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성임 컬럼] 생성 AI 시대 유망한 신직업 ‘프롬프트 엔지니어’, 신중년 시니어에게 도약의 기회
[윤성임 컬럼] 생성 AI 시대 유망한 신직업 ‘프롬프트 엔지니어’, 신중년 시니어에게 도약의 기회
  • 김진선 기자
    김진선 기자
  • 승인 2023.05.10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풍부한 사회 경험과 비즈니스 지식,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협업 능력, 판단력과 노하우가 뒷받침

최근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에 따라 새롭게 등장한 신 직업군 중 하나인 ‘프롬프트 엔지니어’가 취업에 도전하는 대학생, 경력단절 여성, 신중년, 시니어, 퇴직(예정자), 은퇴자 등(이하 신중년 시니어 통칭)에게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찾는 길이라 할 수 있다.

▪챗GPT 등 생성AI의 핵심은 프롬프트(질문)

최근 ChatGPT(챗GPT), 오토GPT(autoGPT), 달리 2(DALL-E 2), 미드저니( Midjourney), 스테이블 디퓨전(Stable Diffusion)등 생성형 AI(생성 AI가 발전하면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prompt engineering)이 아주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프롬프트란 생성 AI에게 입력되는 질문이나 명령어를 의미하는데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은 생성 AI에 적절한 질문이나 명령어를 제공함으로써 생성 AI의 멀티모달(MutiModal) 성능과 질을 높일 수 있다.

예를 들어, 챗GPT에게 ‘음악 추천해줘’라고 입력하면, 생성 AI는 음악의 장르나 스타일 등에 대한 정보가 없으므로 임의로 음악을 추천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클래식 음악 중에서 편안하고 아름다운 곡 추천해줘’라고 입력하면, 생성 AI는 클래식 음악의 특징과 사용자의 선호도를 고려하여 더 적합한 음악을 추천할 수 있다.

이렇게 프롬프트를 잘 작성하는 것은 비즈니스 업무에서도 매우 유용하다. 예를 들어, 챗GPT에게 ‘매출 분석해줘’라고 입력하면, 생성 AI는 매출의 기간이나 항목 등에 대한 정보가 없으므로 간단하거나 일반적인 분석만 할 수 있다. 하지만 ‘2022년 1월부터 3월까지의 매출 중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상품군과 그 이유를 분석해줘’라고 입력하면, 생성 AI는 매출 데이터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상세한 분석 결과를 제시할 수 있다.

▪ AI 신직업, ‘프롬프트 엔지니어’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의 중요성은 인공지능의 발전과 함께 성장하고 있다. 인공지능 기술이 다양한 분야에 점점 더 확대 적용되고 있지만 그 성능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AI에게 효율적이고 명확한 질문과 명령어를 제시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최상의 결과를 제공하고자 하는 역할이 프롬프트 엔지니어이다.

즉, 챗GPT 등 생성 AI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각 분야의 전문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최적의 질문을 잘 던지고 결과를 잘 해석하고 검증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시대 신직업인 ‘프롬프트 엔지니어(prompt engineer)’가 필요하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는 적절한 프롬프트를 제공하기 위한 기술과 질문 능력, 올바른 결과 검증 역량을 갖춘 전문가이다. 이들은 생성적 AI의 작동 방식과 prompt 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절한 질문이나 명령어를 생성하고, 생성 AI가 생성한 결과에 관한 검증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춰야 한다.

또한 prompt 엔지니어는 생성적 AI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적절한 prompt를 제공해 전반적인 인공지능 리터러시 교육의 질을 높이는 역할을 할 수 있다.

▪프롬프트 엔지니어, 신중년 시니어 세대의 신직업 기회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은 챗GPT와 같은 생성 AI를 활용한 시스템의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 질문과 명령어를 설계하는 업무를 말한다. 신중년 시니어 세대의 풍부한 사회적 비즈니스 경험과 지식은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만들어가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러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신중년 시니어 세대의 경험이 빛을 발할 수 있는 면이 있다.

첫째, 그들의 풍부한 사회 경험과 비즈니스 지식은 다양한 산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AI에게 적절한 질문과 명령어를 제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둘째,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협업 능력이 중요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에서 신중년 시니어 세대의 인간관계 능력이 큰 자산이 될 수 있다.

셋째,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은 창의력과 발상의 전환을 요구하는 일이다. 다양한 시나리오와 상황을 고려해 AI가 효과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질문과 명령어를 구성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중장년 세대의 다양한 경험과 지식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넷째, 프롬프트 엔지니어는 AI의 결과를 분석하고 평가하고 검증하는 능력이 필수적이다. AI의 답변이 적절한지,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지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수정을 통해 AI의 성능을 개선해 나가야 한다. 신중년 시니어 세대의 분들이 가진 판단력과 노하우가 이러한 업무에서 큰 역할을 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프롬프트 엔지니어‘ 신중년 시니어 세대의 분들이 새로운 인공지능 시대의 기술과 산업에서 활약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그들의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활용해 생성 AI 활용을 최적화하는 업무는 새로운 도전과 발전을 위한 토대가 될 것이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활약하고자 하는 신중년 시니어 세대의 분들은 기본적인 인공지능에 대한 지식과 함께 지속적인 학습과 노력을 통해 이 분야에서 성공적인 경력을 쌓을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그들은 인공지능 세상과 함께 발전하는 새로운 기회와 도전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인공지능의 시대에 발맞춰, 중장년 세대의 분들이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이라는 새로운 직업을 통해 성공적인 경력 전환을 이뤄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

▪ 신중년 시니어 ‘프롬프트 엔지니어’ 활성화 커뮤니티, ‘AI융합비즈니스포럼’

인공지능 기술 발전으로 사라질 직업도 있을 것이고, 그에 반해 새로운 직업 또한 생길 것이다. 인공지능이 우리를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사람이 활용하지 않는 사람을 대체한다고 한다.

최근 챗GPT를 중심으로 생성 AI, 데이터 분석 등의 신중년 시니어들의 인공지능 시대 필요한 역량을 함께 키우고, 새로운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집단 지성의 커뮤니티를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과 네이버 카페를 통해 운영하고 있는 ‘AI융합비즈니스포럼’(회장 이현구)에 참여해보는 것도 함께 더 멀리 가는 길일 것이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