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파언론단체, 시민 앞세워 방송장악 의도 드러내나?"
"좌파언론단체, 시민 앞세워 방송장악 의도 드러내나?"
  • 인세영
    인세영
  • 승인 2022.11.27 11:17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작 5만명 서명받고 대통령 면담까지 요청..황당"
특정 언론단체들이 빈번하게 집단행동을 하고 있다 / 네이버 이미지 갈무리

언론 관련 특정 단체들이 지난 25일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과의 (언론 관련)면담을 요청해 구설수에 올랐다.  

한국기자협회와 방송기자연합회, 전국언론노조 등 편향된 성향을 갖고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는 언론 관련 6개 단체는, 이날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언론 자유를 걱정하는 언론인들의 진심을 (윤 대통령에게)직접 전하고 해법을 모색하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최근 MBC사태 등과 관련해 언론탄압 등을 언급하며 "대통령은 이 문제의 본질을 진영 대결로 몰아가는 참모들의 조언을 배격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이어 최근 방송관계법 개정안 처리 관련 국민동의 청원이 상정된 것을 언급하며, "최근 방송관계법 개정안의 조속한 처리를 요청하는 국민동의 청원에 5만명의 시민이 서명에 참여했다"라면서 "대통령이 나서서 공영방송의 독립성과 공정성 논란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언론인들과 머리를 맞대달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들 특정 단체가 언론계를 대변하지 못하며, 심지어 좌편향 단체들만 모여있다는 평가도 나왔다.  

이들 6개 언론단체는 대한민국의 언론을 대변하지 못한다. 

실제로 이들 6개 단체는 한몸처럼 움직이며, 최근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에 대해 비판적인 성명을 빈번하게 내오고 있다는목소리가 들린다. 

조선일보 편집국 선임기자 및 월간조선 편집장을 지낸 30년 경력의 문갑식 기자는 "좌파 성향의 단체가 마치 대한민국 언론을 대변하는 양 대통령과의 면담을 요구하는 것은 황당하다." 라면서 "전국언론노조는 언론단체라기 보다는 '노동조합' 이며, 한국기자협회를 비롯한 6단체가 죄다 좌파 성향" 이라고 일축했다. 특정 성향의 일부언론단체가 대통령 면담을 요구하는 꼴이 황당하다는 것이다.  

KBS와 MBC의 전직 현직 고위급 인사들도 몰아치기식 기자회견과 언론플레이를 통해 국민을 선동하려는 행태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공정언론국민연대 (상임위원장 최철호)은 소위 '현업언론단체'로 불리는 이들 특정성향 단체에 대해 지난 10월  "현업언론단체가 특정 진영과 MBC 보호하려 정치적 선동을 한다" 라면서 "현업언론단체의 비상식적 성명 발표는 매우 유감이고 부끄럽다. 특정 진영과 MBC를 보호하기 위한 정치적 DNA 발현" 이라고 강도높게 비난하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고작 5만명 서명을 들고 나와서 정부와 대통령의 언론탄압을 주장하고, 공영방송 지배구조를 자기들 마음대로 조정하자는 주장을 하느냐면서 좌편향 단체들의 발상이 유아적이라면서 개탄하는 목소리도 높다. 

MBC노조, KBS노조, 공언련, 미디어연대를 비롯한 언론단체에서는 오히려 MBC의 가짜뉴스 사태에 대해 MBC를 강하게 비판한 바 있다. 또 TBS의 편파적인 방송을 문제삼아 시예산을 삭감하고 궁극적으로 민영화를 시켜야 한다는 데 뜻을 모으고 있다. YTN의 지분 매각과 민영화 등에 대해서도 시장의 원리에 맡겨야 한다는 입장이다. 

다양한 언론 입장 대변하지 못해

이처럼 언론단체 마다 입장차가 다양한 마당에, 일부 좌편향 단체들은 마치 자신들이 대한민국 언론계를 대표하는 것처럼 행동하는 것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KBS와 MBC 전현직 복수의 언론계 인사들은 언론계의 현 세태와 관련, "대통령이 특정 정치성향을 갖고 있는 편향적인 단체들과 만남을 가질 아무런 이유가 없다." 라면서 "이미 장악한 언론을 대국민 선전 선동의 도구로 이용하는 일부 좌파 언론단체 카르텔이야말로 신속히 해체해야 할 대상" 이라고 일갈했다.   

과방위 국민의힘 의원들은 "민주당은 야당이 되자 현행 공영방송 이사회를 해산하고 25인으로 구성되는 운영위원회 설치 방송법 개정안을 발의했는데, 운영위원을 추천하는 방송 및 미디어 단체, 시청자위원회, 노조 등 방송 직능단체는 친(親)민주당, 친(親) 민주노총 언론노조"라면서 "민주노총 언론노조의 공영방송 영구장악 법안을 국민의 힘으로 폐기처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언론계 인사는 "고작 5만명 서명을 들이밀며 대통령을 압박하는 것도 우습지만, 이를 국민적 여론으로 포장하며 다수당인 민주당을 압박해 공영방송을 영구히 장악하는 법안을 만들겠다는 발상이 상당히 조잡스럽다." 라면서 "특히 시민에게 공영방송을 돌려준다는 명분으로 좌파 시민단체, 좌파 언론단체, 좌파 노조가 공영방송 이사회를 장악하겠다는 의도가 뻔히 보여서 우스꽝스럽다." 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이처럼 심각하게 논란이 되는 방송법 관련 법안은 결국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면 되는 사안"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언론인 모임에 끼어있는 노조단체..왜?  

한편에서는, '언론단체'가 집단적인 기자회견이나 성명을 내면서 언론인으로서 어떠한 의견을 표출할 때, 왜 노동조합이 항상 따라붙는지 의아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MBC, 한겨레, 경향, 미디어오늘 등에 자주 소개되는 '언론현업단체' 들이, 언론인을 대변하는 순수한 언론계의 목소리인지, 아니면 민주노총 산하의 언론노조의 주장을 대변해 주는 대리인 모임인지 알 수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언론현업단체' 랍시고 하루가 멀다하고 공동기자회견을 하는데, 매번 '노동조합'이 따라붙는것을 보면, 해당 기자회견은 이미 '언론인의 순수한 목소리를 대변한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것이다.

언론을 잘 아는 한 여의도 정치권 인사는 "언론단체들은, 정부와 면담을 요청하기 전에, 스스로 자신들이 편향적이 아닌지 돌아봐야 한다." 라면서 "언론인으로서 역할과 노동조합원으로서의 역할 중 무엇이 본연의 임무인지 스스로 반성해야 할 것" 이라고 조언했다.

언론인, 미디어 관련 교수, 언론단체 종사자, 시민단체들이 애꿏은 '시민'을 앞세워, 스스로 언론과 미디어 권력을 잡기 위해 움직이는 것이 아닌지 반성하라는 얘기로 들린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상문 2022-12-01 00:28:17 (175.113.***.***)
지난5년간 나라가 완전 개판됐다~그 증거로 지금 개딸들 극성,,,
jjj 2022-11-29 11:29:44 (223.38.***.***)
좌파 단체에 맞서는 우파단체도 만들어져야 한다! 여기저기 좌파가 너무 장악했다.
김상희 2022-11-28 17:34:49 (118.235.***.***)
언론단체 라인업 해 주셈
김상희 2022-11-28 17:34:01 (118.235.***.***)
여기저기 노조가 없는 곳이 없다. 지긋지긋한 노조.. 원래의 취지는 좋았으나 그 안에 빨갱이 새끼들이 물을 흐려뇌서 이젠 노조의 노만 봐도 개짜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