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연합뉴스의 네이버 퇴출에 즈음하여
[칼럼] 연합뉴스의 네이버 퇴출에 즈음하여
  • 인세영
    인세영
  • 승인 2021.11.16 13:14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들, "연합뉴스의 네이버 퇴출은 당연한 수순", "국민세금으로 운영되면서 국민을 기만했다"
차라리 이번 기회를 국가기간통신사의 각성의 계기로 삼았으면

연합뉴스가 돈을 받고 포털 사이트에 기사를 송출한 것이 적발되어, 네이버에서 퇴출된 모양이다. 향후 1년 동안 네이버 내의 뉴스 콘텐츠에서는 연합뉴스를 볼 수 없다. 

들리는 바에 의하면, 네이버에서 불공정 행위로 퇴출되는 언론사의 벌점 기준이 6점인데,  연합뉴스는 무려 129.8점을 받았다고 한다.  수천건의 기사를 돈을 받고 네이버에 송출해 준 셈이다. 심지어 증거인멸을 시도했다는 정황도 있는 모양이다. 

돈을 받고 기사를 써줬다는 계약서도 폭로됐고, 심지어 증거를 인멸하려고 2000건의 기사를 몰래 삭제한 모양이다. 게다가 제휴평가위원회에게 전화를 돌려 압력을 넣기도 하는 등 시종일관 고압적인 자세로 일관했던 것이 문제가 된 것으로 보도됐다. 

연합뉴스의 네이버 퇴출에는 정치적 스탠스를 떠나 심층보도를 이어간 '미디어오늘'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의 부정행위를 심도깊게 파헤치는 과정에서 결정적으로 증거를 확보했기 때문이다. 

 

여야 정치권의 애물단지로 전락한 연합뉴스

연합뉴스는 자신들이 국가기간통신사이기 때문에 네이버에서 1년간의 퇴출은 너무하다는 입장이다. 네이버의 뉴스서비스 약관을 문제삼아 집행정지 소송도 내고, 여야 대선 캠프에도 하소연을 하고 있는 모양이다.

그래서인지 바쁜 여야 대선 캠프에서 갑자기 이례적으로 연합뉴스의 네이버 퇴출 문제를 거론하기도 했다.

윤석열 후보와 이재명 후보는 "연합뉴스의 네이버 퇴출은 언론탄압" 이라고 립서비스를 하고는 있으나, 연합뉴스의 적극적인 구호 요청에 추임새 정도 넣어주는 모양새다. 그러나 선거캠프에서 민간이 운영하고 있는 제휴평가에 대해 이러쿵저러쿵 압력을 가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특히 이재명 후보가 "연합뉴스의 네이버 퇴출이 언론탄압"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현재 민주당이 발의하고 있는 '언론중재법'과는 상충되기 때문에 민주당으로는 오히려 더욱 스텝이 꼬일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결국 이재명 후보는 "언론을 탄압하는 포탈사이트 (네이버)에 대한 규제도 강구해야 한다"는 식의 무리한 발언을 해서 구설수에 올랐다. "본인 마음에 안들으면 아무거나 규제를 하겠다는 것이냐" 라는 비판이 시민들 사이에서 즉각적으로 나오고 있는 것이다.  

호사가들 사이에서 "윤 후보와 이 후보 모두 각도기를 잘 재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여야가 지금 연합뉴스 사태에 발을 잘못 들이는 순간 바로 국민들의 화풀이 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결정적으로,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통신사가 돈을 받고 기사를 올려줘서 여론을 조작했다는 팩트에 대해 국민의 감정이 좋지 않다. 이렇게 어마어마한 부정은 없다. 국민의 정서에 민감한 대선 캠프가 부정을 저지른 연합뉴스를 도와주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안타깝지만 연합뉴스의 네이버 퇴출 번복은 불가능해 보인다. 다음은 몇가지 피할 수 없는 이유들이다. 

네이버 뉴스 섹션에 '연합뉴스 퇴출' 을 검색한 화면

첫번째 이유는, 연합뉴스의 퇴출은 정상적인 절차를 거쳤기 때문이다. 

