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자녀채용 의혹' 눈덩이…'10명 이상'에 수사의뢰 할 듯
선관위 '자녀채용 의혹' 눈덩이…'10명 이상'에 수사의뢰 할 듯
  • 장인수 기자
    장인수 기자
  • 승인 2023.05.30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태악 선관위원장 /대법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간부들의 자녀 특혜 채용 의혹이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

선관위 내부 전수조사 중 박찬진 사무총장과 송봉섭 사무차장, 신우용 제주 상임위원 등 기존에 확인된 사례 외에 의심 사례가 추가로 확인되면서 특혜 채용 의혹 대상자는 10명 이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선관위는 30일 노태악 선관위원장 주재로 긴급 위원회의를 열고 특혜 채용 등 최근 불거진 의혹과 관련한 개혁방안을 논의하고 그 결과를 31일 발표하기로 했다.

선관위는 박 총장과 송 차장 등의 자녀 채용 의혹에 대한 특별감사위원회 감사 결과에 따라 수사를 의뢰하는 방안도 내부 검토 중이다.

이미 시민단체가 박 총장과 송 차장 자녀 채용 의혹을 수사기관에 고발한 데다 여당인 국민의힘도 고발이나 수사 의뢰를 검토하고 있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는 이날 선관위 논란에 대해 "내부 자체 조사가 아니라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고, 박대출 정책위의장도 "감사원 감사 촉구, 검찰 수사 의뢰 등 이번 사태의 모든 진실을 밝히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선관위는 아울러 국민권익위원회의 전수조사를 받기로 했다. 현재 실무 차원에서 조사 범위와 방식 등을 논의 중이다.

선관위 관계자는 "감사원 감사는 법에 근거가 부족하지만, 권익위 조사는 부패 방지 관련 조항에 따라 채용 의혹 건에 한정해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간 외부 기관의 조사나 감사, 컨설팅 등을 극도로 꺼려왔던 선관위가 이처럼 태도를 바꾼 것은 특혜 채용 의혹이 걷잡을 수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까지 밝혀진 자녀 특혜 채용 의혹 사례는 박 총장과 송 차장, 김세환 전 사무총장, 신 상임위원, 윤재현 전 세종 선관위 상임위원, 김정규 경남 선관위 총무과장 등 6건이다.

여기에 선관위의 5급 이상 직원 전수조사 중 4·5급 직원 자녀의 경력 채용 사례가 추가로 5건 이상 확인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금까지 직원 11명의 자녀가 경력 채용됐다는 것인데, 전수조사가 아직 끝나지 않은 상태라 이 숫자는 더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직원 자녀 채용 과정에서의 '미심쩍은 부분'도 계속 나오는 중이다.

경남 선관위의 김 총무과장 자녀 경력 채용 면접 당시에는 지원자들이 면접관 심사표에 직접 인적 사항을 기재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원자가 심사표에 적힌 심사항목 등을 미리 확인할 수 있던 것이다.

선관위 관계자는 "다른 지원자들도 모두 같은 방식으로 인적 사항을 기재했기에 공정성에 문제는 없었고, 심사항목도 미리 공개된 내용"이라고 해명했다.

공고 없이 해당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추천 등을 받아 진행하는 '비다수인 대상 채용'으로 선관위에 들어간 송 차장 자녀를 둘러싸고도 의문이 증폭되고 있다.

박대출 정책위의장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선관위 공고도 되지 않았는데 어떻게 알고 지원하냐고 물으니 '결원이 생긴 시·군·구 (선관위)에 공문을 보내 지원자를 모집했다'고 선관위는 설명했다"고 밝혔다.

이어 "당시 결원이 생긴 곳은 충북 괴산 선관위, 단양 선관위라 한다. 하지만 계획서에 나온 응시자와 최종 합격자는 충남 보령시 소속이었다"며 "어떻게 충남 보령 공무원이 공고도 없이 진행된 충북 선관위 비다수인 대상 채용에 응시했는지 선관위는 지금까지 답변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선관위 경력 채용은 2018년 26명에서 작년 75명으로 4년 새 3배 가까이 불어났다. 반면 공개채용은 같은 기간 110명에서 77명으로 줄었다.

지방선거와 대통령선거 등 대형 선거를 앞두고 육아휴직 등 휴직자가 늘면서 인원이 부족해 경력 채용이 불가피했다는 게 선관위의 설명이다.

그러나 이런 경력 채용이 간부 자녀가 지방 공무원에서 중앙 공무원인 선관위로 이동하는 '꼼수' 통로로 활용됐다는 의혹 제기가 잇따르고 있어, 선관위는 채용 방식 개선 방안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노 위원장 사퇴를 요구하는 여당의 파상공세도 계속되고 있다.

국민의힘 강민국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지금 국민은 양치기 소년이 되어버린 선관위의 말과 행동, 그 어느 것도 신뢰할 수 없다고 한다"며 "내일 입장 발표는 오직 노 위원장의 처절한 대국민 사과와 사퇴 입장 표명이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병민 최고위원은 SBS 라디오에서 "더불어민주당이 공정을 기치로 하는 정당이라면, '조국의 강'을 건너 더 이상 '아빠 찬스'와 무관한 정당이라면 더 적극적으로 나서서 선관위원장 해임을 건의하고 환골탈태를 주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