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집중호우 등 여름철 자연재난 피해 최소화 총력
광명시, 집중호우 등 여름철 자연재난 피해 최소화 총력
  • 장인수 기자
    장인수 기자
  • 승인 2023.06.27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는 27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정책 브리핑을 열어 김정래 광명시 안전건설교통국장이 ‘광명시 여름철 자연재난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 광명시청 제공
광명시는 27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정책 브리핑을 열어 김정래 광명시 안전건설교통국장이 ‘광명시 여름철 자연재난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 광명시청 제공

광명시(시장 박승원)가 ‘여름철 자연재난 대응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김정래 광명시 안전건설교통국장은 27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정책 브리핑을 갖고 ‘광명시 여름철 자연재난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지난해 집중호우로 인해 큰 피해가 발생한 만큼 집중호우 전 사전 대비를 철저히 하고, 피해 발생 시 신속한 복구와 구난을 준비해 인명과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핵심 목표이다.

특히 올해는 반지하주택가 침수 예방을 위해 침수방지시설 설치 지원 조례를 제정하여 13억 1천 3백만 원을 투입하고, 동별 긴급대응단에 공무원 550여 명, 자율방재단원 260명, 통장 400여 명, 단체원 650여 명의 협조를 받아 집중호우 시 발생할 수 있는 재난 사전 대비에 중점을 두고 대책을 마련했다.

세부적으로는 ▲24시간 대응체계 구축 및 사전 안전관리 강화 ▲상습 침수지역 재해 대책 강화 ▲폭염 대응 종합대책 등 3개 분야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은 광명시의 가장 중대한 책무”라며 “철저한 사전 대비를 통해 지난해와 같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24시간 대응체계 구축 및 사전 안전관리 강화

광명시는 지난 2022년 8월 8일 14시부터 10일 2시까지 399.8㎜ 비가 내려 주택 1천44곳과 상가 923개소 등이 침수 피해를 입었다.

시는 이 같은 피해를 사전에 방지하고 신속한 대응을 위해 비상 상황을 사전 대비, 초기 대응, 비상 1~3단계로 세분화하고 재난안전대책본부를 24시간 운영한다. 또 동별 긴급대응단을 구성하고 시 재난부서와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갖춰 대응력을 높였다.

호우 특보 발효 전에는 재난부서를 초기 대응부서로 지정해 빗물받이 막힘 등을 신속히 해결하고 강수가 많은 경우, 단계별(1~3단계) 비상근무를 발령해 예찰 활동을 실시하는 등 긴급상황에 대처할 계획이다.

시는 이와 함께 집중호우, 태풍, 강풍 등 자연 재난 발생에 취약한 위험지구와 시설물에 대한 사전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우선 관내 지방하천, 소하천과 개울 등의 제방 등 시설물을 일제 점검하고, 안양천과 목감천 퇴적토 1만㎡를 제거를 완료해 하천이 원활하게 흐르도록 했다.

또 관내 배수펌프장 7개소와 하천변 배수문 25개소에 대한 점검도 마쳤다. 집중호우 시 원활한 배수펌프장 가동을 위해 행안부 공동 훈련 등을 통해 철저히 대비하고 있다. 도로의 원활한 배수를 위해 지난 3월부터 지하차도, 교량, 통로박스 등지의 펌프를 진단하고 교체하는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위험지역에 대한 사전 대비도 철저히 시행하고 있다. 지난 9일에는 경기도와 광명1R 구역, 철산 주공 10, 11단지를 대상으로 합동 안전 점검을 시행하고, 관내 건설 현장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민관합동점검도 실시했다. 급경사지 31개소 대한 안전 점검 및 예찰 활동을 우기 대책 기간 중 수시로 진행한다.

또 관내 산사태 취약지역과 구름산 산림욕장, 도덕산 유아숲체험원 등 6개소를 대상으로 지난 6일 유실 토사 정비, 고사목 제거, 사방시설 점검 등 안전 점검을 마쳤다.