제휴평가위원 30명의 심사를 통해 객관적인 평가를 거쳤다. 특히 퇴출 결정을 앞두고 전원이 모여서 점수를 매기고 심사를 했으며, 80점에 미달했기 때문에 퇴출된 것이라고 네이버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제휴평가위원회가 연합뉴스의 퇴출을 번복한다는 것은 제휴평가위원회의 해체를 의미한다. 이는 네이버 뉴스 서비스의 신뢰가 땅에 추락하고, 네이버 자체의 존폐가 위협받게 된다. 이들 평가위원들은 교수, 언론인, 시민단체 대표 등 지도자급 인사들인데 정상적인 절차를 거쳐 평가한 것을 번복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일 것이다. 

네이버 입장에서도 당연히 받아들일 수 없다. 이처럼 이슈가 된 사건에 대해 연합뉴스만 봐준다고 하면, 누가 네이버 뉴스를 보려 할까? 

국민 정서는 연합뉴스의 퇴출을 원하고 있다. 관련 기사의 댓글을 읽어보면 바로 나오는 결론이다. 

 

두번째 이유는 타 매체와의 형평성 때문이다. 

제휴평가위원회는 지금까지 수백개의 언론사를 벌점을 주고 기준 이상의 벌점을 받으면 가차없이 퇴출시켜왔다. 연합뉴스만 퇴출된 것이 아니란 얘기다. 연합뉴스 혼자만이 그동안 국민의 알권리를 위해 노력했다는 하찮은 변명은 통하지 않는다.

오히려 연합뉴스는 통신사와 언론사의 지위도 함께 누리면서 (그것도 국민세금으로) 일정 부분 자신의 마음대로 여론 조성을 해왔다. 타 언론사들이 연합뉴스의 이름값을 믿고 그대로 가져다 썼다. 그렇기 때문에 네이버 제휴평가위원회는 오히려 더 엄격한 잣대를 적용해야 한다. 그렇게 따지면 연합뉴스의 퇴출은 시기가 늦어도 한참 늦었다. 

연합뉴스만 봐주고 타 언론사들은 그대로 퇴출시킨다는 것은 정의로운 사회를 이야기 하는 정치권에서 할 수 있는 이야기는 아니다.  타 언론사들과 형평성이 맞지 않기 때문이다. 

연합뉴스 퇴출을 번복하려면 이미 퇴출된 수백개의 언론사들을 다 구제해 줘야 하는데, 이는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누구는 봐주고 누구는 냉정하게 퇴출시키고 한다면, 네이버는 향후 더 큰 법적인 소송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아무리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후보가 연합뉴스의 네이버 퇴출이 부당하다고 편을 들어줘도, 한두번 립서비스에 지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 후보가 민간 사업자의 고유한 권한에 끼어드는 것도 이상하지만, 우선 국민정서에 부합하지 않기 때문에 정치권에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뿐이다. 

중요한 것은 네이버 퇴출 여부가 아니라 대한민국 언론생태계 정화 

연합뉴스는 국민의 세금이 300억 넘게 들어가는 곳이다. 네이버 따위의 민간 업체에서 퇴출되었다고 해서 울고불고 추태를 부릴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 언론 생태계의 정상적인 재편을 생각해야 한다. 

스스로 플랫폼이 되어서 독자를 유치하면 된다. 우리 Fn투데이는 이미 그렇게 하려고 노력중이다. 방법을 알려달라고 한다면 아는 선에서 도움을 줄 수 있다. 

연합뉴스는 국민의 세금에 대해 그에 상응하는 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네이버에 종속된 대한민국 언론 생태계를 어떻게 하면 건설적으로 재편할 것인지를 궁리해도 모자를 판에, 그렇지 않아도 갈길 바쁜 대선 캠프에 SOS를 친다는 생각은 도대체 누가 한 것인가?  

 

네이버에서 퇴출되니까 세상이 끝난것 같은가? 

본지 Fn투데이 역시 올해 초 네이버와 검색제휴가 끊긴 경험이 있다. 정치적으로 편향적인 네이버 제휴평가위원회에 대해 원망도 했으나, 어차피 네이버의 우산 속에서 트래픽을 구걸하는 것은 정상적인 언론사가 나아갈 방향은 아니라는 판단이다. 

네이버에서 퇴출되니까 아주 세상이 캄캄한가?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연합뉴스가 언제까지 민간 포털 사이트에 기생하면서 운영을 할 것인가도 생각해 봐야 한다. 

