최하고 각 분야 장관급 협의체를 구성해 다양한 수준과 분야에서 3국 협력체제를 제도화했다. 이번 회의를 계기로 정부 출범 이후 국제사회와의 연대와 한미일의 포괄적 협력을 강조해온 윤석열 대통령의 '가치 외교' 비전이 정점을 찍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다만 한일 간 과거사 문제나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 등 한일 양자 간 현안과, 중국과 북한의 도발 가능성에 따른 역내 불안정성이 수반되는 점은 풀어야 할 과제로 꼽힌다.

3국 정상은 18일 미국 메릴랜드주에 위치한 미국 대통령 별장 캠프 데이비드에서 65분 동안 정상회의를 열어 △3국의 공동 위협에 대한 공조 방안을 담은 '3자 협의에 대한 공약'(Commitment to Consult) △3국 협력의 장기적인 지침인 '캠프 데이비드 원칙'(Camp David Principles) △3국 협력의 장기적인 비전과 이행 방안을 담은 '캠프 데이비드 정신'(The Spirit of Camp David:Joint Statement of Japan, the Republic of Korea, and the United States) 등 3개 문건에 합의하고,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발표했다.

◆동맹과는 거리...'위기시 협의 공약'으로 안보 밀착

이를 두고 3국 관계가 사실상 '준동맹'으로 격상되는 것 아니냐는 분석까지 나오지만, 군사적 의미로만 따져보면 동맹과는 거리가 있다.

동맹의 핵심은 외국의 침략을 받았을 때 군사적으로 서로 도울 것을 약속하는 '상호방위조약'인데, 3자 공약에는 이런 내용이 전혀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 공약에 대해 "역내·외 구체적인 도발이 발생할 경우 3국이 각자 생각할 때 우리의 이익에 직결된다고 생각하면 정보를 교환하고, 메시지도 조율하고, 대응 방안도 함께 협의한다"는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한미동맹은 1953년 체결한 '한미상호방위조약'에 근거해 70년을 이어올 수 있었으며, 미·일동맹은 1951년 체결한 미일안전보장조약에 바탕을 두고 있다.

반면, 대만은 1954년 미국과 상호방위조약을 체결했으나 1979년 미국이 대만 대신 중국을 합법정부로 인정하면서 조약을 파기했다. 이는 대만이 미국의 동맹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3자 공약'은 위기 시 협의를 강조했다는 점에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헌장의 4조와 유사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나토 헌장 4조는 '당사국들은 영토 보전, 정치적 독립 또는 안보에 있어 위협을 받고 있다는 특정 당사국의 의견이 있을 경우 함께 협의한다'고 돼 있다.

다만, 나토가 결속력을 유지하는 핵심 조항인 5조, 즉 '회원국 중 한 나라가 공격받으면 회원국 전체에 대한 침공으로 간주해 집단으로 대응한다'는 다자간 상호방위조약이 빠져 있어 군사동맹으로 간주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상호방위조약은 조약 체결국 중 일방이 타국의 침략을 받을 경우 다른 조약 체결국이 아무런 조건 없이 개입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그에 비해 '3자 공약'은 '도발이 각자의 이익에 직결된다고 생각할 때'라는 조건이 붙는다는 점에서도 동맹에 비할 바는 아니라는 평가다.

'3자 공약' 전문에도 이 공약이 한미상호방위조약과 미일안전보장조약을 대체하거나 침해하지 않으며, 국제법 또는 국내법 하의 권리 또는 의무를 창설하지 않는다고 명시됐다.

위기 발생 시 한미일이 협의해 공동대응하는 것을 추구하면서도 기존 한미·미일동맹은 그대로 유지하고, 새로운 의무·권리 관계를 설정하지 않는다는 의미다.

일각에서는 3자 공약이 한미일을 준동맹 수준으로 묶고, 결국엔 동맹으로 나아가는 징검다리의 첫 디딤돌이 될 수 있으리라는 전망까지 내놓는다.

그러나 과거사를 둘러싼 한일 갈등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한미일 동맹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정부도 일본과 지금의 협력관계를 넘어 동맹관계가 될 수 있을지에 대해선 회의적인 분위기가 우세하다.

동맹 간에는 작전계획을 공유하고 서로의 주권이 미치는 공간에서 연합훈련도 시행해야 하는데 한일의 역사와 국민감정을 고려할 때 이런 수준의 군사적 협력이 가능하겠냐는 점에서다.

또 일본이 중국과 센카쿠 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 문제로 영토 분쟁을 벌일 때 한국이 의도치 않게 얽혀들 수 있고, 한반도 유사시 일본 자위대의 개입 가능성 등 각론으로 들어가면 고려해야 할 사안이 한둘이 아니라는 지적이 나온다.

김두승 한국국방연구원(KIDA) 책임연구위원은 "정부도 한미일 안보 협력 강화에는 동의하겠지만 일본과의 동맹까지는 현실적으로 생각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박원곤 이화여대 교수도 한일동맹은 불가능하다며 "그렇기 때문에 3국 공약은 한미일이 현재 상황에서 할 수 있는 안보협력의 최대치가 이 정도 수준이라는 점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워싱턴DC 인근 미국 대통령 별장인 캠프 데이비드에서 열린 한미일 정상 공동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워싱턴DC 인근 미국 대통령 별장인 캠프 데이비드에서 열린 한미일 정상 공동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한일 관계 개선 여전히 과제...'미국·서방 편중 외교 국익 배치' 비판도

대통령실은 한미일 협력의 새로운 지평을 열 수 있게 된 데는 오랜 기간 교착됐던 한일 관계가 윤석열 정부 출범 후 획기적으로 개선됐기 때문이라고 평가한다. 실제로 윤 대통령은 취임 이후부터 한일 관계 개선 의지를 밝혀왔고, 지난해 9월 UN총회 참석 계기 한일 정상 약식간담 때는 윤 대통령이 기시다 총리가 있는 곳을 직접 찾아가는 모습까지 보여 '굴욕 회담'이라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이후 국내 부정 여론에도 '제3자 변제'라는 방식의 강제징용 해법을 발표했고 올해 상반기 양국 간 셔틀외교, 화이트리스트 복원 등이 이뤄지면서 양국 관계에 훈풍이 불었다.

그러나 일제 강제징용 배상 문제 등 과거사 문제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 등 양국 간 풀어야 할 과제가 여전히 남아 있다. 윤 대통령은 과거사 문제 해결에 대해 이날 공동기자회견에서 "우리 국민들은 무엇보다 미래 지향적인 관점에서 한일 간의 관계 개선과 한미일의 협력이 우리 안보와 경제 발전에 매우 중요하다고 하는 것에 대한 인식의 공감대를 가지고 있다"면서 "앞으로 더욱 노력해야 될 문제"라고 했다. 기시다 총리도 "윤 대통령과 함께 (관계 개선 방안을) 축적해 나감으로써 양국 관계를 더욱 강화해 나가고자 한다"며 "저희도 노력을 경주해 나갈 생각"이라고만 했다.

일본 정부가 이달 중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결정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지만, 이번 한미일 정상회의와 한일 정상회담에서는 의제로 다루지 않았다. 윤 대통령은 "3국 국민과 또 모든 인류의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적으로 고려돼야 한다"며 "IAEA의 점검과 그 계획대로 처리가 되는지에 대해서는 일본, 한국을 포함해서 국제사회에서 책임 있는, 투명한 점검이 필요하다"는 원론적인 답변을 하는 데 그쳤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