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의 연체율 급증과 대규모 인출 사태가 진정 국면으로 접어들었습니다. 정부의 총력전으로 조기 진화한 것은 다행이지만, 이러한 사태를 초래한 새마을금고의 방만한 경영은 지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창립 이래 새마을금고는 60년 동안 금융 자산 규모 284조 원, 거래 고객만 2,262만 명에 이를 정도로 규모를 키워왔습니다. 그러나 일부 금고는 선거 부정 및 횡령, 부실 대출 등 금융 사고와 정치권과 유착 등 문제를 노출하기도 했습니다.
기형적 조직 구조도 문제입니다. 전국 1,294개 금고의 임직원 2만 8891명 중 임원만 무려 47%에 이릅니다. 중앙회장 연봉은 6억 5천여만원, 상근임원은 5억 3천여만원에 달하는 등 막대한 고액연봉을 받고 있습니다. 오죽하면 별명이 ‘신의 금고지기’겠습니까?
고액연봉 자체는 문제가 아닙니다. 성과가 좋으면 보상도 높아야 합니다. 그러나 새마을금고처럼 수십년 동안 방만한 경영과 비리를 지적받고 뱅크런 사태까지 야기했으면, 경영진의 고액연봉은 비판받아 마땅합니다. 일반 금융기관에서 이런 일이 벌어졌으면 경영진은 문책을 받고 물러났을 것입니다.
새마을금고는 서민의 상호금융기관이라는 미명 하에 자기 혁신을 미뤄왔습니다. 스스로 위기를 초래해놓고 경영진은 고액연봉 돈 잔치를 벌였습니다. 이익은 사유화하고 위험은 공유화했던 것입니다.
이제 새마을금고의 방만한 구조를 근본적으로 손봐야 합니다. 지금 보다 엄격한 감독체제를 위해, 소관 기관을 행안부에서 금융위로 옮기는 방안을 본격적으로 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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