이 밖에도 지난 3~4월 풍수해 대비 농수로 준설을 비롯해 6월 노온사저수지 안전 점검 및 준설, 시민체육관 배수 보강, 도로 급경사지 위험 수목 제거 등 빈틈없는 안전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차수판․역류방지밸브 설치 등 상습 침수지역 재해 대책 강화

지난해 침수 피해가 컸던 만큼 상습 침수지역에 대한 대책도 강화한다. 우선 6월 말까지 13억 1천 3백만 원을 투입해 차수판, 역류방지밸브, 개폐형방범창 등 침수방지시설 설치를 완료할 예정이다.

설치 대상은 침수 이력이 있는 주택과 상가로, 도로변 빗물과 하수 유입을 막는 주택 차수판 236개소, 상가 차수판 47개소, 공동주택 지하주차장 3개소, 하수구 역류를 방지하는 역류방지밸브 521개소, 반지하 주택 침수 시 탈출이 가능한 개폐형 방범창 45개소를 설치한다.

침수 피해가 컸던 저지대 주택과 상업 밀집지역 하수관거 20.7㎞를 준설하고, 집중호우 시 수압으로 인한 맨홀 열림을 방지하기 위해 하수도 110개소를 대상으로 잠금 맨홀 교체 및 추락 방지 시설을 설치했다. 또 원활한 배수를 위해 빗물받이 1만 6천여 개소와 도덕산 공원 입구 등 하수관거 유입구 8개소에 대한 준설을 완료했다.

하천 범람 등 근본적인 침수 원인 개선을 위해 ‘목감천 하천 정비사업’ 등 중장기 대책도 추진한다.

목감천 하천 정비사업은 목감천 하천변에 홍수조절지(면적 23만 9천㎡, 담수량 256만㎥)를 설치하고, 제방(12.8㎞)을 축제하는 사업이다. 올해 하반기 착공될 예정이며, 완공되면 목감천 홍수위를 낮춰 도심 홍수를 방지하는 데에 큰 역할이 기대된다.

이와 함께 하안동, 소하동 일원 노후 하수관 4.7㎞를 교체하는 3단계 노후하수관로 정비사업은 내년 1월 착공돼 2025년까지 추진한다.

광명동, 철산동 일원 노후 하수관 3.8km를 교체하는 2단계 노후하수관로 정비사업은 2022년 12월 완료했다. 하안배수구역 하수도 정비대책도 수립을 준비 중이다.

■ 폭염 대응 종합대책 추진

시는 올여름 무더위가 기승을 부릴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안전총괄과를 중심으로 상황관리반, 건강관리지원반, 건설현장지원반, 농업인지원반 등 4개 반으로 TF팀을 꾸리고 선제적 대응에 나선다.

우선 사회․경제적으로 취약한 계층과 공사장 등 현장근로자, 노년층 농업 종사자 등 3대 취약분야에 대한 점검과 관리를 강화한다.

생활지원사, 노인돌보미, 사회복지사, 장애인 활동지원사 등을 재난도우미로 지정한다. 이들은 취약계층을 수시로 방문해 건강과 안부를 확인하고, 무더위쉼터 이용 등을 적극 안내할 계획이다.

또 방문 건강관리 사업 전문인력 12명을 투입해 노인과 건강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폭염 대비 건강관리 교육을 실시하고, 위기 상황 시 응급처치 및 신속한 의료기관 이송 등을 담당할 예정이다. 경로당에 7월부터 8월까지 시설당 월 1만 2천500원의 냉방비를 지원한다.

폭염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실내외 무더위쉼터와 그늘막을 운영한다. 실내 무더위쉼터는 동 행정복지센터 17개소, 경로당 116개소, 복지관 6개소, 기타(광명시청, 광명시민체육관, 도서관 5개소) 7개소 등 총 146개소를 지정해 최다 1만 3천여 명이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실내 무더위쉼터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아울러 구조물, 수목 등으로 햇빛을 피하기 좋은 개웅교, 광명교 등 교량 하부, 안양천 파고라, 너부대공원 정자, 연서 공원 등 23개소의 야외 무더위심터를 상시 운영한다.

햇빛에 노출된 횡단보도 등지에 그늘막 114개소를 설치해 운영하며, 살수차 3대를 운용해 폭염 피해를 줄일 방침이다.

이와 함께 긴급 재난 문자, 권역별 얼음물 생수 나눔 캠페인, 양산 쓰기 캠페인 등도 수시로 진행할 예정이다.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