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재기 칼럼] 스타트업 생존力! 아이디어에서 번성하는 벤처로
[홍재기 칼럼] 스타트업 생존力! 아이디어에서 번성하는 벤처로
  • 김진선 기자
    김진선 기자
  • 승인 2023.08.01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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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확한 가치 제안을 제공하는 독특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 생성하는 데 집중해야

스타트업은 경제의 한 축을 형성하고 혁신을 주도하며 지속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 스타트업의 생존력을 높이려면 기업가는 명확한 가치 제안을 제공하는 독특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스타트업 성공은 아이디어가 결정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업계에서는 이를 차별적인, 매력적인 아이디어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이 수준은 어느 정도일까? 알고 보면 쉽지만 아무도 생각하지 못했던 뉴 아이디어다. 고객이 비용을 지급할만한 가치 있다면 베리 굿 아이디어다.

예를 들면 이스라엘에서 개발한 아이디어 중 대표적인 것으로 방울토마토와 USB를 들 수 있다. 지금 생각해보면 별거 아닌 아이디어지만 당시에는 전 세계 그 누구도 생각하지 못한 아이디어다. USB를 개발한 도브 모란은 노트북 사용할 때 데이터가 날아가는 경험에서 노트북 아닌 다른 곳에 데이터를 저장하고자 생각한 아이디어고, 방울토마토는 척박한 환경에서 기존 물 사용량의 100분의 1에서 재배하기 위한 아이디어에서 시작됐다.

[홍 재 기]<br>​​​​​​​디지털융합교육원 경기북부지회장, 4차산업혁명연구원 챗GPT 강사, (사)시니어벤처협회 수석부회장,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특임교수로 활동하며 ‘나는 정부지원금으로 창업한다’ 외 4권의 책을 저술했다.

아이디어를 사업화하는데 필요한 내용을 3가지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공적인 스타트업의 기초는 명확한 가치 제안을 제공하는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능력에 있다. 이러한 아이디어는 이전에 수행되지 않았거나 기존 솔루션을 크게 개선하는 방식으로 고객 문제를 해결하거나 시장 요구를 충족해야 한다. 더욱 편리하고 저렴한 대안을 제공함으로써 택시 산업에 혁명을 일으킨 Uber와 같은 승차 공유 서비스의 예를 들어보시라. Uber는 기술과 분산형 운전자 네트워크를 활용해 완전히 새로운 교통 서비스 시장을 열었다.

둘째, 철저한 시장 분석과 고객 조사는 필수적이다.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시장과 고객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철저한 시장 분석 및 고객 조사를 수행하여 목표 시장, 경쟁자 및 잠재적인 성장 기회를 식별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새로운 커피숍을 열 계획이라고 상상해 보자. 출시 전에 현지 시장에 대한 조사를 수행하면 고객 선호도, 기존 커피숍 옵션, 비건 또는 글루텐 프리 옵션 제공 또는 지속 가능한 농장에서 프리미엄 커피 소싱과 같은 잠재적 틈새시장과 같은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셋째, 강력하고 다양한 팀으로 아이디어를 실행하고 비즈니스를 확장하려면 다양한 기술과 전문성을 갖춘 강력한 팀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공적인 팀은 공통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공유된 비전과 추진력으로 통합된 다양한 능력을 갖춘 개인을 하나로 모은다.

예를 들어 모바일 앱 스타트업을 개발하는 경우 팀에는 개발을 감독하는 프로젝트 관리자, 매력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디자이너,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에 숙련된 개발자, 앱을 홍보하고 앱을 빌드하는 마케팅 전문가가 포함될 수 있다. 고객 기반. 효과적인 팀워크와 협업은 팀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데 필수적이다.

따라서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나 초기 창업자라면 이러한 핵심 원칙을 수용함으로써 스타트업을 위한 매력적인 기반을 마련하고 꿈을 실현할 기회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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