연합뉴스는 좌파 우파 정권이 바뀔 때마다 정권에 아부한다는 소리나 듣고, 중국 눈치를 본다는 평가를 받고, 좌파 언론노조에 의해 좌지우지 된다는 얘기를 듣고 있다. 이제는 네이버 포털 사이트 눈치까지 볼 셈인가? 

앞서도 언급했지만 언론사는 스스로 플랫폼이 되어야 한다. 연합뉴스는 충분한 능력이 되지 않는가? 

 

기타 

연합뉴스가 퇴출당하자 '네이버의 언론탄압'이라며 연합뉴스의 편을 드는 척하는 일부 주류언론 무리가 있다. 

본지는, 연합뉴스의 네이버 퇴출에 대해 '언론탄압'이라는 둥, '중복제재'라는 둥 본질을 흐리는 주장을 하는 언론사들에 대해서는, 해당 언론사가 네이버 송출을 조건으로 광고주로 부터 돈을 받고 기사를 올려줬다는 계약서를 낱낱이 찾아내어 포털 제휴평가위원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그렇게하여 해당 언론사들도 연합뉴스와 똑같은 위치에 설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대한민국 주류 언론사 대부분은 네이버에 기사를 송출해 주면서 광고주로 부터 돈을 받아온 것이 사실이다. 지금 연합뉴스가 퇴출되니까 동병상련이라 걱정해주는 것인지 알수 없지만, 한겨레, MBC, 경항신문, 이데일리, MBN, 매일신문, 세계일보 등이 눈에 띈다. 

수 백개의 언론홍보대행사 중에서 한 두 곳만 연락하면 지난 10여년간 해당 언론사가 얼마를 받고 몇 건이나 올려줬다는 내용이 담긴 계약서를 얻을 수 있다.  

결론적으로, 연합뉴스는 네이버에서 퇴출을 계기로 스스로 자생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거듭나기를 바란다.

대한민국의 국가기간통신사가 일개 민간회사인 네이버의 우산 속에서 골목대장 역할을 하면서 들어있는 것이 오히려 이상한 모양새 아닌가 싶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한얼 2021-11-16 17:12:21 (1.242.***.***)
편드는 언론사들도 대부분 거시기한곳들이네 ㅎㅎ
원혜정 2021-11-16 16:58:37 (211.36.***.***)
웃긴다.썩은 언론계.
안다은 2021-11-16 16:49:09 (223.39.***.***)
쭉 퇴출이길 바란다. 1년??? 짜고치나?
디컴파일러 2021-11-16 14:18:22 (175.223.***.***)
연합 320억 세금은 왜 주는지 세금으로 국민 세뇌시킨 결과 국민은 스스로 생각 하는 뇌 기능이 마비됨 백신 사태도 국가 권력의 언론 운영의 대표적인 피해 사례임 대 놓고 정부 말 복사 만 하니
문창배 2021-11-16 14:10:18 (14.63.***.***)
우릴 감히 내치는가!
과정과 증거가 빼도박도 못하면서 탄압 운운하며
선민의식 보이는거 같아 참 보기 좋아 보이네요..왝

참고로 국내언론들이 외신으로 사랑하는 CNN은
실적악화로 대량해고를 피하기 힘들다 합니다.
네 뭐 그렇다고 합니다(주어X)
반드시 2021-11-16 14:03:15 (114.200.***.***)
300억 이상의 세금을 먹어가며 기사를 내는 곳이 사주까지 받으면서 투고를 했었군요. 구체적인 벌점 수치는 이번에 알게 되었습니다. 네이버 뉴스로 연결된 기사는 그나마 광고가 적어서 적잖이 봐왔습니다. 언론사 뉴스 링크로 통하면 쓸데없는 광고, 팝업이 지나쳐서 기사를 도저히 읽을 수가 없거든요. 올해들어 부정선거, 무분별한 백신접종 정책 등의 여러 국면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파이낸스투데이를 접하니 어느 언론사보다 국민들의 알 권리를 충족시켜주는 참된 언론사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번쩍번쩍한 광고성 배너 일절 보이지 않고, 광고는 따로 기사를 실어주어 개인의 관심에 따라 선택과 집중을 할 수 있고요. 모래알에 숨은 조개 속 진주같은 파투가 하루빨리 주류언론으로 거듭나 구독하는 국민들이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